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12지지 / 해월의 총론

pink01 | 2017-10-01 16:01:15

조회수 : 2,165

亥月 細論
亥月과 日干과의 관계씨앗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이 씨앗의 형태라는 것은 금(金)에 의해 포장(包藏)되고 분리(分離)된 개체(個體)가 갖고 있은 본체(本體)에 대한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받아 들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새로운 생명(生命)으로의 탄생을 준비하는 단계를 이르는 것으로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이 된다. 이 부분 때문에 해월(亥月)의 갑목(甲木)은 그 작용력이 크게 들어난다. 간(干)으로 병화(丙火)와 갑목(甲木)의 작용을 좋아하게 되며 토(土)의 작용은 수(水)가 왕(旺) 해지지 않는 한 쓰임에 주의해야 한다.
 
甲木갑목(甲木)의 기운이 생지(生地)를 만나니 왕(旺)한 듯 하나 간(干)으로 병화(丙火)가 작용하지 않으면 생목(生木)으로 구실이 바르지 못하다. 병화(丙火)의 작용이 부실하면 갑목(甲木)의 성장이 왜곡되며 자신을 들어내기 어렵게 된다. 금수(金水)의 작용이 강해지는 것을 꺼리게 되며 화(火)의 작용이 적극적이면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乙木
병화(丙火)와 갑목(甲木)의 작용이 간(干)으로 들어난다면 호명(好名)이라 할 수 있다. 금수(金水)의 작용이 들어나는 것을 꺼리게 되며 토(土)의 작용은 지지(地支)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丙火
갑목(甲木)의 작용 따라 명(命)의 품격(品格)이 달라진다. 목(木)을 기준으로 수(水)를 쓰게 되면 귀(貴)를 추구하게 되고 갑목(甲木)을 기준으로 토(土)를 쓰게 되면 부(富)를 원하게 된다. 금수(金水)의 작용이 간(干)으로 들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丁火
갑목(甲木)을 쓰기 어렵다. 해월(亥月) 갑목(甲木)이 생목(生木)으로 정화(丁火)에 오히려 부담이 되기 쉽다. 정화(丁火)의 근(根)이 지지(地支)로 직접 작용하는 것이 이로우며 목(木)의 작용은 직접적이지 않는 것이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간(干)으로 무토(戊土)가 작용하면 평안한 명(命)이 되나 귀(貴)를 얻기는 부족하고 임수(壬水)를 보게 되면 귀(貴)를 추구하나 본신(本身)이 강하지 않으면 파란을 피하기 어렵다.
戊土
병화(丙火)와 갑목(甲木)의 작용이 들어나야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화(火)를 기준으로 목(木)을 쓰면 귀(貴)를 추구하게 되며 금(金)을 쓰게 되면 부(富)를 원하게 되는데 화기(火氣)가 약하면 성패(成敗)의 부침이 따른다.
己土
갑목(甲木)의 작용이 우선 되어야 하며 목(木)의 작용을 돕는 입장에서 병화(丙火)의 쓰임 결정 되어야 뜻을 이룰 수 있다. 목(木)이 없이 병화(丙火)만 작용하는 것은 명(命)을 쓸모 없게 만들기 쉬우며 금(金)이 작용한다면 화(火)의 기운이 강해야 재(財)를 다스릴 수 있으나 순조로운 명(命)이라 하기 어렵다.
庚金
병화(丙火)를 보게 되면 부(富)을 얻는데 이로우며 정화(丁火)를 보면 귀(貴)를 추구하게 되나 갑목(甲木)의 작용에 따라 고하(高下)와 선후(先後)가 달라 지게 된다. 토(土)의 작용이 들어나는 것은 번거로움을 만들기 쉬우니 지지(地支)로 작용하는 것이 이롭다.
辛金
병화(丙火)가 투간(透干) 되는 것이 좋으며 목(木)의 작용이 직접적이지 않아야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수(水)가 왕(旺) 해져도 두려워하지 않으나 토(土)의 작용이 왕(旺) 해지는 것은 꺼리게 되는데 이 때문에 목(木)의 작용이 필요한 것이지 신금(辛金)의 직접적인 목적이 되어서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어렵다.
壬水
건록 월(月)이 되니 무토(戊土)를 쓰게 되면 귀(貴)를 원하게 되고 갑목(甲木)을 쓰게 되면 부(富)를 추구하게 되나 모두 병화(丙火)의 도움이 없으면 무용이 되기 쉽다. 대체적으로 목화(木火) 운에 되면 편안한 명(命)이 된다.
癸水
병화(丙火)로 한기(寒氣)를 풀어주고 갑목(甲木)으로 흐름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을 위해 희생하지 않으니 계수(癸水) 본래의 순수한 작용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자신을 위해 적극적인 명(命)이 되니 대부분 목화(木火) 운에 편안하게 된다.
亥月과 地支와의 관계
亥月 子水
왕성한 수기(水氣)의 작용에 한기(寒氣)가 더해지는 것으로 명(命)의 기운이 한습(寒濕)이 치우치게 된다. 간(干)과 지(支)로 화(火)의 작용이 절실하나 목(木)이나 토(土)를 동반하지 않고서는 화(火)의 작용을 제대로 활용(活用)하기 어렵다.
운: 해수(亥水)의 작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화(火)의 작용을 방해하게 되니 명(命)의 한난조습(寒暖燥濕)이 무너지기 쉽다. 목(木)과 토(土)의 작용을 관찰해야 한다.
亥月 丑土
한습(寒濕)한 명(命)이 되니 목화(木火)의 작용이 적극적이어야 한다. 간(干)으로 병화(丙火)가 있고 지지(地支)로 목(木)의 작용이 이루어진다면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축토(丑土)에 의해 해수(亥水)의 작용이 혼탁(混濁)해진다. 목화(木火)의 작용이 없으면 탁(濁)하고 한습(寒濕)한 상황을 풀기 어렵다.
운: 축토(丑土)에 의해 화기(火氣)가 다치게 되면 명(命)이 갑자기 한습(寒濕)해지는 것에 대한 피해를 살펴야 한다. 명(命)에 목(木)의 작용이 활발하다면 피해가 크지 않다.
亥月 寅木
육합(六合)이 이루어진다. 인목(寅木)에 의해 해수(亥水)의 흐림이 생기게 되고 수생목(水生木)의 작용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진다. 간(干)으로 병화(丙火)의 작용이 있어야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인목(寅木)이 해수(亥水)에 의해 습목(濕木)이 되니 수생목(水生木)은 이루어지나 목생화(木生火)는 쉽지 않다.
운: 조열(燥熱)한 명(命)이라면 인목(寅木)에 의해 해수(亥水)의 작용에 문제가 생긴다. 이것은 처음엔 수생목(水生木)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나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해수(亥水)의 뿌리가 다치는 것을 드러나게 되는데 이것이 파(破)의 작용이라 할 수 있다. 한습(寒濕)한 명(命)이라면 인목(寅木)이 명(命)을 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亥月 卯木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나 해월(亥月)이라 합력(合力)이 완전하지 못하며 오히려 묘목(卯木)이 상(傷)하게 되기 쉽다. 간(干)으로 화(火)의 작용이 적극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운: 습목(濕木)으로 해수(亥水)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이지 못한다. 미토(未土)의 작용이 없다면 해수(亥水)에 의한 묘목(卯木)의 피해가 염려된다.
亥月 辰土
진토(辰土)가 해수(亥水)를 조절하지 못한다. 왕수(旺水)가 습토(濕土)를 만나는 것으로 해수(亥水)가 진토(辰土)에 의해 조절되지 못하니 해수(亥水)는 흐름이 탁(濁)해지고 진토(辰土)는 형(形)이 유지 되기 어렵다. 명(命)에 목화(木火)의 작용이 활발해야 습(濕)해지는 것으로 생기는 원진(元嗔)에 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운: 진토(辰土)는 해수(亥水)의 작용을 변질 시키고 해수(亥水)는 진토(辰土)의 형(形)을 무너트린다. 해수(亥水)의 입장에서 진토(辰土)는 수(水)의 작용을 방해(妨害)하는 것이 되니 이것이 원진(元嗔)이 된다. 명(命)에 화(火)를 기준으로 목(木)의 작용이 적극적이어야 한다.
亥月 巳火
충(沖)의 이루어진다. 표면적으로는 수(水)와 화(火)의 싸움이 되지만 내면으로는 목(木)의 생지(生地)와 금(金)의 생지(生地)가 부딪치는 것이 된다. 월지(月地)의 해수(亥水)가 중심이 되는 충(沖)이 되니 사회적 환경이나 활동이 중심축이 되게 된다. 목(木)의 작용이 적극적이어야 충(沖)의 작용을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운: 사화(巳火)에 의해 해수(亥水)의 활동이 적극적이고 동적(動的)인 모습을 갖게 되니 길흉의 향방을 잘 가려내야 한다. 목(木)이 활발하다면 사화(巳火)의 작용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亥月 午火
오화(午火)에 의해 해수(亥水)의 작용이 동적(動的)으로 변화하게 되나 암합(暗合)이 이루어지게 되니 시간적 작용에 오화(午火)가 이용당하기 쉽다. 목(木)의 작용이 잘 이루어져야 수화기제가 이루어 질 수 있게 된다. 
운: 한습(寒濕)한 명(命)이라면 오화(午火)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나 명(命)에 목(木)이 없다면 시끄러운 상황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
亥月 未土
미토(未土)에 의해 해수(亥水)의 모습이 안정된 형태를 취하게 된다. 목(木)의 기운이 강(强)해지는 것으로 보기는 어려우나 목(木)이 활동하기 좋은 공간이라 할 수 있다. 목(木)이 간(干)으로 작용한다면 뜻을 펼치기 충분하다.
운: 해월(亥月) 한습(寒濕)을 해결하는 것으로 미토(未土)의 작용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 된다. 명(命)에 목(木)이 있어야 운(運)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亥月 申金
수기(水氣)가 강왕(强旺)해지게 되니 해(亥)중 갑목(甲木)이 피해를 입기 쉽다. 이 해(亥)중의 갑목(甲木)이 피해를 입게 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해(害)의 작용으로 볼 수 있다. 목(木)을 동반한 화(火)의 작용이 있으면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운: 신금(申金)에 의해 해수(亥水)의 활동이 거칠어지기 쉽다. 적극적인 통제가 필요하게 된다. 해수(亥水)의 작용이 지나치게 왕성해지면 해(亥)중의 갑목(甲木)이 문제가 된다. 이 갑목(甲木)은 해수(亥水)가 품고 있는 미래(未來)의 설계와 같은 것으로 현실의 문제로 꿈이 좌절 되기 쉽다. 가까운 관계나 자신의 친숙한 주변 환경의 변화가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亥月 酉金
유금(酉金)은 해수(亥水)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해수(亥水)가 지향하는 목(木)의 활동에 방해가 된다. 화(火)의 작용에 목(木)의 도움이 적극적이어야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운: 한습(寒濕)한 명(命)이라면 목(木)의 작용에 유금(酉金)은 치명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명(命)에 화기(火氣)가 부족하다면 한습(寒濕)한 목(木)을 유금(酉金)이 건드리는 것으로 정신적(精神的)인 부분이나 신경(神經)관련 부분으로 피해가 들어나기 쉽다.
 
亥月 戌土
해수(亥水)가 술토(戌土)에 의해 조절된다. 하지만 미토(未土)와 같이 둘의 관계가 원활하지는 못하다. 해수(亥水)는 술토(戌土)에 의해 흐름이 방해(妨害) 받는다는 생각이 들게 되고 술토(戌土)는 해수(亥水)로부터 자신을 지키려 더욱 보수적인 모습을 갖게 된다. 목(木)의 작용이 적절하면 순조로운 명(命)이 된다.
운: 해수(亥水)의 흐림이 방해(妨害)를 받게 된다. 명(命)이 조열(燥熱)하다면 술토(戌土)는 큰 피해를 만드는 것이 되는데 목(木)의 작용이 충분하다면 술토(戌土)의 작용이 조절을 받게 된다.
亥月 亥水
범람하는 물과 같다.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기 쉬우니 무토(戊土)의 작용이 적극적이어야 하나 목(木)으로 수(水)의 흐름을 만들어야 지속력(持續力)이 생기게 된다. 목화(木火)의 작용이 중요한 명(命)이 된다.
운: 수(水)의 작용을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 된다. 해수(亥水)의 작용이 긍정적이라 해도 명(命)에 수(水)를 조절하는 장치가 없다면 피해를 감당하기 어렵다.
 
 
출처 : 12지지 / 해월의 총론 - blog.naver.com/hyghyggoo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5.14.239'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