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합격판단

고은 | 2017-10-01 21:39:13

조회수 : 1,736

 
최근 진검승부를 통해 많이 접해보셨겠지만, 命理學을 통한 成敗의 판단은 推命術의 가장 고급단계에 속한다. 역시 이 부문에서 가장 뛰어난 논리와 적중률을 보이고 있는 이 역시 이수선생 이거니와 중국 現代推命學에서도 학문적인 체계로 거의 굳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 成敗의 준거

가장 먼저 두 가지 사항을 암기하자. 두고두고 각인시켜 두어야 할 비기다.
1. 天干 ☞ 成敗(無形의 기운으로 天干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그 흐름이 빠른 것이 특징)
2. 地支 ☞ 신체상의 변화(이동, 별, 신체상의 횡액 등)
따라서 成敗의 판단에는 天干의 五行이 키포인트가 되겠다.

EX):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甲丙癸庚
○○○○


--판단1) 用神運 = 합격
天干 조합이 이렇게 구성돼 있고 時干 甲木을 用神으로 쓴다고 가정한다. 命造의 구성이 木火를 喜하므로 天干 木火의 運에는 무조건 합격으로 간주한다.

--판단2) 忌神干合運 = 합격
특히 命造의 忌神으로 작용하는 癸水나 庚金을 干合하는 해(戊寅年이나 乙亥年)에도 일단의 業을 성취하는 것으로 본다.


** 이처럼 天干은 無形의 기운으로 삶의 成敗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 다만 地支를 참고해야 할 때 경우는 매우 세심한 주의를 요하므로 다음의 세가지만 암기하자.

1. 用神에 해당하는 五行의 支 合局運 ☞ 합격
2. 드문 경우나 忌神 간의 支合이나 支沖運 ☞ 합격
3. 用神의 뿌리를 沖하는 運 ☞ 불합격


** 三刑의 적용 : 成敗와는 무관

丑戌未나 寅巳申三刑은 신체상의 곤고한 국면으로 해석한다. 이는 地支의 運路를 의미할 뿐이므로 결정적인 成敗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예컨대 대입고사를 앞두고 교통사고를 당해 병원에서 시험을 볼 경우 十中八九는 三刑에 걸려 있음을 임상을 통해 검증할 수 있다. 이 경우 天干의 喜神運이라면 당연히 합격은 보증된 형국.


--이상 四柱推命의 필수초식 네 가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마친다. 간단히 정리해서 암기해 두고 써 먹도록 하자. 단, 이들은 명조분석의 조미료임을 항상 염두에 두자. 그리고 꼭 명심해 둬야 할 한가지. "조미료는 먹을 때는 맛깔스럽지만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命造 자체의 體로 작용하는 格임은 틀림이 없다.

**成敗論의 推論은 이수선생의 진검승부나 적천수써머리를 참고로 할 것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27.0.21'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