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12.23 (월)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기초 > 명리기초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출장안마,출장마사지,바나나출장안마이미지출장안마출장마사지출장안마출장마사지
게시물 34건
   
심리(心理)와 성격
임대건 2012-03-12 (월) 11:27 조회 : 9106

*십성(十星)의 함의(含意)

정관(正官)- 내가 유정(有情)하게 극을 받으면서 심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순종, 법규준수, 일상적인 규율준수, 과거의 경험존중, 합리적 사고, 책임감, 충성, 객관성, 이성적, 양심적, 사회적 공론을 중시, 단체결정 존중, 대중을 따른다, 어떤 일의 반복, 반성, 자아강박, 구속, 마음에 담아두고 근심하는 것, 열등감, 융통성이 없는 것, 두려움.

*여성의 남편

*법률, 교사, 자기에게 예의를 가르치는 부모, 가정적 책임, 학력, 관리(官吏)가 되는 것, 공작임무, 만성병, 자신과의 관계가 밀접하면서 자신에게 불리한 일이나 기물(器物), 사람들의 불량한 기호(嗜好), 자신 위에 군림하는 상사, 남성의 자식.


칠살(七殺)- 내가 무정(無情)하게 극을 받으면서 배척받는 관계이니 심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마음속에 명령을 받아두면서도 한편으로는 그 명령을 배척하는 심리, 어렵고 힘든 일이지만 굴복하지 않는다. 온전하지 못한 대중적 관념을 존경하고 탄복한다.
권위, 의지력, 의리, 기백, 전제(專制), 도리(道理)를 쫓아서 변화함, 기민함, 난폭함, 굳센 힘, 자아억제, 자제력, 절제, 규율, 매서움, 근면, 굳은 인내, 의심, 패배에 대한 불복, 한(恨), 자아좌절.

*여성의 정부(情夫), 남성의 친밀하지 않은 자식.

*소인배, 격렬한 통증, 원수같은 사람, 위험한 기물, 위험한 동물, 무서운 상사, 교사, 선배, 재난.


정재(正財)- 내가 유정(有情)하게 극하면서 심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감각기관의 편안함과 식욕 및 성욕의 만족을 중시, 구체적 통제가 가능한 사물에 대한 집착, 현실적, 실용적인 이익 추구, 감각기관에 의존하는 일체의 지식, 신비와 종교를 믿지 않는다.

*재물, 부동산, 가구, 일체의 모든 실용적인 물품, 먹을 수 있는 것, 부인,


편재(偏財)- 내가 무정(無情)하게 극하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모든 구체적인 물건과 사건을 통제하면서도 그것들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예를 들면 편집, 서적정리, 회화, 조각, 물건수리 등등), 신체적인 활동을 하면서도 신체의 편안함을 배척하는 마음(예를 들면 무술연마, 체조연습 등등), 비록 재물을 관리하나 재물을 중시하지 않는 마음, 머리 속에 입체도안을 이리저리 굴려서 그것의 전개도나 측면도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 즉 공간관게 인식능력이 양호하며 마음의 상(象)과 소리를 잘 가려서 제자리에 안치하고 배열할 수 있는 능력.

*나의 육신이 통제하고 제한하지만 나의 육신과는 친밀하지 않는 관계

*비정상관계의 처, 우연히 얻게 되는 금전, 자신의 재산(단 결코 중시하지 않는다), 별로 중시하지 않는 일상적인 가사도구.


상관(傷官)- 내가 유정(有情)하게 생하면서 정관(正官)을 극하니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나의 기운을 외부로 흘러보내면서 그 흘러보낸 기운에 대하여 집착하는 심리, 표현을 하면서 자신의 표현에 대하여 집착하는 마음, 성취감, 우쭐대는 마음, 명예를 좋아하는 마음(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 등등), 타인이 자신을 인정하고 칭찬해 주는 것을 중시하는 마음, 주면서도 자기가 준 것을 중시하는 마음, 베풀면서도 타인이 감격하기를 바라는 마음.

*정관(正官)과 반대되는 모든 것.
가령 창의력, 도리와 규칙에 반(反)하는 것, 신선함,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것, 구속을 싫어하는 것, 승부욕, 잘난 체하는 것, 반역자, 생동감, 변화에 능한 것, 의식의 흐름이 한 곳에 고정되지 않고 변화가 많은 것, 과장, 주관적.

*인사적(人事的) 변화에 신경을 쓰는 것, 관심을 갖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것, 변화, 과장된 환상, 즉 자기자신이 세계의 위인인 것으로 환상을 하거나 이성이 자신 앞에 무릎을 꿇고 사랑을 고백하는 몽상을 하는 것, 사람사이의 승부에 대한 관심.

*언변, 운동, 여행, 저작, 무용, 배설, 후배.


식신(食神)- 일간이 무정(無情)하게 생하면서 칠살(七殺)을 극하니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표현을 하지만 자신의 표현을 염두에 두지 않는 심리, 참여하지만 서열에 신경을 쓰지 않는 심리, 연출은 하지만 잘난 체하지 않는 심리, 주면서도 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는 심리, 자애로운 마음, 집착함이 없이 힘을 쏟는 것, 이용하겠다는 계략이 전혀 없이 인류와 작은 동물을 돌보는 마음, 늘 유유자적할 수 있는 심리, 물질과 자아를 둘 다 잊을 수 없는 심리.

*칠살(七殺)을 극하기 때문에 독재를 싫어하고, 냉혹함을 싫어하며, 유유자적하고, 강박관념을 가지고 어떤 일을 추진하는 것을 싫어한다.

*식신(食神)도 또한 의식의 흐름이 넓고, 언어능력이 유창하며, 매우 휼륭한 감상능력과 예술 표현능력이 있다.

*사회봉사, 자선사업, 운동, 여행, 저작, 무용(상관과 유사하나 상관은 집착, 변화, 생동, 호기심, 유행의 색채를 가지지만 식신은 오히려 단지 유창함, 담백, 순수의 특성을 지닌다), 후배.


정인(正印)- 일간을 유정(有情)하게 생하고 상관(傷官)을 극하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정인은 상관(傷官)을 극하므로 번잡한 것을 간소화하며, 새로운 관념을 낡은 관념과 결합하여 받아들이길 좋아하며, 사물의 공통관계를 추구하고, 범사(凡事)를 차별없이 바라보며, 정밀성과 분화력이 부족하고, 명성을 담백하게 바라보며, 내적으로 약삭빠르지 않고, 안정을 좋아하며, 보수적이고, 정서력이 부족하며, 감촉력이 둔하고, 유창함이 부족하며, 분수를 지키면서 만족할 줄 알고, 생동감이 없으며, 너그럽고 듬직하고, 반대의견이 없으며, 수양(修養)이 되었고, 자애롭고 공손하다.

*관용, 인내, 천도(天道)에 대한 믿음, 종교심, 교육.

*어머니, 소화중인 음식물, 마시는 공기, 자신을 깨우쳐주는 윗사람, 사는 집과 방, 나의 학식을 향상시켜 주는 선생.


편인(偏印)- 나를 무정(無情)하게 생하고 식신(食神)을 극하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생동감이 없으면서 생동감이 없는 것에 대해 불만스럽게 생각하고, 분수를 지키고 만족할 줄 알면서도 강한 욕망을 가지며, 폐쇄적이면서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담백하면서도 명예를 생각하며, 관념을 단순화시키면서도 오히려 번잡한 사례를 생각하고, 고독하며, 타인이 자신을 침범하는 것을 원치 않고, 동시에 자신도 타인을 침범하는 것을 원치 않으며, 타인이 자신에 대해 관심 갖는 것을 원치 않고, 비록 타인의 의사에 대해 반박을 하지 않지만 쉽게 접수하지도 않으며, 종교심은 있지만 늘 약간의 망상을 가지며, 보기엔 수양이 된 것 같으나 인정에 통달을 못하고 있는 심리상태.

*식신(食神)을 극하므로 동정심이 부족하고, 유유자적하질 못하며, 말하길 좋아하지 않는다.

*계모, 나와의 관계가 친밀하지 못한 윗사람이나 어머니뻘에 해당하는 사람,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물이긴 하나 좋아하지 않는 음식물(예를 들면 복용하는 약, 다량의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으나 음식물로는 부적합한 것), 집, 교사.


겁재(刦財)- 나를 유정(有情)하게 도우나 정관(正官)에 대항하고 정재(正財)를 극하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무엇을 하겠다고 생각하면 곧바로 행동에 옮기고, 성격이 급하며, 강렬한 조작욕망을 가지고 있고, 충동적이며, 육신의 욕망을 중시하지 않고, 피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독립성이 있고, 행동으로 일을 해결하려고 하는 심리.

*사회공법을 중시하지 않고, 일의 정황을 마음에 담아두지 않으며, 내면적으로 억압받지도 않으면서 신중한 생각도 하지 않고, 용맹스러우며, 경솔하고, 공격성이 있다.

*형제, 벗, 건강기구, 골격, 몸통


비견(比肩)- 나를 무정(無情)하게 도우면서 칠살(七殺)에 대항하고 편재(偏財)를 극하면서 다음과 같은 심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강건하면서도 경솔하지 않고,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풍부하나 급하지 않으며, 추진력이 풍부하나 그 행동이 비교적 느리고, 일을 대처함에 두려움이 없고 흉폭하지 않으며, 침범당하지도 않고, 또한 쉽게 침범하지도 않으며, 주동적이고, 자주적이다.




   

게시물 3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월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어제 벽천 김석환 선생님을 만나뵈었는데, 너무 연로하셔서 마음이 굉장히 안 좋았습…
원제 임정환 05-04 388225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구별하는 법   신주(身主)라는 것은 일주(日主) 즉 생일천간(生日天干)을 말하…
원제 임정환 03-27 387790
원제 임정환 03-19 179518
*월률분야사령표(月律分野司令表) *입동(立冬)이 들어오면 子月이 시작되는데, 입동에서 10일간은 초기(初氣)…
임대건 03-11 194546
*24절기(節氣)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입하(立夏), 소만(小…
임대건 03-11 191346
주역(周易): B.C.1122, 음양론(陰陽論) 홍범(洪範): B.C. 770, 오행론(五行論), 서경(書經)의 제 1편인 홍범구주(洪範九…
임대건 03-12 193498
34
           
원제 임정환 07-04 360597
33
5월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어제 벽천 김석환 선생님을 만나뵈었는데, 너무 연로하셔서 마음이 굉장히 안 좋았습…
원제 임정환 05-04 388225
32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구별하는 법   신주(身主)라는 것은 일주(日主) 즉 생일천간(生日天干)을 말하…
원제 임정환 03-27 387790
31
원제 임정환 03-19 179518
30
주역(周易): B.C.1122, 음양론(陰陽論) 홍범(洪範): B.C. 770, 오행론(五行論), 서경(書經)의 제 1편인 홍범구주(洪範九…
임대건 03-12 193498
29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의 의기(宜忌)-서대승(徐大升)의 원리부(元理賦) 金賴土生, 土多金埋,  -토다금…
임대건 03-12 9539
28
*명리학(命理學)을 왜 배워야 하는가?     역학(易學)이란 천문(天文)과 지리(地理)를 살피고 사물의 오묘…
임대건 03-12 8213
27
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운명을 개선한다는 의미는 '흉(凶)'을 피하고 '길(吉)'을 쫓는 것을 뜻하며, 안정됨을 추…
임대건 03-12 11472
26
*십성(十星)의 함의(含意) ①정관(正官)- 내가 유정(有情)하게 극을 받으면서 심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
임대건 03-12 9107
25
*십성(十星)의 함의(含意)에 대한 보충설명    *탐심(貪心) 현재 소유하고 있는 것에 만족을 못하고 또 …
임대건 03-12 14278
24
십간(十干)에 따른 성격 *甲木: 구체적인 물질세계를 중시하나 물질에 대한 집착은 하지 않고, 사물에 대한 조…
임대건 03-12 10937
23
격국(格局)의 분류 신왕(身旺) 관살(官殺)과 재성(財星)과 식상(食傷)이 용신이다. 1. 식상(食傷)이 용신인 …
임대건 03-12 10023
22
*육친정법(六親定法) 생아자(生我者): 인수(印綬) 비아자(比我者): 비견(比肩), 비겁(比刦) 아생자(我生者): …
임대건 03-12 8688
21
지지의 해(害)를 논함 지지의 육해(六害)는 육합(六合)에서 유래하였는데, 나의 합신(合神)을 충하는 것이니 고…
임대건 03-12 6953
20
지지의 형(刑)을 논함 지지의 상형(相刑)은 국(局)을 방(方)에 더하여 취한 것이다. 해묘미목국(亥卯未木局)…
임대건 03-12 8598
 1  2  3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12-21 이승* (男) 평생사주
12-19 이호* (男) 궁합
12-17 문정* (女) 사주
12-17 구정* (女) 사주
12-16 김민* (女) 사주
12-16 권미* (男) 사주
12-14 김석* (男) 택일
12-12 장기* (男) 사주
12-10 김명* (女) 사주
12-09 한유* (女checked)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3889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303217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22107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8791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11563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356924]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348513]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240201]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352565]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357637]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356165] (2)
아들의 외고합격 [373887] (2)
젊은 여성의 임신 [308988] (1)
재벌 회장의 사주 [364764] (2)
유명가수의 사주 [360506] (1)
보험설계사 [35864]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89784]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79418]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