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지장간(支藏干)

주르르루주르르루 | 2017-10-01 16:10:28

조회수 : 1,820

지장간(支藏干)
 
(十二地支의 지장간)
子=壬癸
丑=癸辛己
寅=戊丙甲
卯=甲乙
辰=乙癸戊
巳=戊庚丙
午=丙丁
未=丁乙己
申=戊壬庚
酉=庚辛
戌=辛丁戊
亥=戊甲壬
 
천간의 십간은 음양오행이 단순하지만 지지의 十二支는 음양오행이 다양합니다.
 
甲과 乙은 木이요, 丙과 丁은 火인데 반해서, 亥에는 戊土와 壬水와 甲木이 갈무리되어 있듯이, 寅에는 戊土와 甲木과 丙火가 갈무리되어 있습니다.
 
지지에 갈무리 된 오행을 지장간이라고 합니다.
 
이는 땅속에 여러 가지 광맥이 갈무리되어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음양오행은 절기와 운기를 형성합니다.
 
봄이 되면 생기인 木의 운기가 발생하는 동시에 木의 운기는 봄이라는 절기와 발생하는 운기를 형성합니다.
 
운기는 초기와 중기와 말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입춘이 되면서 처음 나타나는 운기가 초기이며, 다음에 나타나는 운기가 중기이며,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운기가 말기입니다.
 
운기 중에서 가장 왕성한 것은 말기입니다.
 
이를 정기(正氣)라고 합니다.
 
정기는 힘이 왕성하고 넘침으로써 다음달까지 이월합니다.
 
이월된 정기는 초기를 형성합니다.
 
辰戌丑未는 土가 정기로서 왕성하고 넘칩니다.
 
그 넘치는 土氣는 다음 달(지지)의 초기를 형성합니다.
 
이는 지난달의 정기가 이월된 여분의 운기로서 여기(餘氣)라고 합니다.
 
丑의 다음 지지는 寅이요, 辰의 다음 지지는 巳이며 未의 다음 지지는 申이요, 戌의 다음 지지는 亥입니다.
 
寅申巳亥는 土의 정기가 이월된 여기가 초기로 나타남으로써 초기인 여기에는 하나같이 戊土가 나타납니다.
 
여기는 지난달 정기의 여분으로서 이미 쇠퇴하고 미약합니다.
 
여기의 다음으로 나타나는 운기를 중기라고 합니다.
 
寅에는 丙火가 중기고, 申에는 壬水가 중기며, 巳에는 庚金이 중기고, 亥에는 甲木이 중기며, 辰에는 癸水가 중기고, 戌에는 丁火가 중기며, 丑에는 辛金이 중기고, 未에는 乙木이 중기입니다.
 
子午卯酉는 여기와 정기가 있을 뿐 중기는 없습니다.
 
寅申巳亥에는 양 오행이 중기고, 辰戌丑未는 음 오행이 중기며, 子午卯酉에는 중기가 없는 까닭은 무엇인가?
 
삼합은 장생과 제왕과 묘로 구성됩니다.
 
장생은 발생하는 운기며, 제왕은 성장된 전성기의 운기며, 묘는 노쇠하고 갈무리된 운기입니다.
 
밖으로 나타나는 것은 양이요 기며 안으로 갈무리되는 것은 음이요 물체입니다.
 
寅申巳亥는 장생으로서 하나같이 밖으로 나타나는 양이요 기인데 반해서, 辰戌丑未는 묘로서 하나같이 안으로 갈무리하는 음이요 물체입니다.
 
火의 양은 丙이요 음은 丁이듯이, 水의 양은 壬이요 음은 癸고, 木의 양은 甲이요 음은 乙이며, 金의 양은 庚이요 음은 辛입니다.
 
양이 발생하는 寅申巳亥의 중기에는 丙火와 壬水와 庚金과 甲木이 나타나고, 음이 갈무리되는 辰戌丑未의 중기에는 癸水와 丁火와 辛金과 乙木이 갈무리되어 있습니다.
 
子午卯酉는 이미 성장한 왕기로서 중기가 없음과 동시에 오행이 순수합니다.
 
子에는 壬癸水만 있듯이, 午에는 丙丁火만 있고, 卯에는 甲乙木만 있으며, 酉에는 庚辛金만 있습니다.
 
삼합화국인 寅午戌 지지에는 하나같이 火가 갈무리되어 있듯이, 동방목국인 寅卯辰 지지에는 저마다 木이 갈무리되어 있습니다.
 
십이지지의 지장간을 분간하기란 복잡하고 힘이 듭니다.
 
그렇지만 지장간을 형성하고 있는 뿌리와 원리를 알면 쉽게 분간할 수 있습니다.
 
십이지의 지장간은 삼합오행과 방국오행을 위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寅午戌 삼합화국과 巳午未 남방화국의 지지에는 저마다 火의 오행이 있듯이, 申子辰 삼합수국과 亥子丑 북방수국의 지지에는 저마다 水의 오행이 갈무리되어 있고, 巳酉丑 삼합금국과 申酉戌 서방금국의 지지에는 반드시 金의 오행이 갈무리되어 있으며, 亥卯未 삼합목국과 寅卯辰 동방목국의 지지에는 반드시 木의 오행이 갈무리되어 있습니다.
 
같은 삼합오행이지만 장생인 寅申巳亥는 초기에 어머니의 자궁인 戊土가 있고 발생하는 양의 오행이 있습니다.
 
寅은 火의 장생으로서 丙火가 중기(中氣)에 나타나듯이, 申은 水의 장생으로서 壬水가, 巳는 金의 장생으로서 庚金이, 亥는 木의 장생으로서 甲木이 중기에 나타납니다.
 
辰戌丑未는 삼합오행의 묘로서 형체인 음의 오행이 갈무리되고 있습니다.
 
辰은 水의 묘로서 음수인 癸水가 갈무리되듯이, 戌은 火의 묘로서 음화인 丁火가 갈무리되고, 丑은 金의 묘로서 음금인 辛金이 갈무리되며, 未는 木의 묘로서 음목인 乙木이 갈무리되어 있습니다.
 
子午卯酉는 삼합오행의 제왕으로서 어머니의 자궁인 土나 발생하는 중기가 없이 순수한 金水木火만 갈무리되고 있습니다.
 
子에는 壬癸水만이 갈무리되었듯이, 卯에는 甲乙木만, 酉에는 庚辛金만, 午에는 丙丁火만 갈무리되어 있습니다.
 
지장간의 오행은 뿌리로서 천간에 싹이 나타날 때에 비로소 작용을 합니다.
 
寅중 丙火는 火의 뿌리로서 천간에 火가 나타날 때에 火의 힘을 제공하는 작용을 할 수 있듯이, 丑중 癸水는 水의 뿌리로서 천간에 水가 나타나면 자동적으로 원동력으로서의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천간 오행은 지상에 나타난 오행으로서 쉴새없이 작용을 하고 힘을 소모하며 간충과 간합에 의해서 다투고 야합하는 변화가 무상한데 반해서, 지장간은 지하에 깊숙이 갈무리된 오행으로서 소모되거나 손상을 당하거나 도둑맞을 염려가 없습니다.
 
천간에 같은 오행이 나타날 때만 자동차에 기름을 공급하듯이 힘을 제공하는 원동력의 역할을 합니다.
 
지장간의 오행은 초기와 중기는 약하고 말기인 정기가 가장 왕성하지만 실제로 적용하는 데에는 초기니 여기니 정기니 하는 서열과 강약을 가리지 않습니다.
 
여름 태생의 사주에서는 辰중 癸水와, 丑중 癸水, 그리고 申중 壬水가 生命水처럼 소중하고 크나큰 작용을 하듯이, 겨울 태생의 사주에서는 未중 丁火를 비롯하여 戌중 丁火와 寅중 丙火가 엄동설한의 추위를 막아주고 생기와 활력을 공급하는 위대한 작용을 합니다.
 
그것은 지하에 묻혀있는 금은보화와 같습니다.
 
때가 되면 활화산처럼 지상에 분출해서 천간의 오행작용을 합니다.
 
보통 여기가 7일간 중기가 7일간 정기가 16일간, 또 어떤 것은 여기가 3일간 중기가 9일간 정기가 18일이라고 합니다.
 
가령 寅에는 여기인 戊土가 7일간만 있다고 하는데 그것이 아닙니다.
 
寅중에는 내내 戊土 丙火 甲木이 있습니다.
 
동시에 어떤 사주풀이는 정기만 쓰고 여기와 중기는 쓰지 않는데 이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여기 중기 정기를 다 써야 합니다.
 
물론 여기와 중기는 힘이 약하고 정기가 제일 왕성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름태생은 水가 생명인데 천간에는 水가 하나도 없는데 지장간에 水가 있으면 절대로 메마르지 않으니 얼마나 소중합니까?
 
겨울태생은 火가 명맥인데 천간에는 火가 없어도 지장간에 火가 있으면 얼지 않으니 얼마나 소중합니까?
 
또 봄 태생은 金이 상생이고 짝인데 천간에 金이 없어도 지장간에 金이 있으면 金의 뿌리가 있는 것입니다.
 
가을태생은 木이 상생이고 짝인데 천간에 木이 없어도 지장간에 木이 있으면 木의 뿌리가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 지장간을 확실하게 응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3.58.103.70'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