기타 명리기초

9. 임수론(壬水論)

원제 임정환 | 2012-03-13 16:5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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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임수론(壬水論)
 
1) 정월(正月)
  寅月은 목왕(木旺)하고 水가 지극히 약하니 庚金으로 생신(生身)하고 丙火로 난조하면 귀히 되리라. 그러나 국세를 보아 水가 약하지 않거나 다른 壬癸가 있으면 戊土로 제방을 쌓아야 귀명이 될 것이다.
  만일 火土가 많은데 丙庚戊를 잃거나 金이 없다면 일생에 헛된 노력만 있을 뿐 하나도 성취함이 없을 것이다. 혹 寅午戌 화국(火局)이 되면 지지에 庚金이 통근되어야 할 것이다.

  2) 2월
  卯月은 춘원(春園)의 관개수(灌漑水)라 그의 용도가 긴요한 바, 관개수가 金으로 수원(水源)이 충만하고 戊土로 뚝을 쌓아 전원으로 흐르게 길을 잡고 丙火로 난조한다면 만물이 그의 공로에 박수를 보낼 것이니 귀명이 될 것이다. 혹 목국(木局)을 이루더라도 庚金이 있으니 걱정이 없다.

  3) 3월
  辰月은 토왕(土旺)하여 壬水가 흘러감에 막힘이 있다. 그러므로 甲木으로 소토하고 庚金으로 수원(水源)을 이루면 상격(上格)인데 다시 丙火가 있다면 온난한 춘원(春園)이 정비되어 그 풍치가 아름다운 바, 부귀가 연면할 것이다.

  4) 4월
  巳月은 壬水의 절지(絶地)가 되니 金(庚, 辛)이 간(干)에 있으면 절처봉생(絶處逢生)하고 귀명이 된다. 戊土가 있으면 甲으로 제하고 壬癸로 도우면 안태하리라.
  인비(印比)가 없고 火土만 많으면 평생에 질고가 많다. 금국(金局)이 되더라도 4월은 火土가 당령(當令)하므로 간(干)에 金을 보지 못하면 쓸모가 없다.

  5) 5월
  午月 염천(炎天)에 비가 오지 않으면 아무리 강하라도 메마르니 癸가 있고 庚辛이 있다면 장류수(長流水)가 되어 만물이 더 풍성할 것이 아닌가! 만일 癸水가 있으되 金[庚, 辛 = 구름]이 없으면 소나기에 불과하니 쓸모가 없고 구름이 있으되 비(癸)가 오지 않으면 허망할 뿐이다.

  6) 6월
  未月도 열하(熱夏)이니 金(庚, 辛)이 천간에 있으면 길하고 토중(土重)하면 甲으로 소토하라. 지(支)에 金이 있으면 상격(上格)은 못되고 辛도 없고 甲도 없으면 천명(賤命)이 되고 말 것이다.

  7) 7월
  申月은 화기(火氣)가 쇠하고 庚金이 사령(司令)하니 戊土로 제방을 쌓고 丁火로 土를 도우면 길하다. 辰戌이 있어 戊土가 통근하든지 丁火가 午戌에 근기를 갖추면 유력하다.
  丁이 간(干)에 있는데 戊土가 지(支)에 감추어지면 대발할 수 없고 戊가 간(干)에 있는데 丁火가 지(支)에 감추어진 것은 발전의 여지가 있다.

  8) 8월
  甲木으로 설(洩)하고 丙火로 水를 따뜻하게 하면 길하다. 금국(金局)이 되더라도 丙火가 있으니 甲木이 배양됨에 근심이 없다. 혹 金水가 성한데 土가 없으면 학문은 유여(有餘)로되 곤궁할 것이다.

  9) 9월
   戌月은 토왕(土旺)하여 壬水가 통로를 잃으니 甲木으로 소토하고 지(支)에 水의 근기가 있은 후에 丙戊가 출간하면 대귀(大貴)할 것이다. 庚은 필요치 않은 바, 甲木을 다치기 때문이다.
  혹 庚이 있다면 丁火가 庚金을 견제하면 귀히 된다. 己土가 간(干)에 보이면 합거하여 소토를 못하니 미련한 사람이 되고 또 壬水를 흐리게 하니 심히 부끄러운 명(命)이 되고 만다.

  10) 10월
  亥月은 壬水 득록(得祿)하여 자왕(自旺)하니 戊土로 제방을 쌓지 못하면 쓸모가 없고 丙火로 水를 온난하게 하지 못하면 물(物)을 낳기 어려우니 빈한할 뿐이다.
  또 만일 丙戊가 있는데 甲이 있어 戊土를 겁내게 하면 불리한 바, 庚金으로 견제하면 약이 된다. 木局이 되어도 마찬가지이다.

  11) 11월
  子月은 壬水가 왕양(旺洋)하여 丙戊를 보지 못하면 천하를 휩쓸어 모든 생물을 망칠 것이다. 丙戊가 간(干)에 병출하고 지(支)에 근기를 가지면 특기한 명(命)임에 틀림없다. 수국(水局)이 되어 파도가 몰아쳐도 戊土는 무너지지 않을 것이니 안심하라.

  12) 12월
  丑月은 토왕(土旺)이라 하나 동토(凍土)이니 丙火로 난조하면 한곡 회춘격(寒谷 回春格)으로 만물이 회생되어 기쁘며 甲木이 干에 있으면 소토도 하고 火도 도우니 길하다.
  또한 丁火가 있으면 금국(金局)이 되어도 안태하다. 丙火가 없으면 丁火라도 지(支)에 寅巳午가 있으면 가용한다. 음화(陰火)는 약하므로 통근함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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