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十星(십성)의 심화학습 - 財星(재성)

고은 | 2017-10-01 21:43:53

조회수 : 1,506

: 치우칠 편, : 재물 재
 
偏財에 속하는 현상 : 비 노동성 재물, 공간, 결과, 아버지, 자신의 몸 또는 건강 등 (男命에겐 女子 및 妻(처))
→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모두 좋아하는 재물을 뜻하는 十星이다. 글자를 해석하면 치우친 재물 이라고 하는데, 한꺼번에 얻어지는 재물인 偏財는 땀 흘리며 일 하기보다는 비교적 손쉽게 또는 각 四柱의 재물의 그릇에 따라 나타내는 금전을 뜻한다.
 
 
 
: 바를 정, : 재물 재
 
正財에 속하는 현상 : 노동성 재물, 공간, 결과, 아버지, 자신의 몸 또는 건강 등 (男命에겐 여자 및 아내)
→ 偏財와는 달리 올바른 재물 이라는 뜻을 가진 正財는 비교적 노력해서 벌어들인 금전적 수입을 뜻한다. 偏財와는 달리 日干과 陰陽이 달라 에너지를 많이 소모시켜 얻는 正財는 偏財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비교적 안정성이 보장된 재물이라 보면 된다.
 
 
 
 
 
財星의 심화학습.
 
금전과 재물 신체적 건강을 의미하는 재성(財星)은 사회적 직접적인 부(富)을 논 합니다.
 
특히 식상(食傷)이 있으면 재물(財物)을 모을 수 있는 이재(理財)능력이 뛰어난 명식(命式)이되며 대기만성(大器晩成)하여 명의 말년에는 끝내 자수성가(自手成家)하여 부를 쌓는 명(命)이 됩니다.
 
만약 식상(食傷)이 없는 경우는 별 재능(才能) 없이 돈을 모으게 되니 그 과정이 힘들 수 있으며 재성이 명식에서 건전하게 있다면 선대의 유산이나 유업을 많이 물려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比劫이 개입하게 된다면 물려받은 유산을 지켜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재와 편재가 혼잡(混雜)되어 있는 상태는 재(財)에 대한 상반된 지배를 동시에 하려 하는 습성을 보입니다. 자신의 타고난 능력이상의 욕심으로 인해 땀흘려 열심히 벌어들이게 되는 정당한 재물의 정재와 노력하지 않고 큰 재물을 얻게 하는 편재를 동시에 잡으려 하므로 자칫 하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쳐 재적 성취의 호기를 잘 잡지 못하거나 다른 일을 도모하여 노력에 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어려운 결과로 나타나기 십상입니다.
 
남명(男命)의 경우 이성을 의미하는 財星이 혼탁하게 되면 염화야초(艶花惹草)라 하여 이성간의 교류가 잦은 일종의 바람둥이에 해당하는 모습을 자주 관찰하게 됩니다.
 
재성(財星)이 왕성하다는 것은 자신을 낳아준 印星을 극(剋)하는 것으로 불효하기 쉽고 인성(印星)은 지력으로 자신을 조절하는 성분인데 이를 방해하게 되니 풍류심이 발동하여 방탕해지거나 자신의 잘못을 세상탓과 타인의 탓으로 돌려 위안을 삼아 세월을 낭비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배우자를 뜻하는 재성이 왕성하다는 이야기는 남자의 경우 공처가로 배우자에게 꼼작 없이 잡혀서 사는 경우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대체적으로 부인의 말과 위치를 존중해 주는 남자라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할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자에게 잘하고 애교가 있으며 시모(媤母)가 활발한 편이나 역시 극(剋)의 구도에서 보면 인성(印星)을 극해 친모(親母)에게는 불효를 할 수 있으니 효를 논하기가 어렵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하여 재성이 왕성한 명식들이 모두 모친에게 불효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경우로는 모친의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거나 조실부모(早失父母) 또는 부모가 이혼을 하게 되는 경우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재성은 명식내에서 그 위치에 따라 부를 이루는 규모가 각각 다른데 그중 특히 시간(時干) 에 편재(偏財)가 월지에 통근하여 튼튼한 경우 비겁(比劫) 또는 재성(財星) 운에 상당한 부자가 되게 됩니다. 특히 이는 중년 이후로 만년에 큰 부(富)를 이룰 수 있는 터전을 일찍 갖게 되는 의미도 있습니다.
 
때론 남명(男命)에 관성(官星)이 旺하고 재성(財星)이 허약한 경우 배우자가 자식을 출산하면서 건강이 극히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건강을 의미하는 재성은 자식을 의미하는 관성을 낳는데 재성의 형태가 허약한 상태에서 자식을 두었다는 것은 관성이 더욱 강화되었다는 뜻으로 허약한 재성의 에너지를 더욱 많이 빼앗기게 되므로 갑작스럽게 건강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편재의 경우 특히 의리를 중히 여기며 재물에 대해서는 담백한 성향을 가지게 합니다. 빚을 져도 정재(正財)는 많은 고민을 하나 편재(偏財)의 경우는 항상 어디선가 재물(財物)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는 속성 때문에 별로 고민하지 않는 기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인 모습을 陰陽論 적인 사상에서 보면 正과 偏으로 나뉘게 되는데 正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올바르게 정도의 길을 착실하게 걷게 되므로 그 일에 대한 안정성과 계획성은 보장받게 된다. 반면 그 끝에 얻어지는 결과물은 남들이 모두 쉽게 쟁취할 수 있는 방법 이므로 그다지 보상이 크지 않다.
 
반면 偏이라는 것은 말하면 융통성인데 타인이 쉽게 가지 않으려는 속성이다. 그만큼 이미 개척되지 않은 분야이며 얻을 수 있는 지식 또한 한정되어 있으므로 正에 해당하는 성분만큼 그 안정성은 확실히 뒤떨어진다. 그만큼 正이라는 길보다 수십배의 노력과 투자가 필요한데 그러한 것이 인정받아 떨어지는 결과물은 正이 가져다주는 것에 수천배에 해당하는 이익이 돌아오게 된다.
 
성공의 길이 좁은 만큼 보다 큰 이익이 있는 것이며, 안정성이 보장되는 만큼 그 수익에 해당하는 배당률이 작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 것이다.
 
예로 대학에서 음악을 가르치는 음대 교수와 음악을 노래하는 인기가수가 벌어들이는 수익에서는 비교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출처 : 十星(십성)의 심화학습 - 財星(재성) - cafe.naver.com/chunjeeyain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18.207.69'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