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1

사주를 보는데 단식판단

을일생 | 2017-10-03 15:34:45

조회수 : 2,048

태세와 대운이 상충함이 두려우며
태세와 대운이 복음됨이 가장 답답한 것이니라
 
- 왕자가 입묘되면 흉하고
쇠자가 입묘되면 길하니라
 
- 두개의 관성은 하나로 쓸 수 없으며
관성입묘는 상부지상이요 재성입묘는 상처지상이니라
 
- 熱火는 습토를 기뻐하고 燥土는 金의 윤택함을 기뻐하나니라
 
- 日時가 庶하면 처자에 결함이 있고
日月이 충하면 타향의 역마가 되느니라
 
- 일지 역마가 충되면 타향에 떠다니고
水多하여 의지가 없어도 외방으로 떠다니며
木이 火에 종하여도 타국의 인연이 많은 것이니라
 
- 戌亥천문은 神을 공경하고 정신을 연마하며
화개가 공망이면 승도에 통하며
子午卯酉가 희신이면 학문과 재주가 풍족하니라
 
- 양인이 가살되어
청하고 유력하면 고관이 되며
청하나 약하면 의사의 류가되고
탁하나 유력하면 공과를 전공하고
탁하고 무력하면 기예의 종류가 되느니라
 
- 부모가 재혼함은 財성이 印성에 臨한 것이요
양자가 되는 것은 財성이 長生지와 묘고에 臨하고
生宮(月支)을 破한 연고니라
 
- 印성이 암합하면 모친이 부정하고
중첩된 印성이 도화를 띠면 다른 모친이 있으며
중첩된 상관이 목욕과 合되면 조모가 두분이니라
 
- 정관이 長生에 들면 별방의 자식을 두고
칠살이 입묘되면 자식을 조모가 양육하느니라
 
- 신왕하고 時상관은 자식이 많고
신약하고 時상관은 자식이 드무니라
 
- 정관이 佩印하고 財성을 올라타면 고위로 승진하며
印격에 財를 만나면 직업을 파하며(탐재괴인)
財격에 印을 만나면 직장을 이동하나니라(문서이동)
 
- 己亥 乙巳 丙申이 칠살을 보면 신약한 것이고
庚寅이 土를 보고 癸巳가 金을 보면 약하지 않느니라
 
- 丁壬합에 卯酉를 보면 음란한 소생이요
丁壬합이 태과하면 음란하게 되느니라
 
- 辰戌 庶이 다시 庶을 보면 형벌을 받느니라
 
- 財官이 死絶되면 양자를 들여야 하고
庶官하고 破食하면 극부극자 하느니라
 
- 官逢官運에 鏡破 分이니라
官이 또 官운을 만나면 거울이 깨지고 비녀가 나누어 지느니라
 
- 正印을 쓰는데 偏印을 만나면 봄에 잎이 떨어짐과 같고
편인을 만나고 정인을 만나면 나무가 봄의 영화를 만난 것이니라
 
- 편인이 일지의 식신을 탈식하면 死産하게 되고
신약하고 식신이 왕하면 자주 유산이 되느니라
 
- 신왕하고 운도 강하면 일찌기 남편을 刑傷하고
合이 많고 官이 중복되면 창기의 命이 되느니라
 
- 가을 水가 通源하면 눈동자를 깎아 수절을 지키고
겨울 金이 水局을 이루면 청춘에 과부가 되느니라
 
- 겁재가 父宮에 임하면 부친이 반드시 휩쓸려 넘어지고
상관이 母위에 승하면(월간상관) 모친 역시 다병하니라
 
- 月干 겁재이고 月支 편재면 부친이 빈곤하고
日月이 형충되면 母子가 불화하며
年月이 庶되면 부모가 불화하느니라
 
- 정인 편인이 모두 왕하면 형제가 많아도 모친이 같지않고(不同母)
化格은 모두(戊癸제외) 형제가 시들고 쓸쓸하나니라
 
- 재성이 약하고 겁재에 당하면 형제가 가산을 敗하고
羊刃이 庶되면 형제가 갑자기 망하나니라
 
- 형제가 서로 다툼은 모두 財輕하고 劫重함에 원인이 있느니라
 
- 정재가 약하고 숨으며 편재가 왕하고 투출하면 첩이 처권을 뺏고
재성에 칠살을 띠면 처가 사자같이 으르렁대고
칠살이 日支에 임하면 처를 두려워 하느니라
 
- 일지에 양인 편인 칠살 괴강 화개가 있으면
처의 성질이 보잘것없고 강직하나
신약하여 羊刃에 의지하면 처로 인하여 힘을 얻느니라
 
- 戊申 壬戌 庚寅일생 남자는 처가 가정의 全權을 쥐느니라
 
- 金木이나 水火가 干支에서 상극하면 부부가 심히 대립하고
二戊가 一癸를 합하면 반드시 재혼녀를 취하느니라
 
- 정재가 문창이면 처가 학식과 정숙함이 있고
재성이 귀인을 만나면 처가가 반드시 貴하나니라
 
- 재성이 월령에 통하면 처가가 필히 부자이고
재성이 困地에 임하면 처의 병으로 근심이 많으니라
 
- 신왕하고 時에 겁재가 많으면 여러 여자를 얻어도 모두 어질지 못하며
時干에 비겁이 투출하여 정재가 상하면 처를 상하나니라
 
- 일지가 寅申巳亥로 庶되면 극처하나 재취는 좋은 인연이 되며
신약하고 재왕하면 처가 현명하지 못하나니라
 
- 日支 時支가 刑 도화면 처의 인연은 外부에서 만나게 되고
재성이 건록 도화면 부부 금슬이 좋으니라
 
- 탐재괴인 하면 처로 인하여 가정이 깨지고
신약하고 財生 殺旺하면 색정으로 몸을 亡하나니라
 
- 時官이 입묘하면 임종시에 자식이 없고
관성이 三合되어 왕하면 七八九명의 자식이 있고
身旺 殺旺하고 식신을 보면 五명의 아들을 보고
한개의 식신이 淸高하면 三명의 아들을 두느니라
 
- 관살이 진술축미에 숨으면 편방을 취하여야 자식이 있고
식신이 없고 상관만 왕하면 반드시 양자를 들이나니라
 
- 상관이 庶되고 칠살을 만나면 자식이 있어도 불구가 되고
신왕하고 殺印이 時에서 암합하면 높이될 자식을 낳느니라
 
- 時상 일위편관은 만년에 日子를 얻고
상관견관은 만년에 成家의 자식을 損하나니라
 
- 남녀모두 편인이 중첩하면 극자하기 쉬우며
자식이 있으면 집요(고집이 세다)하나니라
 
- 관살이 월령에 있으면 형제의 수명이 짧고
여자가 신약한데 財官이 왕하면 남편집은 흥하나 母家는 쇠멸한다
 
- 時의 官星이 入墓하면 끝내 자식이 없고
官이 三合으로 有氣하면 七八九명의 자식을 자랑하며
자연이 兩旺함에 食을 逢하면 子가 五虎를 이루고
獨食이 청고하면 河東이 三鳳이니라.
 
- 日時의 干支에 殺印이 상생하면 자식에게 반드시 귀함이 있고
金水官殺에다(木火일주) 時에 도화를 띠면 자식을 낳고 화류계에서 생활한다
 
- 관살이 四庫에 藏하면 偏房을 취하여야 子兒가 있고
상관이 왕하고 식신이 투출하지 않으면 반드시 양자를 기르게 된다.
 
- 상관이 殺을 만나 庶剋을 당하면 子가 六根에 不完全함이 있고
신왕하고 殺印이 時에 逢하여 암합하면 임금의 자식을 産하나니라.
 
- 時上의 一位七殺은 晩來에 一子를 可히 成하고
傷官이 官을 보면 晩年에 반드시 成家의 자식을 損하나니라.
 
- 남녀간에 梟印이 重疊하면 子를 剋할까 두려우며
자식이 있으면 고집이 너무 강하나니라
 
- 官殺이 門을 배척하면 兄의 수명이 夭하고
財官이 旺하고 日主가 弱하면 夫家는 興하나 母家는 멸하나니라.
 
- 여자가 辰戌丑未가 全立하면 生子가 不能하고
官殺과 食傷이 墓入하여도 또한 夫와 子는 존립이 어려우니라.
 
- 戊申日이나 甲寅日은 주로 夫를 剋함이 많고
七殺이 夫(관성)가 되면 年高함이 아니면 遠方의 사람이니라.
- 官殺이 混雜하면 兄弟間이 稀少하고
官殺이 混雜하고 財가 多하면 여자는 주로 음탕하나니라.
 
- 癸日生寅이 戊官을 用하면 白頭의 신랑을 配하고
酉亥가 地支에 見하면 桑田에서 약속하나니라(혼전 통정)
 
- 地支에 칠살을 藏함이 夫가 되면 偏房이 아니면 곧 鎭房(과부)이고
여인이 칠살 양인을 逢하면 奸巧하고 독하며 부귀가 長하지 않나니라.
 
- 偏印이 많고 沐浴이 있으면 서모의 인연이 많고
財多身弱하면 여자는 또한 방탕하고 음란하나니라.
 
- 財가 墓入함에 妻를 이별하고
官이 墓入함에 子가 散하나니라.
 
- 財多身弱하면 물에 빠져 표류하고 죽을 상이요
偏財가 많고 桃花를 두르면 妻妾이 반드시 多하나니라.
 
- 상관이 殺을 두르면 절름발이가 아니면 곧 소경인 것이니라.
 
- 官이 墓入하면 夫를 喪하고 食이 墓入하면 子를 損하며
偏印과 偏財는 서출이 아니면 곧 三四�의 자식인 것이니라.
 
- 화개가 官에 임하면 情을 僧道에 通하고
重官과 重印은 젊은 청춘에 夫를 剋하나니라.
 
- 正印을 用함에 편인을 만나면 자식궁이 不利하고
편인을 用함에 정인을 만나면 자식궁에 吉함이 있나니라.
 
- 궁한 편인이 식신을 만나면 자식이 적은 것은 의심이 없나니라.
 
- 遠合으로 情을 굽히면 夫를 등지고 다른 주인을 찾으며
상관으로 官庶하고 편인으로 食神을 파하면 자식을 버리고 남을 쫓아가나니라.
 
- 三刑이 칠살을 두르면 始終으로 자식을 剋하고 夫를 傷하며
楊妃의 美貌는 건록에 桃花가 있음이니라.
 
- 음착과 양차가 孤辰을 두르면 夫家가 영낙하고
官殺이 刑害하면 夫婦가 나뉘어 이별하나니라.
 
- 관살이 형충과 공망을 逢하면 시집가지 아니하고 夫를 극하며
三合이 三刑을 두르면 喪夫하고 실패하며
홍안으로 배우자를 失함은 兩貴(양 관성)가 生根이 없음이니라.
 
- 胎元이 死絶하면 일생이 寂漠하고
편인이 七殺자리를 충하면 凶死를 主하나니라.
 
- 상관과 편인이 모두 구비되어 있으면
子가 나약하고 처가 우매하며 子를 타향에서 喪하나니라.
 
- 印旺하고 官輕하면 坐堂에서 남편을 부르고
財多하고 身弱하면 고향을 떠나 男便을 求하나니라.
 
- 官이 상관을 逢하면 子가 各各 고향을 이별하고
官이 弱함에 상관을 보면 一子가 늙음에 이르기가 어려우며
官이 基庫에 入하면 자식이 흩어지고
財가 基庫에 入하면 妻를 이별하게 되느니라.
 
- 父는 남쪽이요 子는 북쪽인 것은 身이 巳宮 地살에 居함이요
兄은 楚나라이고 弟는 秦나라인 것은 命이 空亡에 落함이니라.
 
- 時에 상관 기신을 逢하면 妻가 난산으로 사망하고
歲에 칠살을 만나고 月에도 상관을 만나면 兄弟가 갇히는 신세가 되느니라.
 
- 食神이 生旺하면 四五六男을 가히 허락하고
官이 多함을 印이 化하면 七八九子임을 견디어 자랑할 것이니라.
 
- 殺이 兩頭에 만나면 늙음에 이르러도 마침내 후사가 없고
만년의 칠살은 주로 자식 때문에 哭하며
時에 칠살을 逢하면 早子가 어려우므로 晩子를 養하나니라.
 
- 印綬가 損傷을 만나면 祖業을 지키기 어렵고
財가 輕한데 劫이 耗損하면 風流浪蕩의 사람이니라.
 
- 官이 墓鄕에 入함을 破剋하면 田庄을 退去하고,
食神이 梟神을 逢하면 家業이 耗하나 正印이면 家産을 增進하나니라.
 
-傷官이 財를 逢하면 富貴가 天然的으로 來하고,
상관이 상관을 逢하면 晩境이 凄凉하며,
상관이 官途에 入하면 君子가 官으로 因하여 職을 破하나니라.
 
-財가 輕한 데에 劫을 逢하면 사망하고
刃이 重한 가운데에 財를 見하면 亡하느니라.
 
-食神이 水에 入하면 몸을 파도에 던지고
食神이 梟神을 逢하면 道路에서 客死하나니라.
 
-煞이 重하고 劫이 多하면 父가 外土에서 사망하고
傷官과 梟神이 둘다 갖추었으면 子를 타향에서 잃느니라.
 
-比劫이 중중하면 말에 밟히거나 바위에서 손상되고
財와 印이 교차되어 만나면 파도 속에서 사망하며
衆煞이 거듭되면 강물에 투신하거나 자살하게 된다.
 
-일주가 弱한데 煞地를 行하면 귀가 먹고 눈이 멀고
身이 유약한데 상관으로 行하면 허리가 낙타 등같이 굽나니라.
 
-식신이 水에 入하면 본래의 몸이 굽어지거나 물에 빠져 죽으며
식신이 官을 沖하나 合을 만나면 주로 大貴하나니라.
 
-心眼으로 萬卷을 通달한 자는 모두 일주와 官이 모두 旺하기 때문이요
西施와 같이 美貌인 것은 金白水淸하기 때문이다
 
-魁 에 七殺은 性格이 오만하고 强剛하며
煞이 重하고 羊刃이 淺하면 强盜하기를 좋아하느니라.
 
-財가 絶하고 官이 休囚하면 出家하여 禮佛을 하고
官이 衰하고 主가 旺하면 祖基를 떠나 參禪을 하나니라.
 
-官이 弱하고 財가 强하면 먼저 妾을 들이고 後에 妻로 하나니라
 
-讀書로써 成功이 있는 것은 時가 長生을 逢함이요
學問을 많이하고 成功이 적음은 日干이 絶을 만남이니라.
 
-子午로 日月이 相沖하면 걷기 어렵거나 절름발이가 되고
寅申으로 년월이 相對하면 벙어리가 아니면 귀가 먹고
辰戌丑未가 忌神으로 化하면 벙어리가 아니면 귀가 먹으며,
子午卯酉로 沖破가 되면 절름발이나 사지마비가 되느니라.
 
-乙일주로 午陰年이면 열에 아홉의 과부가 있고
酉年에 火日은 五에 三은 홀애비가 있느니라.
 
-칠살이 死하고 官이 入墓하는 運地에서 자식을 剋하고,
官殺이 庫地에 藏하면 子息이 있되 偏房을 向하여 얻나니라.
 
-梟神과 七殺이 兩透하면 겉으로는 柔和하여도 내심으로는 浪毒하며
상관과 칠살이 兩透하면 부모를 대하여 또한 정을 느끼지 않느니라.
 
-純陰으로 梟神과 식신이 透하면 마음은 毒하나 말은 달콤할 것이요,
身弱하고 印星없고 沖을 만나면 조금도 주체성이 없느니라.
 
-時의 傷官은 干支를 구분하지 않고 剋夫의 殺이 되느니라.
 
-官이 旺하고 財가 絶하면 貴하여도 종내 顯榮치 못하고,
官星이 沖破되면 또한 刑官으로 貴하되 오래가지는 못하며,
財官이 모두 공망이면 중도에서 처자를 喪傷하고,
상관과 양인이 月時에 있으면 莊子의 鼓盆의 嘆이 있는 것이니라.
 
-身弱하고 財多하면 內室의 말에 쏠려 들으며,
官이 적고 身弱하면 一子가 꽃다움을 傳하느니라.
 
-印星이 겹치고 財星이 파겁되면
엄한 모친이 北堂에 重拜하나니라.
 
-七殺을 制煞 化殺함이 있으면 決定코 麒麟(기린)의 子息을 출산하고,
食神이 多하고 煞이 淺하며 身이 柔弱하면 子息이 적거나
懦弱하며 發達이 없는 것이니라.
 
-상관으로 身旺하며 財를 만나면 몸이 鳳凰臺에 이르고,
傷官과 羊刃이 모두 煞을 制하면 金榜에 이름이 오르나니라.
 
-印星이 暗合하면 定然히 母氏의 心이 奸邪할 것이요,
比劫이 거듭 財星을 合하면 집사람이 안에서 난잡하니라.
 
-己日主가 甲宮을 用하는데 甲子, 庚午時가 되면
자식을 損傷하거나 위태롭게 될 것이니라.
 
-羊刃이 沖戰하면 性질이 惡하고 和合함이 적으며,
처를 취하여도 損傷하는 것은 比肩이 재성에 伏함이니라.
 
-大貴를 하는 者는 財를 用하지 官을 用하지는 않으며
權勢를 얻는 者는 七殺을 用하고 印을 用하지는 않느니라.
 
-運에서 元辰을 만나면 모름지기 요절을 當하며,
子卯가 相刑하면 主로 향주머니가 약한 것을 고치지 못하고,
兩干이 雜하지 않으면 名利가 雙全한 것이요,
丙子,辛卯가 相刑하면 荒淫하여 주색에 빠지나니라.
 
-偏財도화는 처첩이 많고
편인도화는 서모가 많으니라.
 
-三刑이 된 者는 主로 不良하고
日干이 年을 剋하면 위인이 박정하나니라.
 
-天干에 殺이 나타나 制함이 없는 者는 천하고
地支에 財가 伏장되어 暗生하는 者는 奇特하며,
天干의 比劫은 主로 妻를 剋하고
時位의 羊刃은 주로 자식을 剋하나니라.
 
-父를 버리고 母를 따르는 것은 偏財가 空亡이고 印綬가 旺함이니라.
 
-早歲에 父가 死亡함은 偏財가 死絶함이고
幼歲에 母를 離함은 財가 多하고 印이 死함이니라.
 
-偏財의 歸祿은 父가 반드시 재능과 품격이 두드러지나니라.
 
-印劫이 羊刃을 逢하면 비록 貴하여도 殘疾을 앓고
사주에 四合이 온전하면 福이 衆人에 坐하느니라.
 
-어려서 兩親을 잃음은 모두가 財星이 太重하기 때문이요,
日이 庶을 많이 당하면 부부궁이 끊어져 다시 후실을 보나니라.
 
-傷官이 傷盡하면 官運에 妨害가 없고,
傷官이 梟印을 만나면 부처의 입에 뱀과 같은 마음이며,
傷官이 없음에 상관운을 만나면 자식을 剋하지 않느니라.
 
-七殺이 투출하고 官이 숨으면 心田이 正直하고
칠살이 숨고 官이 투출하면 爲人이 간교하나니라.
 
-傷官이 투출하고 正官이 숨으면 貴하여도 작위가 없으며,
金水傷官은 男子는 吉하지만 女子는 凶하니라.
 
-辰戌日時는 神佛에 절하는 것을 기뻐하나니라.
 
-年月에 偏財와 偏印이 투출하면 서모가 있던지 三,四배의 태생이니라.
 
-申月이 甲日을 剋하면 안면에 흉터가 있고,
日干이 司令을 얻고 梟印이 重하면 남편을 刑하고 자식을 剋하나니라.
 
-女命은 印星이 太重하면 長子를 損傷함이 있고
傷官이 坐下나 時에 있으면 첫 배우자가 불미하느니라.
 
-梟神이 子位(자식궁)에 臨하면 主로 子息을 剋하고
나쁜 七殺이 官과 혼잡하면 靑春에 夫를 剋하나니라.
 
-女命이 老年에 食神을 沖함은 주로 자식에게 좋지 않나니라.
 
-칠살이 夫星이면 官運에 夫를 刑하고
正官이 夫星이면 殺運에 不和하고 外遇하며,
官이 있고 煞이 透하면 元夫를 剋하거나, 離別하거나, 혹은 妾이 되느니라.
 
-時에 傷官을 보면 남자는 자식을 극하고 여자는 夫를 刑하는 것이니라.
 
-시모에게 不孝함은 다만 財가 약하고 비겁이 중첩됨이요,
남편에게 공경치 않음은 모두가 官이 弱하고 身强하기 때문이니라.
 
-金이 土를 만나면 이름하여 還魂(혼백이 되돌아옴)이라 하는데
土가 卯位에 臨하면 中年이 되지않아도 낙심 실망할 것이니라.
 
-咸池가 日宮에 會合하면 妻로 因하여 富를 이루나니라.
 
-江湖에서 學問하는 근원은 本是 水가 申의 長生地에 居함이니라.
 
-華蓋가 空亡되면 문득 僧道에 마땅하나니라.
 
-日이 空亡되면 妻를 이별하고
子息이 不肖(조상유업을 잇지못함)은 時가 空亡인 것이며,
天空살이 자식성에 臨하면 末年에 成家한 子息을 잃느니라.
 
-소문난 美貌는 일간이 長生이 많은 까닭이니라.
 
-妻宮에 剋하는 것이 있으면 早娶하는 사람이 없고
자식宮에 傷官을 逢하면 末歲에 成家의 자식을 損하나니라.
 
-水淺하고 金多함을 이름하여 말하되 體全의 象이라 하나니라.
 
-여러번 科擧에 及第하지 못함은 다만 財가 인성을 破함이요,
한번에 천거되어 成名함은 魁星이 甲을 대동함이니라.
 
-年月의 官星은 早年에 벼슬에 나가고
日時의 正貴는 晩歲의 名聲을 이루나니라.
 
-財가 旺하여 官을 生하는 者는 貴小하나 富多하고,
傷官이 財를 생하는 者는 官高하고 財도 풍족하니라.
 
-壬日壬時로 寅辰이 첩첩하면 고관대작으로 恩惠를 얻어
御閣에 오르느니라.
 
-亡神이 七殺을 띠면 賊盜의 무리이고
印旺하고 身强하면 술을 즐김이 많으니라.
 
-일주와 식신이 生旺되면 財官보다 귀하나니라.
 
-懸針살이 逆剋하면 조각기술의 무리이고
咸池가 旺하고 羊刃을 대동하면 色으로 因하여 亡身하나니라.
 
-戊午戊午는 貴가 양인이 化하여 生身하기 때문이요,
用神이 되는 칠살이 墓를 得하면 災殃이 되느니라.
 
-驛馬가 나를 剋하고 他를 生하면 모두 外邦에서 재물이 發하고,
華蓋가 일간의 自墓가 되면 淸福을 누리며,
重拜나 雙生은 巳亥의 干支가 同類이기 때문이니라. 巳巳 亥亥
 
-편인의 세력이 모이면 偏房이 아니면 곧 젖과 음식이 결핍되며
과숙살이 겹치면 異性과 假合하여 同居하나니라.
 
-比肩이 旺하여 겁탈하면 妻가 良人이 아니고
桃花가 爭財하면 亂淫하게 탁하며
일지가 惡神을 生助하면 반드시 再婚女를 妻로 하느니라.
 
-지지가 격리되어 합,충,원진되면 자살에 응함이 많고,
河井兩位를 犯한 者는 익사하지 않음이 없느니라.
 
-火가 酉에 이르러 亡하면 妻財에 힘입어 그 命을 경영하고
火炎土燥하면 土가 金을 生하나 고단함을 받게 되느니라.
 
-칠살이 群比를 制하고 食神을 만나면 구차히 탐하는 곳에서 횡사하고
庫財가 암암리에 겁탈되고 沖刑이 動하면 사사로운 도둑을 만나느니라.
 
-칠살을 명료하게 制함이 없으면 마땅히 숨어있는 적을 찾아내야
할 것이니라.
 
-무리지은 칠살의 날뜀도 하나의 인성으로 化함이 가능하고
하나의 칠살이 미쳐 어지러움은 獨力으로 가히 잡을 수 있는 것이니라.
 
-夫妻를 娶하나 傷함은 모두가 比肩이 馬(재성)에 숨은 때문이니라.
 
-庫에 들어있는 傷官은 陰生陽死하며
나를 도우는 羊刃은 合을 기뻐하고 沖을 싫어하는 것이니라.
 
-칠살양인이 다시 煞刃으로 行하면 칼과 약으로 몸을 마치고
財官이 다시 財官을 만나면 더러운것을 탐하여 파직하느니라.
 
-財旺하고 身衰하면 나의 生地를 만나면 곧 死하고,
刃强하고 財薄함에 칠살을 보면 官을 生하느니라.
 
-어질거나 바르지 못함은 庚辛과 甲乙이 교차하기 때문이고
시비를 다투는 것은 壬癸와 丙丁이 서로 두려워하기 때문이니라.
 
-月令이 七煞이며 칠살과 身이 모두 旺하면 마땅히 黑頭宰相이 되고,
時上偏財로 財와 命이 모두 旺하면 모름지기 조정에서 벼슬을 하느니라.
 
-日支의 정재가 生助되면 이름을 天下에 날리고,
年에 七煞이 근본이 되면 시종 극해가 됨을 알아야 하느니라.
 
-戊일 午월생은 양인으로 보지 말아야 하니
년과 시에 火가 많으면 양인이 인수로 전환되며
인수를 버리고 재성을 취하려면 正偏을 가려서 써야 한다.
 
-貧賤한 者는 모두 官星이 傷한 까닭이요
孤寡한 者는 다만 財神이 겁탈 당한 때문이니라.
 
-財가 旺地를 만나면 사람이 福됨이 많고
官이 長生을 만나면 命이 반드시 영화로우니라.
 
-天干에 칠살을 制함이 없는 者는 賤하고
地支에 財가 伏하여 暗生하는 者는 기특하나니라.
 
-財로 因하여 재앙이 되는 者는 食을 貪하여 질병이 생기느니라.
 
-조카는 후사를 이을 수 있고, 義女(양녀)는 妻가 될 수 있나니라
 
-寅申巳亥가 孤鸞日이 되는 命은 聰明한 여자가 되고
三刑이 沐浴日이 되는 命은 음탕한 여자가 되느니라.
 
-丁卯日이 己食을 만나면 食으로 인하여 재앙이 발생하고
丁亥일은 간장, 음료의 神이니 酉金을 逢하면 술을 즐기는 사람이며
丁이 酉에 앉고 丙辛을 만나면 후사가 끊기나니라.
 
-丁일이 辛亥시를 보면 三奇격이 되니 일찍 벼슬에 오르느니라.
 
-傷官격이 殺印을 띠고 有情하면 出將入相으로 벼슬길에 入하나니라.
(상관대살격)
食神이 印星을 두르고 官에 坐하면 一品에 벼슬에 오르느니라.
 
-空亡살은 妻子에 損傷이 있고 隔角살은 兄弟가 없나니라.
 
-食神이 양인을 帶하고 격국을 이루면 三公의 지위에 다다르고,
財旺하여 生官하고 인성과 양인이 상생하면 높은 벼슬을 하나니라.
 
-身旺하고 財官이 없으면 技藝가 아니면 반드시 僧道인 것이요,
魁 이 중첩되면 도살하는 집에서 出生하나니라.
 
-卯酉日生이 剋戰되면 門戶를 敗하고 재앙이 많으며,
三合生人으로 辰戌時는 僧道가 됨이 많으니라.
 
-魁 이 華蓋를 만나면 평생 처를 따라 생계를 삼나니라.
 
-甲이 己를 逢하여 生旺하면 결정코 中正心을 간직하고,
乙이 庚을 逢하여 旺하면 항상 仁義心을 간직하며,
丙이 辛을 合하여 生旺하면 권위직을 장악하나니라.
 
-早年에 자식이 없음은 모두가 時日에 刑을 만난 때문이요,
만년에 자식을 얻는 것은 다만 時에 日貴를 얻은 때문이니라.
 
-甲子와 己巳 壬辰은 醫卜의 직업이 많고,
日에 羊刃煞을 만나면 妻가 출산으로 사망하며,
官운에 合이 되면 官職을 얻으나 死地가 된다면 재앙이며
財가 印을 상하면 자살 익사등의 흉사가 생기느니라.
 
-일지 傷官은 남편을 무시하며 조석으로 바가지가 그치지 않나니라.
 
-甲寅 戊戌 庚子일은 여자는 丈夫를 剋하고 남자는 자식을 剋하며,
己巳 庚午 丁未일도 같으며
壬子가 중중하면 고독하고 궁함을 主하나니라.
 
-辛酉 乙卯 戊午일은 간지가 동류이니 妻가 부족하고,
己未 庚申 癸亥일은 月令이 旺하여야 禍害가 되느니라.
 
 
-甲이 申에 坐하고 三重하면 子運에 北防에 이르러 橫死할 것이요
甲乙이 無根하면 申酉를 두려워하고 煞과 合하면 두눈이 상하나니라.
 
-刑과 羊刃이 칠살과 상관을 아우르면 반드시 법조계에 나가고
귀살이 지지에 기반을 얻으면 형옥이나 악사하느니라.
 
-驛馬가 正財면 妻가 어질고 장사나 이재에 능하고
月支가 絶이 되면 兄弟가 없나니라.
 
-時에 상관 겁재가 있으면 반드시 자식을 손상하고
時干이 梟神이고 地支에 食神이면 幼時에 젖이 많지 않나니라.
 
-년일에 傷官이 있고 歲運에 다시 만나면 안면에 損傷을 避할 것이요,
日支에 傷官 羊刃이면 그 남편이 惡死하나니라.
 
-傷官 羊刃이 다시 梟印에 居하면 그 子息이 완전치 못하고
상관 칠살이 官運을 만나면 災害나 眼疾을 겪느니라.
 
-年에 偏財가 있으면 상속이 느리나 만년에는 받게되고,
甲이 戊財를 用하는데 癸가 있으면 그 妻가 貞節이 없나니라.
 
-父가 風流를 좋아하거나 養子가 된 것은 모두 재성이 浴池에 居하기
때문이니라.
 
-甲日이 年月에 또 甲寅이고 戊己를 보면 妻가 不正하며,
財가 咸池에 坐하면 妻가 色을 좋아하고
財가 正印을 破하면 妻가 시어미와 不睦하나니라.
 
-月이 칠살 양인이면 父는 있어도 母는 없나니라.
 
-一身과 칠살이 모두 衰하면 남자는 풍류객이고 여자는 배우의 類인 것이요,
칠살이 絶地에 居하면 자식인연이 박하고 여자는 남자인연이 박하니라.
 
-日支 羊刃이고 時가 칠살이면 夫를 剋하지 않으면 娼妾인 것이요,
칠살이 地支에서 刑傷하면 부부가 不和하나니라.
 
-官煞이 沐浴에 坐하면 남자는 자식을 剋하고 여인은 夫를 손상하며,
官이 墓地에 入하면 남자는 命이 위태하고 여인은 夫를 손상하나니라.
 
-官星이 干合하는 運에서 男子는 失職을 하고 여인은 남편을 이별하나니라.
 
-官이 劫地를 만나면 人望이 떨어지고 歲가 官을 沖하면 訟事가 일어나나니라.
 
-女人은 官星이 많으면 시부모를 剋하고 부정하며,
日支가 관살의 死墓絶이 되면 夫를 극하나니라.
 
-官殺이 空亡이되고 生助가 없으면 夫가 있어도 없는 것과 같고,
日時에서 칠살이 死絶에 坐하면 하천하고 路上業을 하는 婦人이니라.
 
-官을 沖하고 食을 合하면 자식에 힘입어 夫를 背反하고
官이 輕하고 比肩이 重하면 家庭이 문란하고 姉妹가 夫를 경쟁하나니라.
 
-正官이 桃花를 대동하면 보과 수명이 장구하고
偏官이 沐浴을 대동하면 福力이 적으니라.
 
-官煞이 混雜하고 正財와 偏財가 旺하면 반드시 密夫를 만들고,
正印과 偏印이 혼잡하면 반드시 兩業을 경영하나니라.
 
-梟神이 비겁의 旺함을 대동하면 養子가되나 인덕이 적고,
食과 印이 서로 극해하면 윗사람의 제약과 방해를 當하나니라.
 
-梟神이 長生을 逢하면 生母가 떠나고 繼母가 양육을 하며
陽日生이면 계모가 어질고 선량하나니라.
 
-梟神이 沐浴에 임하면 일생에 福이 적고 계모가 부정하며,
효신이 官을 대동하면 陰日生人은 양어머니에게 福을 받고,
梟神이 건록을 만나면 먼저는 富하나 후에는 貧하고
十三세 정도에 父와 생사별을 겪나니라.
 
-梟神이 帝旺을 만나면 어려서 계모에게 곤란을 받고,
梟神이 墓庫를 만나면 모친의 젖이 없으며,
梟神이 胎를 만나면 幼兒時에 母를 이별하나니라.
 
-年이 印星이있고 또 印星이 있으면 반드시 타인의 젖을 먹고,
印이 合하여 忌神이 되면 凶하니 沖을 만날 때에 재앙이 生하나니라.
 
-金水傷官格은 溫氣가 없어 淸冷하므로 骨肉의 情이 없나니라.
 
-月이 食祿에 坐하면 父母의 身體가 좋으며
月이 正官에 坐하여 損傷을 당하면 부모가 多病하나니라.
 
-月令이 손상을 당하면 부모가 불우하고
月支의 칠살이 상문 조객에 앉으면 일찍 부모를 극하거나 혹은 多病하나니라.
 
-상문조객이 日支나 혹 財地에 坐하면 主로 妻妾을 刑傷하고,
日이 華蓋에 坐하면 처가 부정하거나 혹은 처를 극하나니라.
 
-日이 칠살에 坐하면 妻의 성격이 흉폭하니 沖을 만나면 더욱 심하고,
日이 羊刃이고 時가 梟神이면 妻에게 産厄이 있나니라.
 
-일지 식신이 편인의 극을 받으면 妻의 신체가 왜소하고
日이 空亡에 坐하면 妻緣이 늦고 薄하니라.
 
-日時의 辛酉는 白虎臨庭이라 하니 妻子를 剋하고 親族이 마땅치 않나니라.
 
-比肩이 羊刃에 坐하면 형제가 불목하고
比肩이 상문 조객에 坐하면 형제의 손상함이 있느니라.
 
-身弱하고 生助함이 없는데 초운에 비겁運으로 行하면
형제나 친구가 도와길러서 成人이 되나니라.
 
-比肩이 用神에 파하면(관살극파) 자기는 興하고 형제는 衰하나니라.
 
-己日 丙寅時와 辛日 己亥時는 칭하기를 狡害(교해)라 하여 자손이 적으니라.
 
-時에 孤寡가 있으면 子孫이 不肖하고
官煞이 混雜하면 또한 子孫을 損傷하고
또한 남자의 陽陰八通은 孤獨을 主하나니라.
 
-食神이 조객상문에 坐하고 또한 時支가 刑傷하면 자녀를 剋損하고,
傷官이 太旺하면 長子를 損하며,
甲子日 甲子時도 자식이 早死하는 수가 있나니라.
-印이 많으면 자식이 적고, 梟神이 旺하면 젖이 적으며
比肩이 많으면 妻財가 不足하고, 官殺이 많으면 兄弟가 부족하며
食傷이 太多하면 子息이 적으나니라.
 
-身弱하고 양인을 의지하는데 官殺이 旺하면 盜賊이나 小人이며
傷官이 旺하고 淸秀하면 敎育하는 사람이니라.
 
-財가 驛馬를 만나면 客地에서 富를 이루고
財가 庫地를 만나면 故鄕을 떠나 敗亡하나니라.
 
-식상관이 沖을 만나면 爲人이 괴이하고 거스르며
일지가 沖을 만나면 外家에서 出生하거나 또한 타향살이 할 사람이니라.
 
-偏財가 沐浴을 만나면 父가 방탕하고
官星이 沐浴을 만나면 자식이 방탕하나 美貌이니라.
 
-戊申일주 甲寅일주는 決定코 과부로 居하나니라.
 
-官煞이 서로 섞이면 다만 칠살로 論하고, 官煞이 각각 분리됨을
混雜이라 이르느니라.
 
-食神이 重犯하면 傷官으로 보며, 官星이 重疊하면 또한 煞로 이르며,
칠살이 노출하고 官이 숨으면 正官으로 論하고
正官이 노출하고 煞이 숨으면 칠살로 論하느니라.
 
-월령을 얻고도 쇠약하면 身弱함을 더욱 싫어하고,
雜氣의 월령이 沖을 기뻐함은 太旺함을 덜어내는 것이요,
財官이 土에 屬하면 同類의 힘을 얻나니라.
 
-財官이 모두 空亡이 되면 중도에 妻子를 喪하나니라.
 
-金木이 交叉하고 身弱하면 技藝가 되고 是非를 招來하며,
水火일주가 魁 을 대동하면 형옥을 많이 당하나니라.
 
-爲人이 殺生을 좋아함은 羊刃이 반드시 칠살을 犯함이니라.
 
-月令이 日干을 生하면(인성) 行運은 財鄕이 不利하고
태세가 日을 傷함은 화가 가볍지만 日이 태세를 극함은 재앙이 重하느니라.
 
-水가 冬旺에 회귀하면 平生을 樂하고 스스로 근심이 없느니라.
 
-金木이 交叉하여 刑戰하면 仁壽가 모두 없고
水火가 서로 激動하면 是非가 날로 있느니라.
 
-一陽으로 추위가 풀리고, 三伏에도 추위가 生하느니라.
 
-추위가 지나치면 따스할 때가 되어도 분발하기 어렵고
조열함이 지나치면 물이 적셔줄 때 오히려 흉한 재앙이 닥치나니라.
 
-實(土)함에 집착이 過하면 일이 통하기 어렵고
冷淸(金)이 過하면 생각에 처량함이 있으며
有情(火)이 過하면 뜻이 멀리 도달하지 못하고
一局(水)으로 失垣(官을 잃음)한 者는 흘러 방탕하여 의지할 곳이 없느니라.
 
-時上의 偏財는 비겁을 두려워하고
生氣의 정인은 官運이 利롭고 財鄕을 두려워하나니라.
 
-六合이 功이 있으면 권세가 높아지고
지장간에 숨은 용신을 얻으면 통달하려는 뜻을 가슴속에 묻은 것이며
風雨가 격열하면 貴가 공덕이 없어 姓名을 손상하나니라.
 
-純陽地戶로 陰을 包하면 兵權이 顯赫한 것이요,
學堂이 驛馬를 逢하면 山斗의 文章이니라.
 
-性品이 神靈하고 외형이 모자람은 근원은 탁하나 흐름이 맑은 까닭이요
용모가 준수하고 마음이 어리석음은 대개 이 淸中에 濁함을 간직한 때문이니라.
 
-正印을 用함에 梟神을 만나면 蘭階가 夜冷함과 같고,
梟神을 用함에 印을 만나면 나무가 봄날의 영화를 主함과 같나니라.
 
-傷官이 官星을 見하지 않으면 오히려 貞潔하지만
食神이 없이 印綬가 많으면 도리어 刑傷을 作하나니라.
 
-궁한 편인이 食神을 보면 死産하고
惡煞이 官과 혼잡하면 봄에 잎이 지느니라.
 
-遠合이 되어 굽은 정이 있으면 夫를 배반하여 外夫를 찾고
財가 衰하고 印이 絶하면 어려서 孃門에 出하나니라.
 
-身旺하고 運强하면 일찍이 남편을 刑하고
五煞이 화개를 띠면 화류계에 들고
三刑이 鬼를 대동하면 시종 자식을 剋하고 夫를 傷하나니라.
 
-孤辰이 인성에 앉으면 승려가 되며
남편과 자주 별거함은 官이 輕하고 比肩이 중첩함이니라.
 
-姉妹가 剛强하면 재혼의 여인을 얻고
財官이 死絶하면 마땅히 양자를 부르나니라.
 
-官이 財地에 臨하면 반드시 남편이 영화롭고
身이 敗鄕에 入하면 모름지기 자식을 剋하나니라.
 
-칠살과 편인이 祿를 破하면 水火의 厄을 격나니라
 
-差錯이 孤神을 對하면 夫家가 零落하고
官煞이 刑沖하면 分離의 鄕이며,
印財를 沖剋하면 家庭의 厚福이 어려우니라.
 
-水가 왕한 운로를 가면 화류계의 女人이며
三合이 三刑을 대동하면 남편을 손상하고 業이 敗하느니라.
 
-暗煞이 刑을 만나면 砧(고침)이 善하지 않고
明官이 馬를 올라타면 夫가 榮華를 增進하나니라.
 
-紅顔으로 짝을 잃음은 兩貴가 집이 없음이요
官을 沖하고 食을 合하면 자식에 기대어 夫를 刑하나니라.
 
-死絶의 胞胎는 자식이 寂寂하고 長生의 根本은 자식이 綿綿하나니라.
 
-財를 破하고 食을 破하면 여자를 보기 어렵고
呂后의 이름이 천하에 떨침은 다만 陰의 인연에 陽剛함을 겸한 때문이니라.
 
-命에 財가 有氣하면 夫를 配하여 늙어도 근심이 없고
坐下가 空亡이며 剋刑하면 妻妾이 순탄치 아니하니라.
 
-水가 범람하여 木이 浮함은 陰干이 甚하니라.
 
-水土가 混雜하면 반드시 어리석음이 많고, 金水는 총명하되 色을 좋아하느니라.
 
-辰戌이 剋制하고 沖을 병하면 반드시 刑을 범하고
傷官이 財가 없으면 비록 工巧하나 반드시 貧하니라.
 
-남자는 羊刃이 많으면 반드시 重婚을 하고
여자는 상관을 犯하면 모름지기 再婚을 하느니라.
 
-孤寡라는 것은 다만 財神이 劫을 당하는 것이니라.
 
-丙子 辛卯가 相刑하면 荒淫으로 병이생기고 또한 病이 腎.膀胱에 있나니라.
 
-時日이 卯酉를 상봉하면 어려서 이주를 자주하며
卯日이 亥月에 生하면 더욱 甚하니라.
 
-僧道의 우두머리가 됨은 煞을 用하는데 칠살이 가벼움 때문이요,
법조계의 직업은 偏官이 지지를 얻음 때문이며
官이 長生을 만나면 命이 반드시 榮華하느니라.
 
-丁이 酉월에 生하여 丙辛을 만나면 후사가 絶하고
財가 煞地에 臨하면 父가 객사하나니라.
 
-癸일 丙일이 春에 生하면 雨도 아니고 晴도 아닌 象인 것이며,
乙일 丁일이 冬에 産하면 寒도 아니고 煖도 아닌 天인 것이니라.
 
-壬申 癸酉일은 功을 이루어도 退하지 않고
庚寅 戊寅일의 命은 堅剛의 天性이니라.
 
-木浮하고 水泛하면 火를 生하지 못하고
水에 잠긴 金과 여름철의 녹은 金이 어찌 堅强의 木을 制할 것이며,
녹슨 金과 녹은 金이 어찌 능히 水를 흐르게 자양하며,
三冬의 濕土는 범람하는 水를 막기 어려우며
엷은 흙과 마른 흙은 活木의 터전이 아니니라.
 
-南木은 飛灰하므로 木의 근본이 벗어지고,
東水는 木旺하게 하나 근원이 고갈한 것이며,
西土는 金을 實하게 하며 己를 虛하게 하나니라.
 
-壬이 己를 逢하면 멀리 洪波에 범람하느니라.
 
-丙丁이 冬月에 生하면 戊己가 當頭함이 貴하고,
庚辛이 夏間(午)에 出하면 壬癸를 얻어야 妙하며,
甲乙이 秋月에 生하면 壬癸가 妙하고
庚辛이 長夏(巳)에 出하면 勾陳(戊己)으로 貴하니라.
 
-丙丁이 水多하면 北地를 미워하니 己를 보면 도리어 貴가 되고
庚辛에 火盛하면 東南을 싫어하니 戊를 보면 도리어 榮華로 斷함이 되느니라.
 
-秋에 생한 甲乙이 丙丁을 만나면 傷官으로 보지 말며
夏에 戊己가 영화롭고 庚辛이 노출하면 마땅히 貴로 論하는 것이니라.
 
-金이 秋月에 生하여 土가 重重하면 가난하여 寸鐵이 없고
火가 長夏(巳)에 金이 첩첩하면 富하여 千倉을 둘 것이니라.
 
-旺官과 旺印과 旺財는 入墓되면 禍가 있고,
傷官旺 食神旺 身旺함도 모두 庫를 만나 재앙이 일어나나니라.
 
-印은 智慧를 主하고 身體가 豊厚하며 心性이 慈하고
食은 飮食을 잘하며 노래를 잘하는 것이요,
傷官과 七煞은 勢가 三公을 누르고 天性이 急하며 强하고 속이고 鬪爭을
좋아하나니라.
 
-偏印이 權을 지으면 처음엔 부지런하나 나중엔 怠慢한 것이요,
偏印과 劫財 陽刃은 조상과 가정을 떠나며 겉으로 겸손하여도 안으로는
독한 것이니라.
 
-偏正財가 露出하면 財를 가벼이 여기고 의리와 시비를 좋아하며
傷官이 傷盡되면 藝能이 많고 남에게 오만하나 氣象은 고상하며,
火炎土燥하면 반드시 음성이 그을리고 예절을 좋아할 것이니라.
 
-과부가 되는 것은 年月이 旺하고 運이 强함이요
父를 버리고 母를 쫓아감은 偏財가 空되고 印이 旺함이니라.
 
-早歲에 父가 사망함은 偏財가 死絶宮에 임함이요,
幼歲에 母를 이별함은 財多하고 印이 死하게 됨이니라.
 
-官이 死絶의 대운을 만나면 자식을 불러도 보기 어렵고
傷官이 너무 강하면 자식이 또한 머무르기 어려우니라.
 
-자신이 敗欲地에 入하면 어려서 興衰를 겪고
傷官의 生하는 바가 있으면 남을 의지하여 活計를 하고
官煞이 財祿을 만나면 자식이 當頭에 顯達하나니라.
 
-女子는 印多하면 늙어서 子息이 없고
傷官이 旺하면 어려서 夫君을 剋傷하며,
印綬가 損傷을 당하면 선조와 고향을 떠나느니라
 
-官煞이 空亡에 들면 九流의 무리에 있느니라.
 
-妻宮에 剋함이 있으면 일찍 혼처나 여자가 없고
칠살이 傷을 만나면 末歲에 成家의 子息을 損하나니라.
 
-羊刃과 劫財가 만약 印綬를 만나면 貴하여도 잔질이 있고
月의 財가 劫奪을 만나면 일생에 貧困하나니라.
 
-頭面에 손상이 있음은 申이 甲乙을 破함이요,
眼目에 疾病이 있음은 丙火가 亥子水에 沈함이며
見識이 없는 者는 丑未가 水를 괴롭게 함이니라.
 
-사주가 有氣하여도 官이 없으면 可히 생애를 技藝에 담고,
만약 財가 없으면 관리의 직책을 하나니라.
 
-陰水가 빼어남이 있어도 失地한 者는 僧道가 되고,
陽火가 水를 만나 돌아갈 곳이 없으면 결정코 흉한 무리가 되나니라.
 
-土가 敗하면 胃가 積滯되고, 木이 刑되면 종기가 되는 것이며,
癸가 己를 만나면 腎虛로 針이 마땅하고, 壬이 戊를 만나면 마르는 병이 된다.
 
-庚이 丙을 만나면 하혈하고, 辛이 丁을 만나면 氣가 막히며
벙어리는 곧 刑傷으로 인함이요, 水가 敗하면 요사한 허리병이므로 약이 없으며
金刑으로 곱추가 되면 어찌 편작인들 낫겠는가?
 
 
-陽日陰時는 先男後女이고 陰日陽時는 先女後男이며,
官煞이 혼잡하고 三刑이며 財가 없으면 私生兒이며,
壬子 乙酉時의 生은 私生兒가 많으니라.
 
-身弱하고 財重한데 正印을 만나면 재앙을 이루나니라.
 
-干支가 同하고(일지비겁) 傷官이 重하면 처자를 刑喪하나니라.
 
-정관,칠살,상관이 서로 혼잡하면 음란하고 적은 기교가 있는 사람에 불과하며,
四柱에 傷官이 全하면 자식의 喪을 근심하거나 혹은 養子가 되느니라.
 
-正官이 旺하면 딸은 많으나 아들이 적으니라
 
-正官.傷官이 兩旺하면 하나를 버리기 불가하므로 오직 財運으로써 和할 것이니라.
 
-梟神이 탈食하면 比劫이 恩星이 되고
剋洩이 교가되면 偏印이 藥神이 되며
忌神이 旺함에 沖을 만나면 凶害가 닥치나니라.
 
-正印이 旺하면 官을 洩하므로 夫權을 奪하는 것이요
편인이 旺하면 食을 奪하기 때문에 자식의 근심을 보느니라.
 
-印旺하고 身弱하면 比劫을 기뻐하고
官.傷이 立하면 財를 用하여 化하며
財.印이 相戰하면 官殺로써 化할 것이니라.
財星이 비겁을 만나면 食傷으로 해소하고
偏印이 食神을 奪함엔 比劫으로 化할 것이니라.
 
-官이 旺하면 印을 用하고, 財가 旺하면 劫을 用하며
比劫이 旺하면 官煞을 用하고, 日柱가 乘旺하여도 官殺을 用하나니라.
 
-日時가 空亡을 만나면 妻子를 부양하기 어렵고
여인은 印이 旺하면 시어미와 불화하고 巳字가 多하면 음란하나니라.
 
-水日生이 弱하고 丑未月이면 견문과 지식이 적으니라
 
-比劫이 太多하면 父가 先亡하고, 財가 印綬를 破하면 母가 先亡하나니라.
 
-女人에게 官殺이 태과하면 친정이 敗亡하나니라.
 
-여인에게 日支가 傷官이고 또 羊刃이 있으면 남편이 惡死함이 있고
月令의 印星이 刑沖되면 親庭이 零落하느니라.
 
-일지에 驛馬를 만나면 妻가 질병을 앓거나 태만하며 또한 孤獨하며,
傷官에 印星을 用하면 딸이 많으니라.
 
-官殺이 弱하고 身旺하면 商賈의 業을 하고,
身弱하고 관살이 旺하면 工人이나 노역인이 되며,
官殺이 혼잡하면 技藝의 業을 하나니라.
 
-財星이 驛馬에 坐하면 事業者이며, 日主가 長生이면 교직이니라.
身弱하고 편인을 보면 고용인이며, 印綬가 用神이면 事務職을 하나니라.
 
-羊刃이 많고 官이 약하면 도축 정육의 職業이고
財印이 刑沖하면 代書의 직업이니라.
 
-絶處의 日干에 食傷이 많으면 紹介業이요,
財食이 많고 身弱하면 金融업의 사람이니라.
 
-身旺하고 煞弱하면 行商의 사람이요
煞旺하고 身弱하면 土木이나 針工의 사람이니라.
 
-官煞이 혼잡하면 技術의 직업이요
七煞이 祿을 得하면 生殺의 權이니라.
 
-祿庫(財庫)가 있고 官이 많으면 분주다사하며,
祿庫가 있고 官이 하나이며 比劫이 三이면 刑獄을 당하느니라.
 
-獨煞이 沖破되면 不具가 되고
煞星이 많고 刑沖을 逢하면 凶惡함이 되나니라.
 
-驛馬가 많으면 분주하고, 祿이 많으면 풍족치 못하며
刑살이 많으면 잔질이 되고, 충파가 많으면 困苦한 것이니라.
 
 
출처 : 사주를 보는데 단식판단.. 사주 이야기 - blog.daum.net/skxogksw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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