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合
[원문]
申子辰 合 水局
亥卯未 合 木局
寅午戌 合 火局
巳酉丑 合 金局
「三合」與「六合」不同, 一個五行成分, 强烈動而化之槪念。論各字之固有成分之前, 在實際論命時, 認爲已變爲化神之五行, 故以化神之五行, 추명。 如寅午戌火局, 視同超越「通根而透的火」之力, 故不須考慮寅木或戌土之成分。
如此, 一但三合局成立, 因其力量甚大, 不能看成地支本身之力量, 而對於能夠左右成敗之用神五行, 可以直接引起作用。
三合之理, 較容易了解, 並可以在任何敎材裏得知, 故在此不論。
[써머리]
三合은 六合과 달리 이미 하나의 五行성분이 강력하게 動하여 化한 개념과 동일하다. 따라서 각 글자는 자신의 고유성분을 따지기 이전 合된 五行성분으로 변화한 것으로 간주하여 실전 推命에 응용한다. 즉 寅午戌 火局은 그것이 마치 通根하여 透出한 丙丁火의 글자 세력을 능가하는 상황을 연출하므로, 寅木이나 戌土의 속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처럼 三合局을 형성하면 地支 자체의 세력으로만 간주하기에는 그 힘이 막강하여 성패(成敗)를 조율하는 用神 五行으로 직접적인 작용력을 갖게 된다. 三合의 원리는 납득하기가 용이하여 어느 교재에서든 대체로 무난한 설명을 기하고 있다.
[해설]
三合에 대한 설명으로 대다수의 교재는 다음의 ‘徐樂吾’ 주(註)를 인용한다. 『三合은 四正을 위주로 본다. 四正은 子午卯酉를 말한다. 이것은 바로 감(坎), 리(離), 진(震), 태(兌)인데, 사우(四偶)의 地支는 四正을 따라서 局을 이루게 된다. 木은 亥에서 長生하여 卯에서 帝旺이고 未에서 墓가 된다. 그러므로 亥卯未가 合하여 木局을 이룬다. 火는 寅에서 長生하여 午에서 帝旺이 되고 戌이 墓가 되므로, 寅午戌이 合하여 火局을 이룬다. 金은 巳에서 長生하여 酉에서 帝旺이 되고 丑이 墓가 되므로, 巳酉丑이 모여서 金局을 구성한다. 水는 申에서 長生하여 子에서 帝旺이 되고 辰에서 墓가 되니 申子辰이 모여서 水局이 된다.”
★ 三合과 半合
1. 三合은 合局 五行만을 채용하므로 天干의 通根 여부를 잘 살펴야 한다.
□□□庚
□辰子申
▽
戊
壬
庚
申子辰 水局으로 인해 庚金은 根氣를 상실하고, 무력해졌다.
2. 三合이 沖으로 인해 해소되는 경우는 좀체 없다.
□□□□
戌辰子申
三合은 地支 작용의 최우선 순위를 점유하므로 辰戌 沖이 水局을 깨뜨리지 못한다.
3. 半合은 四正의 글자가 개입되어야 성립되며, 三合과 마찬가지로 合局을 이루므로 命式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戊□□
□□申子
申月 戊土의 食神格이 申子 半合으로 財格으로 변했다.
4. 半合은 三合과 달리 沖이나 支合 등으로 인해 해소된다.
□□□□
□午子申
子午 沖으로 인해 申子 半合이 성립되지 않는다.
나이스명리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