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각 격국별 특성

을일생 | 2017-10-01 21:33:52

조회수 : 1,489

格局 各論--食神格 

  
食神格 

1. 食神格의 구성

月支에 뿌리를 두고 透干된 것을 원칙으로 하며 透干된 食神이 없을 경우 月支의 상황을 고려하여 格을 잡는다.

食神格은 日干의 기운이 旺盛하고 食神의 기운을 받아 주는 財가 있어야 上格이 된다. 食神格에 財가 중요한 것은 食神의 흐름을 이어주는 것도 있지만 偏印으로부터 倒食 당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도 중요하다 하겠다.

신약한 일주에 食神이 왕성하여 설기가 지나치면 財가 忌神이 되기 쉬우니 이때는 印星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서에서는 食神이 재대로 구성되어 有氣하면 勝財官이라 하여 財官의 格보다 오히려 높게 평가했는데 이것은 食神에는 문창성, 학당 등 吉神이 동주하게 되고 七殺로부터 日干을 보호하고 양생의 근이 되는 재를 생하여 壽星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2. 食神格의 特性

食神이 成格 되어 中和를 이루게 되면 심성이 넓고 후덕하며 베풀기를 좋아하고 풍류적 기질을 발휘한다. 서두르지 않으며 낙천적이고 탐구심과 표현력이 뛰어나다.

食神格에 財가 잘 구성되어 있으면 유통관련 사업으로 취재를 하게 되며 傷官格에 財를 보게 되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업에 성공하기 쉽다.

食神格에 印星이 중요하게 되면 강사, 교수, 교육 등의 관련업종에 유능한 인재가 되기 쉬우며 육영사업 등이 적성에 맞는다.

食神格에 食傷을 쓰게 되면 즉흥적이고 순발력은 뛰어나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워 기복이 심하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이용하는 업무(카피라이터, 광고기획, 아이템 개발, 발명 등)에 재주를 발휘할 수 있다.

食神格에 官이 중요하게 되면 자신의 재주를 과신하여 일을 어렵게 만들어 버리기 쉽기 때문에 일정한 통제 안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로 업무기획, 업무지원, 군관의 통제시스템 등이 어울린다.

3. 편중된 食神格

일간이 弱하고 食神이 旺하여 格을 이루었으나 여러 개로 많거나 혼잡 되면  傷官적 성향을 갖게 된다.

食神이 편중되면 印星이 가장 필요하게 되는데 인성이 무력하거나 制化가 부족하게 되면 파격으로 격이 떨어지게 된다.

총명하고 반항기질이 강하나 인정이 많고, 남을 돕는 일에 앞장서나 허풍이 세다. 통제 받기 싫어하며 자기 본위적으로 일을 처리하여 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직업적 성향이 일정하지 못하며 여러 가지 재주는 많으나 한가지 제대로 이루기 어렵다.

괜히 남 일에 간섭하여 화를 부르기 쉬우며 자주 말을 바뀌게 되고 덜커덕 일을 벌려 놓고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말 때문에 화를 부르기 쉬우며 여명은 자식 걱정으로 한 세월 보내기 쉬우며 돌출 된 행동으로 부모를 놀라게 하고 남편과 인연이 박하다. 남명은 여자로 인한 관재, 구설, 시비 등이 따라다니며 이루지 못할 꿈만 커서 실속이 없다.  

        

4. 食神格이 弱할 경우

印星이 많아 食神格이 剋을 받게 되면 계획은 무성하나 실천력이 떨어지게 되어 생각만 하다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게 된다. 집착에 의한 왜곡된 생각이 표출되기 쉽고 여명은 출산에 문제가 발생한다.

比劫이 많고 食神格이 弱할 경우 자기 고집이나 자존심만 내세워 주위 분위기를 망치기 일쑤이며 동업 등으로 피해를 보기 쉽다.

財가 많아 食神格이 弱해지면 지나친 욕심으로 파산하기 쉬우며 노력하여 얻기보다 횡재 등의 일확천금을 노리게 되니 쉽게 얻고 쉽게 잃는다.


格局 各論--傷官格 

  
傷官格 

1. 傷官格의 구성

傷官格이 成格 되기 위해서는 印星의 쓰임이 중요한데 이 印星의 쓰임에 따라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된다. 傷官佩印, 破了傷官, 傷官傷盡, 倒食 등 모두 印星과 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傷官과 印星의 관계가 적절해야 傷官格으로 相格을 이룰 수 있다.

월지에 得令하여 旺하게 되면 官을 剋하는 힘이 强하여 眞傷官이라 하며 月支를 힘을 크게 얻지 못하여 弱한 傷官은 官을 剋하는 힘이 약하다하여 假傷官이라한다.

眞傷官이라도 剋하는 印星이 많거나 설기하는 財星이 많아 弱해지면 變하여 假傷官이 되는데 이것을 眞傷官變假傷官이라 하며 假傷官이라하여도 傷官을 도와주는 것이 많아 旺해지면 假傷官變眞傷官이라한다.

眞傷官이나 變眞傷官은 印星의 적당한 制剋이 있게 되면 상관패인이 되어 기묘한 작용을 하게 되지만 이 제극이 지나치면 상관상진(傷官傷盡)이라하여 오히려 피해가 심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며 傷官이 格으로 제대로 成格 된 경우나  用神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印星에 의해 파극되게 되면 波了傷官 이라 하여 생명까지 위험하다 말한다.

이렇듯 傷官格은 그 변화막측하니 간명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2. 傷官格의 特性

傷官格이 成格되어 中和를 이루면 기민하고 순발력이 뛰어나 기회 포착에 능력을 발휘하게 되며 食神格은 어느 한 분야에 골몰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는 한편 傷官格은 깊이는 없어도 두루두루 전반적인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다.

호기심과 호승심이 강하고 직언으로 윗사람의 경계의 인물이 되기 쉽다.

새로운 것을 만들기 보다 기존에 있는 것을 응용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능력 또한 탁월하며 언변과 화술이 뛰어나 어느 곳에서도 자기주장을 관철시키려하며 제도에 대해 비판적 시각이 강하다.

언론, 예능, 기능, 교육, 응용철학, 감찰,  육영사업 등에 관심을 갖기 쉽다.

傷官格에 印星이 중요하게 쓰이게 되면 교수, 박사 등 교육관련분야에 빛나게 되며 오히려 食神에 印星을 쓸 때 보다 수완이 좋다.

傷官格에 比劫이 쓰이게 되면 기술직으로 직장생활이 가장 좋으며 독자적인 예능분야에도 소질을 보일 수 있다.

傷官格에 財가 쓰이는 경우 어떤 직업이든 적응을 잘하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다.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사업에 크게 두각을 나타내며 교육, 문화, 예능, 스포츠, 변호사, 거간 등의 분야에 특히 잘 어울린다.

傷官格에 食傷을 쓰게 되면 교육계통이나 기획업무 등에 어울리나 욕심이 화를 부르기 쉽다.

傷官格에 官이 중요할 경우에는 직장생활이 가장 좋으며 직장도 어느 한 분야를 자신이 주도하여 이끄는 분야면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3. 偏重된 傷官格

傷官格이 편중되어 印星의 제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食神이 편중된 것 과 비슷하나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허세 부리기 좋아하고 남을 무시하고 반항적 기질로 시비를 불러일으키고 하극상 기질이 있으며 일확천금을 노리다 패가망신하기 쉬우며 배신, 모략, 이중적 성격, 임기응변으로 순간을 넘기다 일을 그르친다. 평생을 두고 관재, 구설, 시비가 따른다. 여명에는 남편을 극하고 혼자 살기 쉬우며 자식복도 없다.




4. 傷官格이 弱할 경우.

印星에 의해 弱해진 경우에는 傷官傷盡 또는 倒食이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공상만 가득하고 실천력이 부족하게 되며 우유부단하여 실기하기 쉽고 잘못된 판단으로 사기 당하거나 사교에 빠지기 쉽다. 여명은 자식 두기 어려우며 있어도 흠이 생기 쉽고 생식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

傷官格에 財가 多旺하여 弱해지면 재주는 많으나 결실을 맺기 어려우며 직업적 변화가 심하고 매사에 싫증을 빠르다. 남명은 한 직장 한 여자에 만족하기 어려우며 과욕으로 일을 그르치기 쉽다.



格局 各論--正財格 


正財格 


1.正財格의 구성

正財格은 투출되어 있으면 뿌리가 튼튼해야 하며 뿌리가 약하면 오히려 地支에 있는 것만 못하다. 正財格에는 食傷과 官星이 正財를 중심으로 다투지 않고 기운이 모여 있어야 상격이 된다.

正財格에서 比劫의 모양에 따라 쓰임이 달라지니 比劫의 향방을 잘 살펴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

食傷은 比劫의 기운을 財로 통관시켜 財를 강하게 만들며 官의 역할은 財를 겁탈하는 比劫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財는 나를 기르는 양생의 근원이 되는 것으로 正財格은 합충에 민감하게 작용한다. 




2. 정재격의 특성

正財格이 成格 되고 중화를 이루면 성품이 착하며 관리 적인 측면에서 탁월한 통솔력을 발휘하고 경제관념이 뛰어나며 스스로 노력하여 치부하는 경향이 강하다. 부모 덕이 있어 초년에 유복하게 자라는 경우가 많다.

결혼전 보다 결혼 후에 發福이 되기 쉬우며 처의 福德이 크다.

正財格에 食傷의 쓰임이 중요하면 치밀하며 계산적이고 경제에 뛰어난 감각을 발휘하고 신용을 바탕으로 財를 축적하나 만족을 느끼기 어려우며 지지에만 財가 있는 경우에는 구두쇠 소리를 듣기 쉬우며 실속 있는 부자이다.

正財格에 官을 쓰게 되면 관리 면에서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특히 경제, 금융, 재무, 행정 등의 관리업무에 두각을 나타낸다.

正財格에 印星의 쓰임이 중요하게 되는 경우에는 사업을 하면 망하기 십상이고 매사에 성패가 多端하다. 금융관리나 재정기획, 교직 등의 직장생활이 유익하다.

正財格에 比劫의 쓰임이 중요하게 되면 財가 많아 신약한 경우로 형제나 친구의 도움이 크다 하겠으나 동업 등은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3. 편중된 正財格

正財가 格을 이루었으나 財多하거나 混雜되어 旺하게되면 오히려 경제적 관념이 부족하여 실수하기 쉬우며 부모의 덕을 보기 어려우며 엄처를 만나기 쉽다. 食傷이 없으면 손 안대고 코풀려하니 게으르고 남에게 시키기 좋아하고 겉은 화려하나 실속이 없고 사치, 낭비를 하게 된다.

안에서는 꼼짝못해도 밖에서는 허풍을 떨며 여자관계가 복잡하게 되고 학문이 길지 않으며 여명은 시어머니와 갈등이 심하게 되고 남편을 꼼짝 못하게 만들어 기를 꺾게된다.

4. 正財格이 弱할 경우

比劫이 많아 財格이 剋을 받게 되면 群劫爭財가 되어 매사에 손재가 따르고 성사되는 일이 없게된다.

官이 많아 財가 약해지면 허세나 명예 때문에 財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로 食傷의 도움이나 印星의 구조가 없게 되면 財는 곧 殺이 되어 나를 극하게 되니 재물의 욕심은 살신지화가 되기 쉽다. 소심하고 쉽게 포기하며 타인에 대한 피해의식이 강하다


格局 各論--偏財格 


偏財格 

1. 偏財格의 구성

月支를 중심으로 在가 格을 이루게 되면 일간은 실령하게 되니 자연 약해지기 쉬워 일간의 뿌리가 있어야 하나 比劫이 多字하게 되면 성격되기 어려우니

正財格이나 偏財格은 比劫의 역할이 중요하다. 格을 이루었으나 身弱하면 財를 감당하지 못하니 富屋貧人이라 한다. 正財格과 구성의 모습이 같으니 정재격을 참조하기 바란다.




2. 偏財格의 특성

偏財가 格을 이루고 중화가 되어 있으면 처세의 능력이 뛰어나고 偏財는 역마적 성향을 갖고있어 활동적이며 한곳이 머무르지 못하고 분주한 것이 正財와 많은 차이점이다.

食傷의 生을 받으면 풍류 적인 성향이 더욱 강해지고 풍부한 화제 거리와 화술이 좋아 인기가 좋다. 의리가 있고 남을 도와주길 좋아하며 正財는 치밀한 반면 偏財는 행동의 선이 굵다. 財에 대한 응용력이 뛰어나나 집착하지 않고 오히려 경시하는 경향도 드러난다.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판단력이 빨라 남보다 앞서가는 것이 흠이 되기도 하고 正財는 財에 목적이 있지만 偏財는 財를 즐기는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正財는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119.112.208'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