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천간과 지지의 관계

주르르루주르르루 | 2017-10-01 20:14:02

조회수 : 2,158

사주명리나 지지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물리적인 개념은 천간과 지지의 횡적 또는 종적인 상호관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경우 제일 중요한 요소는 일간일 것이며 일간에 대한 영향력을 판단하는 기준은 용신이라 할 수 잇을 것이다.

사주의 여덟글자를 살펴보면 모두 중요하면서도 그 역할이 나름대로 달라보인다.

천간과 지지: 우선 제일 먼저 떠오르는 물리적인 개념은 천간의 힘은 순간적으로 사용할 수 잇는 힘인데 반하여 지지의 힘은 물질적이기에 지속적으로 그 힘이 발현한다는 점이 틀릴 것이다.

이것은 마치 오장 육부에서 간과 담의 예를 들면 간에서 목에 해당하는 물질적인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생겨난다. 이에 반하여 담에서는 이러한 물질적인 에너지를 저장하면서 동시에 이를 氣的인 형이상학적인 힘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가졌다고 보여진다.

이러한 에너지의 전환은 담도나 담낭에서 황금나선형적인 기하학적인 형상에서 에너지로 변환한다고 추론하고 싶다. 그러기에 간만있고 담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목기의 발현은 매우 늧어지면서 그 강도가 약하여 질 것으로 판단된다.

유사한 예를 심장과 소장에서도 적용할 수 잇을 것이다. 심장에서는 강력한 펌핑작용에 의하여 화기를 발생하고 이를 인체에 공급하는 데 이것에서 기적인 화의 기운을 생성하는 것은 소장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잇을 것이다. 비위장의 경우도 마찬가지로서 기의 역할을 담당하는 위장은 생각이 많거나 외부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토의 기운의 훼손을 가져와서 일차적으로 소화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논지를 정리하면 천간은 반응이 빠른 오행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지지는 반응은 늦으나 지속적으로 물질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여진다. 그러므로 천간에 어떤 글자의 투출 여부는 그 에너지의 가시적인 존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기에 일의 성사를 논의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잇을 것이다.

이 중에서 일간은 논의에서 핵심을 이룬다. 일간은 사주팔자에 있어서 헤드쿼터나 사고의 주체인 본인을 의미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간에 제일 중요하게 영향을 주는 인자는 월지의 글자라고 알려져있다. 월지를 중요하게 판단하는 이유는 아래의 몇가지로 요약된다.

월지가 계절을 나타낸다고 보았을 때 계절에 따라서 한난조습이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변화한다는 점일 것이다. 즉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월지는 에너지의 지속성과 순수성 그리고 강력함의 여러인자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지 월지 일지 시지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지: 총체적이고 큰 프레임상에서 장기적인 영향을 주는 힘이다. 월지에 비하여 순수성이 떨어지며 강렬하지 않다.

월지: 시지에 비하여 강렬하지 못하나 에너지의 순수성이나 힘이 강하다. 즉 시지는 고주파이기는 하나 진폭이 월지에 비하여 약하다고 할 수 잇을 것이다.

일지: 일지의 힘은 연지와 같이 오행을 구족하면서도 특정 오행의 기운을 나타낸다. 연지에 비하여 구체적이기는 하나 영향을 미치는 스케일이 구체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지: 시지는 하루의 시간의 변화에 따른 일기의 변화가 구체적이고 가시적이기에 그 힘이직접적이기는 하나 월지에 비하여 그 진폭이나 영향을 주는 기간이 짧은 힘이라고 할 수 잇을 것이다. 그러므로 같은 에너지가 시지에 들어온 경우와 월지에 들어온 경우는 그 영향을 주는 패턴이 분명히 틀려 보인다.

즉 시지의 힘은 강렬하나 지속적인 면에서 월지에 비하여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은 어느정도는 연지와 시지에 대하여서도 적용 할 수 잇을 것이다. 예를 들어 오화의 기운이 월지와 시지에 잇는 경우 그 차이점이라는 것이 강도와 지속성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며 이러한 점을 운기나 명리해석에서 고려되어야한다는 점이다.
 
천간과 지지의 유기적인 관계를 천간과 지지의 음양적인 특성과 연월일시에 따른 에너지의 특성 변화와 에너지 강도의 순수성과 그 지속성의 관점을 동시에 고려하여야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서 인수가 천간에 투출되어 있으면서 연월시 어느곳에 있는 가에 따라서 힘을 받는 강도와 지속성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점이다. 만일 인수가 일간에 투출되어 잇다면 그 힘은 반짝하는 힘으로 단기간에 나타날 것이고 월간에 있다면 일정기간 가시적으로 강한 힘을 받을 것이고 연간에 있다면 은근하게 그 힘이 단속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양상으로 나타 날 것으로 보여진다. 만일 이러한 힘이 대운에 나타난다면 매우 강력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여지기에 대운의 영향은 막강하다고 보여진다.

연주의 힘은 기상 예측에서도 분명히 보여주듯이 크게 가시적인 양상은 보여주고 있지 못하나 분명하면서도 실질적인 영향을 단속적으로 나타내고 잇다. 그것은 임오년이나 계미년의 전반적인 기상이 연주에 의하여 그 큰 패턴이 정하여지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임오년의 큰 기상 특성이 임오와 간합과 지충에 의하여 바람이 많고 땅이 뜨겁고 하는 기상 특성이 연주 그 자체에 의하여 결정이 나고 그 구체적인 패턴이 그에 의하여 파생된 오운 육기나 24절후 그리고 일진에 의하여 조정되는 것과 유사한 맥락이 아닌가 판단된다.

사족과 같은 이야기이지마는 만일 인수가 지지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이는 일시적인 힘으로서 지속적인 힘을 받지 못하고 나타나기는 하나 쉽게 사라지는 특성을 보일 것이다. 지속성 정도 여부는 당연히 연월시 어느곳에 있는 가에 따라 그 발현의 특성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 반대의 경우로서 만일 지지에만 존재하고 천간에 투출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 발현이 크게 가시적이 아닐 것이나 연월일시의 변화에 따른 육십갑자의 변화에 따라서 그 해당되는 기운이 도래 할 경우 그 힘이 증폭되어 나타날 것이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23.206.116'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