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12.23 (월)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기초 > 명리기초강의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출장안마,출장마사지,바나나출장안마이미지출장안마출장마사지출장안마출장마사지
게시물 34건
   
명리약언의 '지지의 형(刑)을 논함'
임대건 2012-03-12 (월) 10:15 조회 : 8598

지지의 형(刑)을 논함

지지의 상형(相刑)은 국(局)을 방(方)에 더하여 취한 것이다.

해묘미목국(亥卯未木局)을 亥子丑이라는 방(方)에 더하니, 고로 亥가 亥를 형(刑)하고 卯가 子를 형(刑)하며, 未가 丑을 형(刑)하고,
신자진수국(申子辰水局)을 寅卯辰이라는 방(方)에 더하니, 고로 申이 寅을 형(刑)하고 子가 卯를 형(刑)하며 辰이 辰을 형(刑)하고,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을 巳午未라는 방(方)에 더하니, 고로 寅이 巳를 형(刑)하고 午가 午를 형(刑)하며 戌이 未를 형(刑)하고,
사유축금국(巳酉丑金局)을 申酉戌이라는 방(方)에 더하니, 고로 巳가 申을 형(刑)하고 酉가 酉를 형(刑)하며 丑이 戌을 형(刑)한다.

그 안에 ‘未가 丑을 형(刑)하고 申이 寅을 형(刑)한다’는 것은 상충(相沖)이어서 제외하니,
고로 寅이 巳를 형(刑)하고 巳가 申을 형(刑)하며 아울러 丑이 戌을 형(刑)하고 戌이 未를 형(刑)하는데, 삼형(三刑)이다.
子卯는 상형(相刑)이고, 辰午酉亥는 자형(自刑)이다.

일찍이 그 이치를 연구하여 보았는데,
목국(木局)을 수방(水方)에 더하거나, 수국(水局)을 목방(木方)에 더하는 것은 상생(相生)인데, 어찌 서로 형(刑)할 것인가?
구설(舊說)에서는 ‘木이 떨어져서 뿌리로 돌아가고 水가 흘러서 동쪽으로 나아간다’라고 말하는데,
뿌리로 돌아가고 동쪽으로 나아가는 것은 이치와 세(勢)가 매우 순리적이니 형(刑)한다는 것은 더욱 마땅하지 않다.

화국(火局)을 화방(火方)에 더하거나 금국(金局)을 금방(金方)에 더하는 것은 모두 본기(本氣)인데, 어찌 서로 형(刑)할 것인가?
구설(舊說)에서는 ‘金은 강(剛)하고 火는 강(强)하니 자연히 그 방(方)을 형(刑)한다’라고 말하는데,
지나치게 강(剛)하거나 지나치게 강(强)한 것은 반드시 자기의 물질을 해치고 절대로 타기(他氣)를 상하지 않는다.

또한 辰午酉亥는 본지(本支)가 본지(本支)를 형(刑)하는 것이니 더욱 이치에 맞지 않다.

구설(舊說)에서는 ‘子卯가 일형(一刑)이고, 寅巳申이 이형(二刑)이며, 丑戌未가 삼형(三刑)이니 고로 ’삼형(三刑)‘이라고 칭한다’라고 말하나,
이것은 또한 자형(自刑)이 빠졌는데, 다만 당나라 이후로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 이와 같다.

무릇 명중에서 寅巳申 혹은 丑戌未라는 삼형(三刑)을 만나면, 길(吉)하면 형벌(刑罰)이나 병권(兵權)에 있어서의 직책을 장악하고, 흉하면 형화(刑禍)가 있다.
자묘형(子卯刑)은 불길함이 많고, 자형(自刑)인 辰午酉亥는 크게 헤아려서 논하지는 않는다.

또한 형거지설(刑去之說)과 형귀지설(刑歸之說)이 있는데,
대저 형(刑)은 충(沖)과 다르고 서로 해치는 것에 불과할 뿐인데, 어찌 형거(刑去)할 수 있을 것인가?
이미 서로 해쳤는데 또한 어찌 형(刑)으로 인하여 돌아오게 할수 있을 것인가?
설령 丑이 未를 형(刑)하면 이것에 의지하여 개고(開庫)한다고 할지라도 또한 마땅한 경우가 있고 마땅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요컨대,
삼합지법(三合之法)은 십이지(十二支)에서 치우침이 없이 고르고 생왕묘(生旺墓)의 이치가 또한 이치에 맞으나,
상형지법(相刑之法)은 혹은 세 개이거나 혹은 두 개이거나 혹은 하나여서 예(例)가 이미 편박잡란(偏駁雜亂)하고 또한 확연지리(確然之理)가 없으니, 대체로 깊게 믿기에는 부족하다.

명조에 형(刑)이 있어서 위병(威柄)을 잡은 경우가 있는데 사주가 본디 길한 경우일 뿐이고, 형(刑)을 만나서 흉화(凶禍)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사주가 본디 흉한 경우일 뿐이며, 반드시 모두 형(刑)으로 인한 까닭인 것은 아니다.
형(刑)을 만나지 않았는데도 흉화(凶禍)를 얻거나 위병(威柄)을 잡은 경우도 또한 많다.

일찍이 한 노학자가 정정하여 말한 것을 보았는데,
‘형(刑)은 합(合)에서 유래하여 나왔는데,
子가 卯를 형(刑)하고 卯가 午를 형(刑)하며 午가 酉를 형(刑)하고 酉가 子를 형(刑)하는 것은 왕신(旺神)이 서로 형(刑)하는 것이고, 子午卯酉
寅이 巳를 형(刑)하고 巳가 申을 형(刑)하며 申이 亥를 형(刑)하고 亥가 寅을 형(刑)하는 것은 생신(生神)이 서로 형(刑)하는 것이며, 寅申巳亥
丑이 辰을 형(刑)하고 辰이 未를 형(刑)하며 未가 戌을 형(刑)하고 戌이 丑을 형(刑)하는 것은 묘신(墓神)이 서로 형(刑)하는 것이다. 辰戌丑未
이름하여 ’삼형(三刑)‘인데, 생신(生神)과 왕신(旺神)과 묘신(墓神)이라는 세 가지는 각각 문호(門戶)를 세우니 서로 투기하고 해친다’라고 하였다.
이 논리는 비교적 이치가 있는데, 그러나 감히 급하게 단정하여 예(例)로 삼지는 않는다.

가령 무례지형(無禮之刑)시세지형(恃勢之刑)무은지형(無恩之刑)이라는 것은 하나하나가 잘못된 해석이고, 괴이하고 허망하여 마땅하지 않으니 빨리 배척하여야 마땅하다. 




   

게시물 34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5월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어제 벽천 김석환 선생님을 만나뵈었는데, 너무 연로하셔서 마음이 굉장히 안 좋았습…
원제 임정환 05-04 388225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구별하는 법   신주(身主)라는 것은 일주(日主) 즉 생일천간(生日天干)을 말하…
원제 임정환 03-27 387791
원제 임정환 03-19 179518
*월률분야사령표(月律分野司令表) *입동(立冬)이 들어오면 子月이 시작되는데, 입동에서 10일간은 초기(初氣)…
임대건 03-11 194546
*24절기(節氣)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입하(立夏), 소만(小…
임대건 03-11 191346
주역(周易): B.C.1122, 음양론(陰陽論) 홍범(洪範): B.C. 770, 오행론(五行論), 서경(書經)의 제 1편인 홍범구주(洪範九…
임대건 03-12 193498
34
           
원제 임정환 07-04 360597
33
5월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어제 벽천 김석환 선생님을 만나뵈었는데, 너무 연로하셔서 마음이 굉장히 안 좋았습…
원제 임정환 05-04 388225
32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구별하는 법   신주(身主)라는 것은 일주(日主) 즉 생일천간(生日天干)을 말하…
원제 임정환 03-27 387791
31
원제 임정환 03-19 179518
30
주역(周易): B.C.1122, 음양론(陰陽論) 홍범(洪範): B.C. 770, 오행론(五行論), 서경(書經)의 제 1편인 홍범구주(洪範九…
임대건 03-12 193498
29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의 의기(宜忌)-서대승(徐大升)의 원리부(元理賦) 金賴土生, 土多金埋,  -토다금…
임대건 03-12 9539
28
*명리학(命理學)을 왜 배워야 하는가?     역학(易學)이란 천문(天文)과 지리(地理)를 살피고 사물의 오묘…
임대건 03-12 8213
27
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운명을 개선한다는 의미는 '흉(凶)'을 피하고 '길(吉)'을 쫓는 것을 뜻하며, 안정됨을 추…
임대건 03-12 11472
26
*십성(十星)의 함의(含意) ①정관(正官)- 내가 유정(有情)하게 극을 받으면서 심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
임대건 03-12 9107
25
*십성(十星)의 함의(含意)에 대한 보충설명    *탐심(貪心) 현재 소유하고 있는 것에 만족을 못하고 또 …
임대건 03-12 14278
24
십간(十干)에 따른 성격 *甲木: 구체적인 물질세계를 중시하나 물질에 대한 집착은 하지 않고, 사물에 대한 조…
임대건 03-12 10937
23
격국(格局)의 분류 신왕(身旺) 관살(官殺)과 재성(財星)과 식상(食傷)이 용신이다. 1. 식상(食傷)이 용신인 …
임대건 03-12 10023
22
*육친정법(六親定法) 생아자(生我者): 인수(印綬) 비아자(比我者): 비견(比肩), 비겁(比刦) 아생자(我生者): …
임대건 03-12 8689
21
지지의 해(害)를 논함 지지의 육해(六害)는 육합(六合)에서 유래하였는데, 나의 합신(合神)을 충하는 것이니 고…
임대건 03-12 6953
20
지지의 형(刑)을 논함 지지의 상형(相刑)은 국(局)을 방(方)에 더하여 취한 것이다. 해묘미목국(亥卯未木局)…
임대건 03-12 8599
 1  2  3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12-21 이승* (男) 평생사주
12-19 이호* (男) 궁합
12-17 문정* (女) 사주
12-17 구정* (女) 사주
12-16 김민* (女) 사주
12-16 권미* (男) 사주
12-14 김석* (男) 택일
12-12 장기* (男) 사주
12-10 김명* (女) 사주
12-09 한유* (女checked) 사주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3889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303217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22107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8791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11563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356924]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348513]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240201]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352565]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357637]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356165] (2)
아들의 외고합격 [373887] (2)
젊은 여성의 임신 [308988] (1)
재벌 회장의 사주 [364764] (2)
유명가수의 사주 [360506] (1)
보험설계사 [35864]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89784]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79418]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