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강 - 육신 고찰 (比肩)
[비견]
1. 비견이 희신이면 동료간 형제간 서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결속하는 힘이 더 강해질 것이나
2. 기신으로 작용하면 골육상잔의 비극을 일으키니 장난이 아니다.
3. 비견과 겁재로 격을 이루지 않는다는 것은 이 통변성을 중심으로
먼저 야부리를 트는 일은 없도록 하라는 것이다.
4. 양간의 비견은 전진이요, 남에게 의지하기 싫어하니 독립심이
왕성한 것이다.
5. 반면 음간의 비견은 어떠한가. 겉으로는 온화하지만 내면은 강하고
집요하다.
6. 자아가 강하니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바는 굽히지 않을뿐더러
남의 이야기 안 듣는다. 응당 `싸가지`라는 욕을 먹기도 하리라.
7. 결혼은 쉽겠는가. 독신 생활이 계속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8. 비견은 특히 재성을 파극시키니 결혼한들 처궁에 장애가 따르지
않겠는가.
여자라면 生官하는 財의 성분이 파괴되니 남편의 능력 발휘가 어려울
것이다. 이러니 비겁성이 많은 여자 남편을 극하고 해친다는
극언이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다.
9. 群劫爭財는 거의 골육상잔의 비극을 암시하는 것이다.
10. 편관성이 貼(첩)하면 비견이 많은 들 문제가 있겠는가.
식상성이 수기유행 시켜도 그런대로 무난하리라.
11. 비견이 희신이면 인수, 식신의 순용을 기뻐하고,
12. 비견이 기신이면 편관의 역용이 상책이라.
(쉬어가기)
격국론자들은 順用逆用으로 다 풀어제낄려구 하겠지만 난강망의
지식으로 돌입하면 이것이 보통 대치되는 게 아니다.
이렇게 되니 난강망과 조후론자들을 신랄하게 비판하지 않겠는가.
이 야부리의 눈으로 보면 그저 고만고만한 애들끼리 치고받는 장난
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아무리 비견이 희신이라도 壬水日干이 차가우면 인수니 식신이니 전에
火土 쓰자는 게 난강망이니까.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가는 각자 판단해 보라.
13. 비견 희신운에 일은 발전하지만 실수익이 없다는 점을 되짚어
보아야 한다.
14. 누가 욕망은 강렬하여 무리하는가.
비견은 허약한데 食傷星이 왕성한 자다.
비도덕적인 수단을 강구하여 뜻을 이루려하니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
日干이 약하니 정신적 파탄, 육체의 쇠약이 필연적으로 따르리라.
15. 모친은 印綬고 인수와 合을 이루는 편재는 아버지가 된다.
16. 그러니 비견이 편재를 극할 때 아버지가 고통을 겪는 것이다.
일찍 세상을 뜨거나 이산 가족이 되리라.
(포인트-> 아버지와의 관계, 비견과 편재를 보고 논하는 게 정답이다)
17. 신강재강이 부명의 전형이며 범퍼존 식상이 있으면 대길하리라.
18. 관살혼잡이라도 범퍼존 인성이 있다면 남성의 출입이 심한들
악연이 아닌 한 이성운이 좋은 씩씩한 여걸이리라.
19. 음간의 비견 二陰一陽을 피할 도리가 없겠구나. 이런 걸 투합이라 한다.
포인트-> 二陰一陽이 뭔가요? 남편을 두고 자매나 친구들이 서로
다투며, 남편의 바람기, 불안정한 부부 관계 등으로 나타난다.
20. 남자에게 二陰一陽은 어떻게 나타나겠는가.
한마디로 자리를 두고 다투는 것이니 꼬라지가 우습도다.
고서는 투합에 의해 손에 넣은 것을 부정하다 했으니 결국 파란이 수반
되리라. 엽관이 좋을리 만무하며 심지어 도둑질까지 행할 수 있으니
주의하고 입신과 관련한 유혹에 조심해야 하니라.
21. 比肩의 어머니는 인수니라. 印綬는 다 주기 때문이다.
22. 印星이 많으면 어머니가 여럿이란 뜻이니 진로. 발전을 의미하는
식신을 쓰러뜨리니 발달, 개운이 늦어지리라.
23. 强旺格이면 어느 운이 가장 무섭겠는가. 응당 재성운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