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적천수징의 배우기

pink01 | 2017-10-01 15:40:33

조회수 :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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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人道편
  사람의 팔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流通이다.
  즉 서로 막힘이 없이 잘 흘러야 very good 이다.
  사주에서 가장 거리는 것은 오행이 치우치거나 메마른 것이다.
 
  나아가고 물러감을 파악한다는 것은
  그 용신과 기신을 살피는 것이니 이를 일러 이치를 안다고 한다.
 
理氣와 配合편 
  용신이 힘이 있으면 (유력) 하면 좋고
  용신이 힘이 없으면 (무력) 하면 흉하다.
 
論天干
  천간은 氣다.
 
論地支
 
  합에 관하여
1.       적천수는 용신론이기 때문에 명식에서 희용기구한을 정확히 찾을 수 없으면
이해하기가 힘이 든다.
2.  직천수에서는 삼합,방합, 육합을 중요시 한다.
   3.  희용신이 합이 되면 그 작용이 떨어지니 결국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구신이 합이 되면 도움이 된다.
4.     결국 합이 도움이 되기도 나쁘기도 한다.
5.     충을 해소 할 수 있는 것은 합이다.
     子午충에서 오화를 희신이다면 丑운이 오면 子丑 육합으로 묶기게 되니
     子는 온전히 풀리게 된다.
6.     임상을 할 때 합은 되지만 化가 되기 어려우니 그냥 합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고
     합은 묶는 것이라고 여긴다면 도움이 될것이다. (개인 생각)
 
 
 
 
 
적천수징의 배우기 2
 
論地支편
 
1.       충하면 개고가 된다.
2.       적천수에서는 지지에서 충이 중요하고 형, 파, 해는 중요하지 않다고 하였다.
3.       지지에서 충을 만나는 것은 천간에서 극을 만나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4.       충을 당한다고 다 나쁜 것은 아니다.
충을 받는 글자가 희용신이면 나쁘지만
기구신이면 좋다고 해야한다.
즉 기수신이 희용신을 충하면 깨어지니 나쁘고
희용신이 기구신을 충하면 기구신이 깨어지니 좋다.
 
干支總論
1.       신약한 사주에서 인성을 용신으로 쓰는데 충을 만난다면
생기가 끊기는 것이니 가장 무섭다고 할 것이다.
2.       신강한 사주에서 인성은 많으니 충이 반갑다고 할 것이다.
3.       살이 넘 많아 신약하면 가난하거나, 요절하거나,
혹은 많이 배워도 공명을 얻을 수 없다.
4.       비겁이 많아 왕하면 식상으로 흐르는 것이 가장 순응하면서 빼어난 것이 되고,
이때 재성이 운으로 오다면 결실을 이루어 부귀공명을 이룰 수 있다.
       5.   적천수에 암합과 반합에 대한 설명도 있다.
 
 
 
 
적천수징의 배우기 3
 
形象格局(형상격국)
 
1.       적천수에서는 격국을 8격으로 나눈다.
(격국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니 결국은 격국을 배워야 한다)
2.       팔격은 명리이론 중 가장 올바른 이론이다.
1)      월령을 보고 어떤 지지를 얻었는가.
2)      천간에 어떤 글짜가 투출되었는가.
3)      월령에 어떤 글짜가 사령되었는가
  위를 참착해서 격의 진가를 정하고
용신의 청탁을 살펴 보여야 한다.
3.       납음과 신살은 생극제화의 이치에 벗어나 있으니 폐지를 해야 한다.
4.      형하면 동하고 충하면 발한다고 할 것이니, 이는 창고가 열린다.
 
5.      격국이 진실되고 순수한 명식는 1~2%에 불과하고
깨어지고 혼란스러운 명식은 80~90% 되고,
격도 취할 수 없고, 용신도 찾기 어려운 사주도 억수로 많다.
격이 바르고 용신이 진실하고 운에서도 좋으면 부귀공명은 자연스럽다.
하지만 운이 따르지 않으면 일생 그 뜻을 펼 수가 없을 것이다.
격이 깨어지고 용신이 손상 되였다면 근심은 많고 즐거움은 적지만
혹시 운에서 도와준다면 나쁜 병에 걸렸다가 좋은 약을 얻는 것과 같다.
하지만 운에서까지 도와주지 않는다면 가난하거나 천할 것이다.
격은 없어도 용신이 힘이 있고 운에서 안정된다면
가히 창업하여 가문을 일으킨다.
6.       부귀빈천은 사주에 있지만 되고 안 되고는 운에 달려있다.
 
 
 
 
 
적천수징의 배우기 4
 
體用精神(체용정신)편
 
體用 ~ 전척수에서 핵심론이다.
 道에는 體와 用이 있나니 한가지만으로 논하는 것은 불가하다.
 중요한것은 抑와 扶의 사이에서 그 옳음을 얻는 것이다.
 
精神
 精이란 인성을 말하고 神이란 관살 혹은 식상을 말하며 氣은 본기라 비겁으로
 이해하면 된다.
 정이 넉넉하면 기가 왕성하고 기가 왕성하면 신이 왕성해지는 것이니
 반드시 흘러 통하고 생하고 화하게 되면 손익의 적절한 배합이 이루어진다.
 
月令
 월령은 사물근본의 본부이니 집과 같고
 월령에 당령은 글자는 집의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하여 일간을 가장 먼저 대입해야 곳이 되는 것이다.
 지장간의 성분은 당령이 되어야 하며 그렇게 되면 길함을 이끌고 흉함을 제어하게 된다.
 월령은 반드시 투출되어야 바야흐로 능히 격을 돕고 용신을 보좌할 수 있다.
 
衰旺
 쇠왕의 참된 기틀을 잘 알아야 삼명의 깊은 이치를 알게되니 깊은 생각을 해야한다.
1.       월령을 얻으면 모두 왕하고 월령을 얻지 못하면 쇠약하다고 하는데
지극히 바른 이치이나 이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2.       일간이 일지에 뿌리가 내렸다면 왕 할 수도 있다.
장생과 녹왕에 뿌리를 내린 것은 천간에 비견 둘을 얻는 것보다 강하다.
여기에 뿌리를 내린 것은 천간에 비견 한 개 얻은 것보다 강하다.
3.       그리고 나머지의 글자 전체를 보고 난 후 왕세를 나누어야 한다.
       (이 말은 월령을 얻지 못하면 지지에 뿌리를 내리면 된다는 뜻이고
        월령과 일지에 뿌리를 내리지 못했다면 아주 쇠할 가능성이 높다)
 
中和
 중화의 바른 이치를 알았다면 오행의 오묘함을 능히 깨달은 것이다.
 중화의 기운을 얻은 명식은 명예와 부귀가 따른다.
 한평생을 살면서 넉넉하고 노닐고 억울한 것이 없이 발전을 해 나간다.
 
 
 
 
 
적천수징의 배우기 5 (끝)
 
淸濁
 청이란 흐름이 있는 사주이고 용신이 강하다.
 탁이란 극설이 교차하고 용신이 약하다.
 
眞假
 진이란 월령을 얻은 것이고
 가란 월령을 잃은 것이다.
1. 월령의 정해진 격국을 본다. (선천 ~ 땅의 실마리)
2. 월지에 당령한 지장간을 용신으로 삼는다. (중천 ~ 사람의 실마리)
3. 천간에 투출된 것을 본다. (후천 ~ 하늘의 실마리)
위의 삼천을 헤아려 격을 돕고 용신을 돕는지를 봐서
부귀의 기틀이 정해지는 것이다.
그 다음에 운의 마땅함과 꺼림을 살펴서 성패를 명확하게 알게 되는 것이다.
 
恩怨
 명식을 전체적인 전후좌우의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글자의 수로만 따져서 좋다 나쁘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천박한 견해이다. (낭월님)
 
羈絆(기반)
 합을 뜻하고 化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즉 묶임을 말한다.
 즉 합만 되고 화하지 않으면 서로 머물러서 연결만 되어 있다.
 일주가 기반이 되면 용신이 나를 도와주는 것을 돌아보지 않으니 큰 뜻을 잊고,
 용신이 기반 되면 일주를 돌보지 않으니 성공을 돕지 않는 것이다.(참으로 흉한 구조)
 
 합은 간명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세밀히 보아야 한다. (개인생각)
 합이 되어 있는 경우 거의 다가 기반 되어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즉 化가 되기는 아주 드문 경우이다.
 기구신이 합 되어 있으면 좋은 구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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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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