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4.20 (토)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고급 > 적천수천미 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14건
   
제대로 보는 적천수천미의 형상(形象)
원제 임정환 2012-03-13 (화) 18:17 조회 : 4725

形象(형상)


兩氣合而成象하면 象不可破也
양기합이성상하면 상불가파야

양기(兩氣)가 합하여 상(象)을 이루면 상(象)은 깨어져서는 아니 되고,



原注
天干屬木,地支屬火,天干屬火,地支屬木,其象則一,若見金水則破,餘倣此.

천간이 木에 속하고 지지가 火에 속하거나, 천간이 火에 속하고 지지가 木에 속하여 그 상(象)이 하나가 되었는데, 만약 金水가 나타나면 파격(破格)이다.
나머지는 이와 같다.




任註
任氏曰,兩氣雙淸,非獨木火二形也,如土金,金水,水木,木火,火土,相生各半,五局,卽相剋之五局,亦是也,如木土,土水,水火,火金,金木之各半相敵也.
相生要我生,秀氣流行,相剋要我剋,日主不傷,相生必欲平分,無取稍多稍寡,相剋務須均敵,切忌偏重偏輕,若用金水,則火土不宜夾雜,如取水木,則火金不可交爭,木火成象者,最怕金水破局,水火得濟者,尤忌土來止水.
格旣如此,取運亦倣此,而行一路澄淸,必位高而祿重,中途混亂,恐職奪而家傾,故此格最難全美,而看法貴在至精,若生而復生,乃是流通之妙,倘剋而遇化,亦爲和合之情.
或謂,理僅兩神,似嫌狹少,不知格分十種盡費推詳.

임씨 말하되,
양기쌍청(兩氣雙淸)은 단지 목화(木火)라는 두 가지 형태만이 아니고,
가령 토금(土金), 금수(金水), 수목(水木), 목화(木火), 화토(火土)가 상생(相生)하며 각각 반(半)인 5국(局)이다.
즉 상극(相剋)하는 5국(局)도 또한 양기성상(兩氣成象)인데,
가령 목토(木土), 토수(土水), 수화(水火), 화금(火金), 금목(金木)이 각각 반(半)이고 서로 대적하는 것이다.

상생(相生)은 응당 내가 생하여 수기유행(秀氣流行)하여야 하고, 상극(相剋)도 응당 내가 극하여 일주가 상하지 않아야 한다.
상생(相生)은 반드시 똑같이 나뉘어서 초다(稍多)*하거나 초과(稍寡)*함이 없어야 하고,
상극(相剋)도 반드시 균등하게 대적하여 결단코 편중(偏重)하거나 편경(偏輕)하여서는 아니 된다.
만약 금수(金水)가 용신이면 화토(火土)가 끼어 섞이는 것은 마땅하지 않고,
가령 수목(水木)이 용신이면 화금(火金)이 서로 다투어서는 아니 된다.
목화성상자(木火成象者)는 金水의 파국(破局)을 가장 두려워하고,
수화득제자(水火得濟者)는 土가 와서 지수(止水)하는 것을 크게 꺼린다.
*초다(稍多): 조금 많음. *초과(稍寡): 조금 적음.

격(格)이 이미 이와 같으니, 운(運)을 취하는 것도 또한 이와 마찬가지이다.
한결같이 맑고 깨끗한 운(運)으로 행하면 반드시 지위(地位)가 높고 봉록(封祿)이 많으나,
운(運)이 중도에서 혼란하면 필시 직위(職位)가 떨어지고 가산(家産)이 탕진된다..
고로 이 격(格)은 전미(全美)하기가 가장 어려우니, 간법(看法)에 있어서 지극히 정밀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생(生)하고 다시 생하면 이것이 유통지묘(流通之妙)이고, 가령 극(剋)이 인화(引化)를 만나면 또한 화합지정(和合之情)이다.1)
1)상생지국(相生之局)에서 다시 한번 더 생하여 나아가는 것과 상극지국(相剋之局)을 통관하여 인화(引化)하는 것.

혹자(或者)는 ‘이치에 있어서 겨우 양신(兩神)이니 꺼리게도 협소(狹少)한 것 같다’라고 말하나,
부지(不知)로되, 
격(格)이 십종(十種)으로 나누어지니 전력을 다하여 추상(推詳)하여야 한다.


丁   甲   丁   甲
卯   午   卯   午

癸壬辛庚己戊
酉申未午巳辰

此造木火各半,兩氣成象,取丁火傷官秀氣爲用,四柱金水全無,純粹可觀,巳運,丁火臨官,南宮奏捷,名高翰苑,庚運,官殺混局,降知縣,夫南方之金,尙有不足,將來西方之水,難言無咎.

이 명조는 木火가 각 반(半)인 양기성상(兩氣成象)이다.
상관수기(傷官秀氣)인 丁火가 용신인데, 사주에 金水가 전혀 없으니 순수가관(純粹可觀)이다.
巳運에 丁火가 임관(臨官)하였으니 전시(殿試)에서 합격하고 한원(翰苑,한림원)에서 명성이 높았는데,
庚運에는 관살(官殺)이 국(局)을 어지럽히니 지현(知縣,현령)으로 강등하였다.
남방(南方)의 金은 아직 부족함이 있으나, 장래의 서방지수(西方之水)에는 재앙이 없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 명조는 가상관격(假傷官格), 목화통명격(木火通明格)에 丁火가 용신이다.



乙   丁   乙   丁
巳   卯   巳   卯

己庚辛壬癸甲
亥子丑寅卯辰

此亦木火各半,兩氣成象,非前傷官之比,日主是火,生于夏令,木從火勢,格成炎上,更不宜見金運,火逢生助,巡撫浙江,至辛運水年,木火皆傷,故不能免禍,所謂二人同心,可順而不可逆也

이것도 또한 목화(木火)가 각 반(半)인 양기성상(兩氣成象)인데, 전조(前造)의 상관(傷官)에 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주인 火가 하령(夏令)에 생하였고, 木이 화세(火勢)를 좇아 염상격(炎上格)을 이루었으니 금운(金運)이 나타나는 것은 더욱 마땅하지 않다.
火가 생조(生助)를 만나서 절강(浙江)의 순무(巡撫)*였으나, 辛運 水年에 이르러서는 木火가 모두 상하니 고로 재앙을 면하지 못하였다.
소위 ‘이인동심(二人同心)은 마땅히 순응하되 거슬러서는 아니 된다’는 것이다.
*순무(巡撫): 성급(省級) 지방정부의 으뜸 벼슬.
이 명조는 종기목화격(從氣木火格)에 목화(木火)가 용신인데, 가상관격(假傷官格)으로 수기(秀氣)를 토해내는 전조(前造)에 비할 바가 아니다.
 
 
 
戊   丙   戊   丙
戌   午   戌   午

甲癸壬辛庚己
辰卯寅丑子亥

此火土各半,兩氣成象,取戊土食神秀氣爲用,辛丑運,濕土晦火,秀氣流行,登鄕榜,壬運壬年,赴會試,死于都中,蓋水激丙火,則火滅也,如兩戌換以兩辰,不致燥烈,雖逢水運,亦不至大凶也. 

이것은 화토(火土)가 각 반(半)인 양기성상(兩氣成象)인데, 식신수기(食神秀氣)인 戊土가 용신이다.
辛丑運에는 습토(濕土)가 회화(晦火)*하여 수기유행(秀氣流行)하니 향시에 합격하였다.
壬運 壬年에 회시(會試)에 나아갔으나 도성 안에서 죽었는데, 水가 丙火를 격발(激發)하여 火가 소멸된 까닭이다.
만약 양술(兩戌)이 양진(兩辰)으로 바뀌어서 조열(燥烈)함에 이르지 않았으면, 비록 수운(水運)을 만난다고 할지라도 역시 대흉(大凶)에 이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회화(晦火): 火를 시들게 함.
이 명조는 가상관격(假傷官格)에 戊土가 용신인데, 사주가 지나치게 조열(燥烈)하다.
 
 
 
辛   戊   辛   戊
酉   戌   酉   戌

丁丙乙甲癸壬
卯寅丑子亥戌

此土金各半,兩氣成象,取辛金傷官爲用,喜其一路北方運,秀氣流行,少年科甲,仕至黃堂,交丙,破辛金之用,不祿,凡兩氣成象者,要日主去生,或食或傷,謂英華秀發,多致富貴,所不足者,運破局,不免於禍,如金水水木之印綬格,無秀可取,故無富貴,試之屢驗.

이것은 토금(土金)이 각 반(半)인 양기성상(兩氣成象)인데, 상관(傷官)인 辛金이 용신이다. 
기쁘게도 한결같이 북방운(北方運)으로 행하여서 수기유행(秀氣流行)하니 어린 나이에 전시에서 합격하였고 벼슬이 황당(黃堂,태수)에 이르렀는데,
丙運으로 바뀌어서는 용신인 辛金을 극하니 세상을 떠났다.
이 명조는 辛金이 당령(當令)하였고, 지지가 금국(金局)을 이루어서 신약(身弱)하니 진상관용겁격(眞傷官用刦格)에 戊土가 용신이다.
아마 壬戌時가 아닌가 싶다.



무릇 양기성상(兩氣成象)인 것은 응당 일주가 가서 생하여야 하는데,
혹 식신(食神)이나 상관(傷官)이 있으면 ‘영화(英華)가 빼어나게 드러났다’고 말하며, 흔히 부귀(富貴)하게 된다.

부족한 바가 있는 것은 운(運)이 파국(破局)하면 재앙을 면할 수 없다.
가령 금수(金水)와 수목(水木)의 인수격(印綬格)은 가히 취할 만한 수기(秀氣)가 없으니 고로 부귀가 없는데,1) 시험하여 보건대 항상 증험하였다.
1)금수종기격(金水從氣格)과 수목종기격(水木從氣格)


癸   戊   癸   戊
亥   戌   亥   戌

己戊丁丙乙甲
巳辰卯寅丑子

此水土各半,兩氣成象,喜其通根燥土,財命有一,然氣勢稍寒,所以運至丙寅,寒土逢陽,連登科甲,更妙亥中甲木暗生,仕至郡守,宦途平坦.

이것은 수토(水土)가 각 반(半)인 양기성상(兩氣成象)이다.
기쁘게도 조토(燥土)에 통근하였고 재(財)와 일주가 똑같은데, 그러나 기세가 조금 차갑다.
이에 운(運)이 丙寅에 이르러 한토(寒土)가 볕을 보니 연등과갑(連登科甲)하였는데,
더욱 오묘한 것은 亥중에서 甲木이 암생(暗生)하니 벼슬이 군수에 이르렀고 벼슬길이 평탄하였다.
이 명조는 득비이재격(得比理財格)에 년간(年干)의 戊土가 용신이다.






   

게시물 1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격려사 命理學을 硏究하는 사람이면 本書 滴天髓를 愛讀하는 이가 數多하나, 本書가 難解한 漢文으로 著述되어…
원제 임정환 03-13 4079
서(序) 선친(先親)으로 인하여 명리학(命理學)을 접하고, 제서(諸書)들을 읽으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제서(…
원제 임정환 03-13 5242
14
서(序) 선친(先親)으로 인하여 명리학(命理學)을 접하고, 제서(諸書)들을 읽으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제서(…
원제 임정환 03-13 4441
13
知命(지명) 要與人間開聾聵면 順逆之機須理會니라. 요여인간개농외면 순역지기수이회니라. 인간을 도와 …
원제 임정환 03-13 5308
12
淸氣(청기) 一淸到底有精神이면 管取生平富貴眞이고 澄濁求淸淸得去면 時來寒谷也回春하니라. 일청도저유…
원제 임정환 03-13 4899
11
 衰旺(쇠왕)   能知衰旺之眞機면 其于三命之奧에 思過半矣이고 능지쇠왕지진기면 기우삼명지오에 사…
원제 임정환 03-13 5181
10
원문해석(原文解釋)-附錄 通神論(통신론) 천도(天道), 지도(地道) 欲識三元萬法宗이면 先觀帝載與神功이…
원제 임정환 03-13 7041
9
形象(형상) 兩氣合而成象하면 象不可破也고 양기합이성상하면 상불가파야고 양기(兩氣)가 합하여 상(象…
원제 임정환 03-13 4726
8
眞神(진신) 令上尋眞聚得眞이면 假神休要亂眞神이니라, 眞神得用生平貴하나 用假終爲碌碌人이니라. 영상…
원제 임정환 03-13 6221
7
탁기(濁氣) 滿盤濁氣令人苦고 一局淸枯也苦人이니라. 半濁半淸猶是可나 多成多敗度晨昏이니라. 만반탁기…
원제 임정환 03-13 4425
6
淸氣(청기) 一淸到底有精神이면 管取生平富貴眞이고 澄濁求淸淸得去하면 時來寒谷也回春하니라. 일청도…
원제 임정환 03-13 4978
5
傷官(상관) 傷官見官果難辨인데 可見不可見이니라. 상관견관과난변인데 가견불가견이니라. 상관견관(傷…
원제 임정환 03-13 5268
4
從象(종상) 從得眞者只論從하되 從神又有吉和凶이고 종득진자지론종하되 종신우유길화흉이고 종(從)이 …
원제 임정환 03-13 4747
3
化象(화상) 化得眞者只論化하되, 化神還有幾般話니라. 화득진자지론화하되, 화신환유기반화니라. 화(化)…
원제 임정환 03-13 5026
2
격려사 命理學을 硏究하는 사람이면 本書 滴天髓를 愛讀하는 이가 數多하나, 本書가 難解한 漢文으로 著述되어…
원제 임정환 03-13 4079
1
서(序) 선친(先親)으로 인하여 명리학(命理學)을 접하고, 제서(諸書)들을 읽으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은 제서(…
원제 임정환 03-13 5242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4-18 이상* (男) 궁합
04-16 이유* (女) 사주
04-16 이유* (女) 사주
04-15 강상* (女) 택일
04-13 김미* (男) 사주
04-12 안연* (男) 사주
04-09 유심* (男) 사주
04-08 한장* (男) 사주
04-06 우지* (男) 사주
04-06 이희* (男) 육효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410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35063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7345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488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498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91296]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83289]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9358]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85943]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92354]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7880] (2)
아들의 외고합격 [301887] (2)
젊은 여성의 임신 [241665] (1)
재벌 회장의 사주 [297255] (2)
유명가수의 사주 [292189] (1)
보험설계사 [30303]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8461]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8232]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