方合
[원문]
寅卯辰 東方 木局
巳午未 南方 火局
申酉戌 西方 金局
亥子丑 北方 水局
方合局, 乃是同氣結合成一個五行之結構, 方合局一但成立, 則如同「三合」, 可以以合化之五行推命。 地支之合局, 可以與「天干合化」之槪念, 同樣看待。
「合化」與「合局」
▮甲己一合, 甲與己失去, 原有五行, 木與土之性質。
▮甲己合化, 則甲與己失去原有屬性, 變爲戊土。
▮子丑一合, 子丑仍持原有屬性, 只是稍微變爲無力。
▮申子辰三合成立, 各三字幾乎失去原有屬性, 變爲壬水。
<滴天髓>在「方局論」, 云:「成局干透一官星, 左邊右邊空碌碌。」 意指, 對於地支成局之五行, 大忌透出剋此五行之天干, 則有一切化爲空虛之凶意。
[써머리]
三合과 마찬가지로 동기로 뭉쳐져 하나의 五行으로 수렴되는 구도인 局을 형성하면 合된 五行으로 실전 推命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즉 地支의 合局은 天干 合化의 개념과 동일시하면 된다.
合化와 合局
▮ 甲己 合하면 甲과 己는 각 글자의 五行 木과 土의 성질을 상실하게 된다.
▮ 甲己 合化하면 甲과 己는 원래의 속성을 잃고 戊土로 변하게 된다.
▮ 子丑 合하면 子와 丑의 원래의 속성을 그대로 간직한 채 약간 무력해진다.
▮ 申子辰 三合하면 각 세 글자는 자신의 속성을 잃고 壬水와 같이 변한다.
滴天髓는 方局論에서 局이 되어 있는 地支에 대해 그 五行을 剋하는 天干이 하나라도 透出하는 것을 기피하며, 일체가 공허한 것이 될 만큼 凶하게 작용한다 하였다. (成局干透一官星, 左邊右邊空碌碌)
[해설]
‘八字術 必殺技’의 先後論에서 ‘힘의 세기’로 地支 合의 선후를 살피자면, 三合이나 方合 등의 合局이 가장 우선하고, 다음으로 支合, 支沖 마지막으로 半合 順이 된다. 三合과 方合이 이루는 合局의 차이점은 각 글자의 성분이 유실되느냐, 보존되느냐에 달려 있다. 이를테면 三合의 경우,
□□□庚
□辰子申
▽
戊
壬
庚
申子辰 水局으로 인해 庚金은 根氣를 상실하고 무력해지지만, 方合이 이루어지면,
□□□庚
□亥丑子
▽
癸
辛
己
丑土의 속성 자체가 상실되지는 않으므로 庚金은 丑土에 뿌리를 내리고 根氣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나이스명리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