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부처론(夫妻論)

고은 | 2017-10-01 21:40:19

조회수 : 2,573

부처론(夫妻論)
 
처운(妻運)은 財의 청탁으로 판단합니다. 財가 용신 또는 희신이 되고 파극(破克)되지 않아야 하며 태왕(太旺)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아서 적당한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설사 재가 용신 또는 희신이 아니더라도 식신과 관성과 유정(有情)하고 일주와도 어그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 財가 아내이다. 財의 바른 위치는 日支.

-. 財가 희신이고 淸하면 현명한 아내를 얻는다.

-. 財가 기신이고 濁하면 사납고 포악한 아내를 얻는다.

-. 재다신약(財多身弱)에 비겁이 없으면 극처(剋妻)한다.
(극처란 약하면 헤어지는 것이고 흉하면 아내를 잃는다. 물론 운의 변화를 보아야 함.)

-. 관살이 왕성하여 인수용신인데 재성이 있으면 처가 못났거나 극처(剋妻)한다.

-. 비겁이 왕성한데 재가 약하고 식상(용신)이 있는데 인수가 있으면 처가 흉사한다.

-. 신왕하고 관살이 미약한데 재성이 관살을 생조하거나(財용신) 인수가 태왕한데
재가 힘이 있으면(財용신) 처가 어질고 아름답다.

-. 일주가 財를 깔고 앉고 財가 희(용)신이면 돈많은 아내를 얻는다.

-. 財가 희신인데 한신과 합하여 財로 화하면 처덕을 본다.
----------------------------------------------------------------------------------------
좋은 신랑감 고르는 법
 
좋은 신랑을 고르려면 우선 내 사주에서 서방 복이 얼마나 있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고.....
관살이 희용신 이면 남편 복이 있을 테니 궁합까지도 대체로 무난하게 마련이고 (팔자 개선 1번은 궁합인데 궁합에 관해서는 다음 기회에 논하기로 하고) 이 대목은 관살이 희용신이 아닌 즉, 신랑 복이 없는 여자가 (궁합을 일체 고려하지 않고) 신랑 후보 남자 妻宮(日支)의 십성을 보고 그래도 그 중에서 조금이라도 나은 신랑감을 고르는 요령이다.


1. 일등 신랑감: 일지 식상과 일지 정재

가) 식상은 내가 生하는 구조이니 일지가 식상인 남편은 처를 예쁜 딸처럼 귀여워하고 예뻐하며, 거기에 무드도 있는 남편이 될 것이며... 거기에 남자도 처에 관해서는 별로 불만이 없을 것이고,

나) 일지 정재는 그야말로 처가 제대로 妻宮에 들어 있어 오리지날 애처가이니, 일지 식상과 더불어 궁합이나 여자 쪽의 성격에 크게 문제만 없다면 말썽 없이 오순도순 잘 지낼 수 있겠다.


2. 이등 신랑감: 일지 비겁, 정인, 정관

가) 비겁은 나와 같은 오행이니 처를 대등하게 대우하며, 군림하려 들지는 않을 것이므로, 여자 입장에서는 남편이 멋대가리가 없어 그렇지 다른 문제는 별로 없겠고,

나) 정인은 따뜻한 엄마 같은 처를 만날 인연이니 남편이 늘 처에게, 엄마에게 하듯 보고하고 상의할 테니, 여자 입장에서는 크게 속 썩을 일이 없을 것이고...

다) 정관은 처가 남편을 剋하나 음양이 다르므로 사정을 보며 극을 하니 집안의 주도권은 여자가 쥐게 마련이고 남자가 웬만하면 집안을 잘 돌 볼 수 있는 구조이니 무난하다고 하겠다.


3. 삼등 신랑감: 일지 편관과 편인

이제부터는 조금 문제가 있는 구조가 되겠다.

가) 일지 편관은 한마디로 바람피기 십상이다.
왜냐하면 妻宮에서 무정하게 剋을 받으니 집에 들어 가봐야 편치 못할 것이니, 겨우 든다는 생각이... "다른 여자는 마누라 같지는 않을 꺼야!" 하고 늘 다른 데로 눈을 돌리며 일찍 들어가 봐야 대우를 못 받으니 늦게 들어 올 것은 뻔하고, 食神制殺 이라도 하게되면 도리어 집안을 엄하게 단속하려 들 테니 식구들도 편치 못할 것이다.

나) 편인을 일러 계모라 했던가? 편인은 한 마디로 사고뭉치이다.
마누라에게 잔소리를 듣고 살 팔자니 잔소리들을 짓을 해야 팔자에 맞게 사는 것이니까(?) 끊임없이 사고를 친다.
또 잔소리 듣기 싫어서 큰 소리는 뻥뻥 치고, 집에 와서 마누라와 얘기를 잘 하지도 않는다 (말을 많이 하다 보면 꼬투리 잡혀 잔소리 들을까봐...) 그리고 사고 치고 감당이 안되면 그때 가서 비로써 털어놓으니 여자 입장에서는 복장이 터질 노릇인데, 거기에다 늘 늦게 귀가하며 잔소리 안 하는 다른 여자에게 한눈을 팔게 마련이다.

4. 등외

이제는 정말 문제인 일지 편재이다.
처를 무정하게 극하는 것이 편재이니 보따리 싸는 게 상책이다. 일지 편재는 갑진 갑술 을미 을축 병신 정유 경인 신묘 이렇게 8가지가 있는데 각각 그들 집안의 속사정(?)을 알아보자.

가) 甲辰
- 갑목이 진토에 뿌리를 내리면서 극을 하고 있으니 갑진 일주에게 시집가면 뿌리 잡아주랴, 극 당하랴 그야말로 고생문이 훤하다. 그래도 자기 뿌리를 잡아주니 처에게 집착하고 가끔은 고양이 쥐 생각하듯 한다.

나) 乙未
- 을미 일주에게 시집가도 갑진 일주와 대차가 없다. 아마 갑진일주나 을미일주가 마음에 드는 아가씨는, 전생에 빚을 잔뜩 진 남자에게... "이번 생에서 다 못 갚으면 다음 생에서라도 꼭 갚겠습니다." 라고 했을 테고 바로 그 남자를 만났으니 전생의 약속대로 빚 갚기에 전념(?)하면 될 것이다.

다) 甲戌
- 갑목이 술토에 뿌리를 전혀 못 내리며 극도 안 되니 욕구 불만 이라 겉도는 남편이 될 것이고,

라) 乙丑
- 그래도 을목이 丑중 신금 눈치를 보면서 계수의 생을 받으니 눈치 보는 남편이 될 것이고,

마) 丙申
- 火는 올라가는 기운이고, 金은 내려오는 기운이니 무정한 사이가 될 것이고, 火剋金 하다가 가끔 申金 중의 壬水에게 한방 먹으면 포장마차로 달려가는 남편이 될 테고,

바) 丁酉
- 丙申과 마찬가지로 인정머리 없고, 소 닭 보듯 하는 무정한 남편이 될 것이다.

사) 庚寅
- 木의 위로 자라는 기운을 사정없이 바위로 밟아 버리는 폭군 남편이 될 것이다. 그런데 가끔 寅중 병화로 남편에게 한 마디씩 대들다가는... 돌아오는 것은 무지막지한 돌멩이 세례일테고,

아) 辛卯
- 즉시 보따리 싸는 것이 상책이며 다른 대책이 없다. 견뎌봐야 사정없이 낫으로 풀 베듯 싹뚝 하니 노예 취급을 받을 것이다. 아마 전생의 웬수도 이런 웬수가 없다고 보면 되겠다.

* 이상은 가정교육이나 학력, 사회경력과 일체 무관하게 작용하니, 궁합도 중요하지만 배우자의 宮 또한 못지 않게 중요하니 이를 일러 속 궁합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
 
 
옛날의 명리학자(命理學者)들이 재성(財星)은 처(妻)가 되고 관살(官煞)은 자식(子息)이 된다.   함은 부위부강(夫爲婦綱)과 자종모출(子從母出)즉 자식은 어머니로 부터 나온다고 하여 나온말이며, 재다신약(財多身弱)한자는 반드시 재성(財星)이 인성(印星)을 극하여 아내를 극하게 되니 위의 내용중에 유백온(劉伯溫)이 말한 사주중에 희신(喜神)이 있으면 처자(妻子)가 모두 희신(喜神)에 있다는 말이 가장 합당할것이나 나머지는 독자(讀者)들 마음대로 참고하고해석하기 바랍니다.
진소암(陳素庵)이 말하기를 길신(吉神)이 일지(日支)에 있으면 처궁(妻宮)이 길신(吉神) 이므로 아내의 내조를 받아 해로(偕老)를 하게 되고 흉신(凶神)이 일지(日支)에 있으면 처궁(妻宮)에 흉신(凶神)이 되니 아내의 내조(內助)를 받지 못하고 패망한다고 하였다. 일지의 재성(財星)이 역마와 같이 있으면 여행중에 여자를 만나거나 먼거리의 여성과 인연이 있습니다.
만약 사주가 신왕한데 편관(偏官)이 약하고 재성(財星)을 보게되면 대운에서 비겁(比劫)운을 만나면 처가 미인(美人)이면 반드시 극(剋)한다.
만약 재성(財星)이 희신(喜神)인데 한신(閑神)과 재성(財星)이 합을하여 기신(忌神)이 되면아내가 반드시 사통(私通)을하며 부정을 하게된다.
만약 재성이 기신인데 한신(閑神)과 합을하여 재성(財星)이 되면 부부가 불화한다.재성(財星)이 희신(喜神)이나 용신(用神)이 되면 합화화(合化化)가 되어 길신으로 변하면처의 내조를 받고 흉신(凶神)으로 변하면 부정(不貞)을 저지릅니다.
 
남편운 보는법
  고서(古書)에 이르데,부인격국요청화(婦人格局要淸和),부성건왕복록다
(夫星健旺福祿多)라고 하였으니 여자사주는 자신의 사주가 격국(格局)이 중화(中和)가 되어야하고 관성(官星)이 득지(得地)나 득시(得時)혹은 득세(得勢)를 하게되면 복록(福祿)이 많다고 하였습니다.
여명(女命)은 사주가 중화(中和)됨이 가장중요하다 그리고 관성(官星)이 하나만
건왕(健旺)해야되고 관성(官星)을 생하는 재성(財星)이 있어야좋습니다.
관성(官星)은 부신지본(扶身之本)이고 재성(財星)은 양명지본(養命之本) 이니 남녀간에 이둘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고서(古書)에 이르기를 일주왕상(日主旺相),탈부권이고고(奪夫權而孤苦)라 하여 만약 여자사주가 중화(中和)를 잃고 극신왕하다면 남편의 가권(家權)을 빼았고 남자대신 생활전선에 나서야 되며 많은 고생으로 신음(呻吟)하게 됩니다.
혹 여자사주는 어떤 것이 좋은가?
그것은 부성(夫星)인 관성(官星)에 달려있다.부군(夫君)이 이로우면 그의 부인도 반드시 이로울 것이며 그 남편이 곤액(困厄)을 당한다면 그부인이 반드시 어려움을 당할 것입니다.
여인은 그 남편을 從하는 것이니 출신의 귀천이 정해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식을 보는 것이니 만년의 영욕(榮辱)을 살피는 것입니다.
관살(官煞)과 재성(財星)이 득지하면 부성(夫星)이 이롭고 식신(食神)이 득지(得地)하고 건왕(健旺)하면 자식에게 이롭고 부군(夫君)이 이로우면 부귀가문출신과 인연이 되어 일생행복을 누리고자식이 이로우면 만년(晩年)에 편안하고 효도를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칭송을얻게 된다고 하였으니 실로 여자에게는 남편과 자식이 제일이라는 말이 맞는 말입니다.
 
 
혼인의 빠름과 늦음을 아는 법
월지와 일지가 형충되거나, 일지와 시지가 형충되면 결혼이 늦거나 결혼생활에 파란이 많다.
대운이 한운을 형충하면 그 대운에는 혼인이 성사되기 어렵고 성사되어도 원만하지 못하다. 유년 역시 한운을 형충하면 그러하다.
월지와 일지가 형충하여도 대운이나 유년이 월지나 일지를 합할 때는 혼인이 가능하다.
대운이나 유년이 월지나 일지를 형충할 때는 결혼이 성사되기 어렵고 성사되어도 파란이 많다.
남자 사주에 재성이 태과하거나 여자 사주에 관살이 태왕하여 이 되었을 때는 혼인이 늦고 36세를 넘기는 경우가 많다.
남자 사주에 식상이 태왕하고 여자 사주에 재성이 태왕하여 炳神이 되었을 때는 32세가 되도록 결 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 사주에서 정재가 월지에서 실령하고 일지에서 실지하여 극히 약할 때는 결혼이 늦다. 여자 사 주에서 정관이 월지에서 실령하고 일지에서 실지하여 극히 약할 때는 결혼이 늦다. 그러나 월지와 일지 에서 한 가지는 실패해도 다른 지지에서 성공하면 여자는 25세, 남자는 27세를 전후해서 결혼이 가능하 다.
남자 사주에서 일지에 재성이 있으면 결혼을 빨리 하고,여자 사주에서 월지에 정관이 있으면 결혼을 빨리 한다.
남자가 재성이 용신이면 결혼이 빠르고 기신이면 늦다.
여자가 관살이 용신이면 결혼이 빠르고 기신이면 늦다.
남자 사주에서 정재를 일지에 대조하여 십이운성이 절이 되면 결혼이 늦다. 여자의 사주에서 정관 을 월지에 대조하여 십이운성이 절이 되면 결혼이 늦다. 18세부터 30세까지의 대운이 일지나 월지를 형 충하는 여자는 더욱 결혼이 늦어진다.
여자가 월지 본기가 상관이고 사주 천간에 관살이 없으면 결혼이 늦다.
남자 사주에 인성이 태과하고 재성이 천간에 나타나지 않으면 결혼 전에 애인이 없다.
남자 사주에서 정재가 기신이면 크게 불길하여 결혼이 늦고 여자로 인해 파산한다.
남녀 막론하고 비겁이 과다하여 기신이 되면 혼인이 늦다.
여자가 관살이 4개 이상이거나, 남자가 재성이 4개 이상이면 결혼이 늦다. 또한 좋은 배우자를 얻지 못한다.(외격이 성립되면 그렇지 않다)
 
 
◉ 여자 사주에 일지가 목욕이면서(갑자일․경오일) 형충이 되면 두 번이상 결혼하며 부모와동거하면 불리하다.
◉ 남자가 일지에 재성이 있고 형이 되면 초혼에 실패하거나 처자덕이 없다.
◉ 남자가 정재가 도화와 동주하면 아내가 부정하다.
◉ 남자가 일지가 상관이고 기신이면 처첩이 아름답거나 재주가 있지만 결국에는 이혼한다.
◉ 남자가 천간이 모두 인성이고 일간이 신강한데 재성이 없으면 이혼하고 나서 재혼한다.
◉ 명궁과 일지가 상충하면 이혼한다.
◉ 여자가 관살이 상관의 극을 받으면 극부한다.
◉ 사주가 모두 음이 되거나 양이 되면 혼인에 불리하다.
◉ 여자가 병오․임자․무오일에 출생하면 극부한다.
◉ 여자가 괴강일이 되면 극부하거나 바람이 나거나 남편에게 해롭다.
◉ 여자가 천간에 경이 세 개고 지지가 신자진申子辰이면 극부한다.
◉ 여자가 한개의 칠살만 있고 정관이 없으면 현숙한 부인이 된다.
◉ 남자가 일지와 시지가 진술충이 되면 고독하다.
◉ 남자가 비견이 삼형되면 부인과 이별한다.
◉ 편재가 과다한 남자는 처를 극한다.
◉ 팔자가 모두 양이면 처덕이 없다.
◉ 여자가 천간에 편인이 줄을 서면 독신이 아니면 만혼이다.
◉ 여자가 월지가 형충이 되고 일지에 흉살이 있으면 한 남편을 섬기지 못한다.
◉ 여자가 일간의 십이운성이 월지에서 사․묘․절․목욕․임관․제왕이 되면 흉하고, 장생․태․ 양․쇠․관대가 되면 길하다. 단, 관대가 두 개면 안된다.
◉ 여자는 특별격이 되면 흉하다.
◉ 여자가 양인격․전왕격․편인격이 되거나 시지가 사․절이 되거나 관살이 태과하거나 삼합이나 육합이 태과하면 나쁘다.
◉ 여자는 고신․과수가 모두 있으면 흉하고, 도화와 목욕이 있어도 흉하다. 망신․겁살이 합하거나 형하거나 귀인이 과다해도 흉하다.
◉ 여자가 일충일합하면 평생 시비에 휘말린다.
 
 
----------------------------------------------------------------------------------------
 
生日 地支를 配遇者의 位置로 본다.
生日天干이 本人이므로, 그 地支를 配遇者의 位置로 보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男性의 命式의 生日 地支에 正財(妻)가 있고, 女性의 命式의 生日 地支에 正官(夫)이 있으면, 配遇者의 位置에 配遇者의 星이 있는 것 으로 보는데, 結婚生活은 매우 行福하다.
 
男性의 生日 地支가 正財가 아니라 食神이 있어도,
食神이 正財를 生하여주어 결혼생활은 행복하다.
 
女性의 生日 地支가 正官이 아니라 正財가 있어도,
正財가 正官을 生하여주어 결혼생활이 행복하다.
 
더더욱, 어떤 경우도 生日 地支의 正財 아니면 正官의 十二運이 强한 것이 좋은것이다.
 
男性의 日干이 正財와 干合하는 사람은 愛妻家이다.
女性의 日干이 正官과 干合하는 사람은 남편에게 봉사하는 현모양처이다.
따라서, 日干이 正財와 干合하는 男性과, 日干이 正官과 干合하는 女性이 결혼하면
끝까지 변함없는 행복한 부부생활을 한다.
 
 
 
출처크게보기 블로그 > 自愛心
원본크게보기 http://blog.naver.com/cesp8/10002448658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9.254.35'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