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직업론(職業論)

고은 | 2017-10-01 21:48:54

조회수 : 1,787

※ 직업을 보는법


사람은 일을 함으로서 가치를 느끼고 긍지 및 자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직업은 천차만별의 직종이 있으므로 이것을 맞게 선택하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것이다. 개개인의 성격·가문·부모님의 뜻, 신분 및 종료 등에 의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본의가 아니게 다른 길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불행한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옛날의 사농공상(士農工商) 예가 요즈음에도 그대로 그 범주 안에 적용될 따름이다. 운명을 얘기할 때 그 사람의 성격을 五行을 통해서 가히 알 수 있는, 즉 자기에게 맞는 적당한 직업 및 사업을 선택한다면 성공하는 것은 노력은 절반 만하고 성공은 그 두배 이상의 효과를 얻을 것이다. 적성에 맞아야 일이 재미있고 능률이 높아지며 오랫동안 지속된다.

예를 들어 四柱八字중 年, 月, 日, 時에서 어떤 날 어떤 五行의 기운을 타고났으며 나의 四柱가 身旺한가 또는 身弱한 가를 알아보고 어떤 五行이 많고 또는 어떤 五行이 적고 부족한가를 알아보아야 한다. 또 조후(調候)와 보조(補助)가 무엇인지를 살펴서 아래 내용과 비교하면 어디로 가야될지 예측할 수가 있는 것이다.

四柱 日干이 身旺하여 傷官을 用神으로 하는 사람, 즉 자기의 기운을 설기(洩氣)해야 되는 사람은 文學과 서화가(書畵家), 조각(彫刻), 예술가(藝術家), 기술자(技術者)의 직업에 종사하는 것이 마땅하다.

四柱 日干 옆에 편관칠살(偏官七煞)과 인수(印綬)가 같이 있으면 살인상생(殺印相生)이라 하여. 즉 자기를 剋하는 五行과 生하는 五行이 같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런 사람은 學者나 軍人, 경찰(警察), 법계통, 외과 의사, 스포츠맨 등의 직업이 마땅하다.

四柱에 日干이 身旺하여 財星과 官星을 用神으로 하는 자는 학자나 정치, 법률, 관공 계통의 공무원(公務員) 직업 마땅하다.

四柱에 日干이 身旺하며 나의 기운을 덜어내어 財星을 만들어 낸다면 食神生財라 하여 이런 사람의 직업은 금융(金融)계통의 모든 분야와 상업, 무역사업, 재정 계통에 근무하는 것이 마땅하다.

四柱에 性情이 절개가 굳어 남과 잘 어울리지 않고 남에게 잘 고개를 숙이지 못하는 사람과, 고집이 새어서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사람은 의사(醫師)나, 율사(律師), 예술가(藝術家), 회계사, 교사(敎師) 등의 자유직업이 적당하다.

四柱에 性情이 억세고 정의감이 강하며 의리를 주장하면 군인, 경찰, 운동선수가 적당하다.

四柱에 日干이 유약하거나 身弱한 사람은 공부를 많이 하여야 하다. 학문을 숭상하는 선비 계통이 많고 농업, 공업 등 기술분야를 많이 배워 한 분야의 최고자가 되고 외길 인생을 살아가며 후배를 양성하고 조용히 살아가는 것이 마땅하다.
>
맹목적인 직업선택은 뜻이 있어도 펴지를 못하다.

성정(性情)이 절개가 굳어 세속인(世俗人)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은 무속(巫俗)을 숭상하고 중이나, 도사(道士)가 되고 특이한 직업을 갖게되며, 세상사람들과 떨어져서 생활하게 된다.

四柱가 너무나 身旺하고 강한 사람은 정육점이나 식당을 하고 교도관이 된다. 또 四柱에 正偏官이 혼잡되거나 五行이 불균형하면 유흥업소에서 술을 따르거나 시정(市井)에 건달 깡패가 되고 四柱에 日干이 弱한 사람은 남의 밑에 고용되어 일하는 것이 좋다.

四柱에서 五行 속으로 甲乙의 木이 필요로 하거나 木이 좋은 자는 나무와 관계되는 직업, 즉 제재소(製材所), 석탄(石炭), 가구(家具), 옷장사, 미장원, 화원(花園), 과수원(果樹園), 화훼(花卉), 채소장사, 농업조경, 임업(林業) 등이 적당하다.

四柱에서 五行의 기운이 丙丁의 火가 필요한 사람이나 火가 좋은 자는 불 계통의 직업, 즉 불로서 고기를 굽거나 음식을 끓이는 식당, 가스, 주유소, 용접, 전기, 수학(數學), 과학, 철학, 컴퓨터, 난방기구, 통신 등이 적당하다.

四柱에서 五行 속성으로 戊己의 土가 필요한 사람이나. 土가 좋은 자는 흙과 관련된 직업 즉, 농업, 건축, 토목, 낙농업, 임업, 농장경영, 신앙생활, 시멘트, 건축자재, 도예등의 직업에 좋다.

四柱에서 五行이 庚申의 金이 필요하거나 좋은 사람은 쇠와 관련이 있는 직업, 광산(鑛山), 자동차(自動車), 철강(鐵鋼), 건자재, 공장, 선반, 밀링, 기계, 금 은, 동, 철의 관계가 많은 곳의 직업이 마땅하다.

四柱에서 五行이 壬癸의 水가 필요하거나 水가 좋은 사람은 물과 관련이 있는 직업이 좋다. 즉, 수산업(水産業), 어업(漁業), 농업(農業), 술장사, 물장사, 식당, 냉동업, 얼음 제조, 빙과류, 식료품, 목욕탕, 수영장, 스키장, 스쿠버다이버, 음료수, 계통의 직업이 좋다.

또 四柱에 羊刃이나 偏官이 있으면 무직(武職)이 좋고, 문창성(文昌星)이 있으면 문학계통이 좋고 정관이 하나만 순수하면 정치가, 공무원이 되며 四柱에 比肩劫財, 즉 자기 日干과 같은 五行이 많으면 자수성가 및 자유업을 하는 것이 마땅하다.

四柱에 驛馬殺이 日支에 있으면 외판원, 세일즈맨, 여행업, 운수업, 무역업이 마땅하고 사주에 沖이 많으면 직업 변동이 많다.

사람이 그 성정(性情)의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게 되면 마침내 즐겁기만 하고 피곤하지 않으며 싫증내거나 윗사람에게 대항하거나 밑의 사람에게 업신여기지 않을 것이다.

반사회적인 문란한 행위를 하지 않으며 오로지 자기직업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맹목적인 직업선택은 뜻이 있어도 펴지 못하며 일생을 불평불만 속에서 살아야 된다.

오행의 속성을 잘 살펴서 또는 자기가 의심이 들면 음양오행에 능통한 사람은 찾아가서 상담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 예술가의 명

藝術之命, 又非商賈, 命遇德秀犯刑?, 小道可觀, 時逢學堂見空亡, 多能可鄙, 乙庚化金於坎艮, 丁壬化木於兌乾, 丙辛臨乎四季, 戊癸居乎一宮, 此乃秀而不實, 化而不成 , 格局破損, 祿馬不全, 原夫秉賦聰明, 多因生遇學堂, 至於成就淡薄, 乃是命無根本, 若四柱不相往來 ,更五行再無氣象,天乙閑慢 , 華蓋疊逢, 不作飄蓬尋幽之士, 必有九流術業之人.

예술가의 命은 상업을 하는 사람과는 다르다. 사주에 德秀가 刑沖을 범하면 농사, 의술, 점복, 의기술 및 예술의 소도(小道)의 명이다. 생시에 학당(學堂)이 공망(空亡)을 보면 행위가 비열하고 야비한 예술가이다. 사주가 화격(化格)이 진화(眞化)가 되면 예술의 대가(大家)가 되고 진화(眞化)가 안되고 격국이 파손되거나 하면 중류의 예술가다.

재관(財官)이 온전치 않은 자가 천성이 총명한 것은 학당이 생왕을 만났기 때문이다. 성공하기가 어려움은 사주가 근본이 없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수(水)일주가 금이 없는 것과 같고 화일주가 목이 없는 것과 같다.

만약 사주가 상생이 되지 않고 조후(調候)도 되지 않으며 천을귀인이 없거나 있어도 약하며 화개(華蓋)를 많이 보게 되면 중류이하의 예술가이고 의지할 데가 없이 명승지나 심오한 진리를 쁹아 떠돌아 다니는 유랑객이 되거나 유(儒), 도(道), 음양(陰陽), 법(法), 명(名), 묵(墨), 종횡(縱橫), 잡(雜), 농(農)이 된다.

필자가 보기엔 사주가 신왕하고 식상이 용신이면 기술 예술가의 명이고 사주의 일간이 강하고 식상이 용신이며 설기(洩氣)가 순수하면 문학, 서화(書畵), 조각등이 좋고 사주가 중화가 되고 인성이 있으며 관성이 명랑하면 인기있는 예술가이고 대운에서 용신과 반대방향으로 흐르면 밤무대의 음악하는 사람이다.

사주가 식상이 용신이면 입으로 먹고 사니 학문과 기술 변호사 어나운서 등이다.

사주가 식신이 토수(吐秀)가 좋고 문창성을가지면 문학가가 된다.

사주에 도화(桃花)가 살을 띠면 연예인이 된다.


☆ 금융가의 명

사주가 신왕하고 재성이 용신이면 금융계에서 성공하고,
사주가 신왕하고 재관이 용신이면 재무계통에서 크게 성공한다.
사주가 신왕하고 편재가 용신이면 무역업 여행사 사채놀이를 많이 한다.
사주가 食傷生財가 좋은 자.


☆ 승도의 명

사주가 신왕무의(身旺無依)하면 승도의 명이다.
사주에 공망이 많고 화개인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으면 승도나 수도인이 된다.
사주의 일간이 무기토(戊己土)일주들이 신앙심이 많고 특히 일지에 유금(酉金)이 있으면 사종이라 하여 불교신자가 많다.


※ 공업가의 명

일간이 약하고 관살이 강하면 공업하는 사람에 많고 사주가 금이 용신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관살이 혼잡되면 기술자에게 많다.
사주가 신왕하고 재성이 약하면 기술자의 명이고 금목(金木)이 상쟁(相爭)하면 제재소를 많이하고 화금(火金)이 상쟁(相爭)하면 용접 철공소 등에 많고 금수(金水)가 상생되면 밀링이나 선반에 맞는다.
印星이 용신이면 건축설계 및 제도에 많고 식상이 용신이면 몸으로 하는 기술업에 많다.


※ 농업가의 명

사주에 토성(土星)이 건왕하거나 수화(水火)의 기제가 되면 중농이상이 되며 신왕하고 조후(調候)가 안되면 하농(下農)을 하게 된다.
사주에 갑목이 용신이면 과수원, 탄광, 가구점, 목재상이 많고 사주에 을목이 용신이면 채소나 화훼가 맞고 사주에 화가 용신이면 과일이나 도자기, 염전, 주유소, 시멘트 등 태양이나 불을 이용한 식당들을 많이 한다.
사주에 수가 용신이면 물장사, 어업, 수경재배, 양어장, 낚시터, 냉장업 등을 많이 한다.
사주에 금이 용신이면 금광, 기계, 철강 등을 많이 한다.


※ 자수 성가의 명

사주가 비겁(比劫)이 많아 신왕하면 자유직업이 좋고 빈손으로 자수성가한다.
사주가 재관이 유력하고 일간이 건왕(健旺)하면 자수성가한다.


※ 성인의 명

商賈其命何憑, 日時倂臨子午, 三元都値寅申, 馬前無?, 劫上逢財, 惑偏財身旺, 復行財運, 惑六合會財, 更坐馬鄕, 壬人運南, 丙人運北, 經營賣賈之人, 甲人行西, 庚人行東, 貿遷有無之輩, 甲乙居坎犯壬癸, 未免萍梗他鄕, 玄武遇亥戊己, 諒必龍斷外土, 至於得利不得利, 則專論財之旺與不旺而 決之也,

상인의 명은 모두 재성(財星)을 기준으로 하는데 일시(日時)에 자오(子午)가 있으며 삼원(三元)이 인신(寅申)의 상충이 있으며 재성(財星)에 고삐가 없는 것이니 바로 재성이 합이 안되고 형충(刑沖)됨을 말한다.

겁재(劫財)에 재성이 있고 사주가 신왕하고 편재가 왕(旺)하며 대운이 재성의 방향으로 흐르거나, 재성(財星)이 육합(六合)이 되거나, 다시 재향(財鄕)으로 흐르거나, 임수(壬水)일주가 남방(南方)사오미(巳午未)운으로 흐르거나 병화일주가 대운이 서북(西北)으로 흐르거나 모두 사업 경영을 하거나 상업을 하게 된다.

갑목(甲木)일주가 대운이 서향(西向)을 하거나 경금(庚金)일주가 대운이 동향(東向)을 하는 사람은 무역을 하거나 이동 상업을 하는 사람이다. 갑을(甲乙)일주가 수(水)가 많으면 표류하는 법이니 타향생활을 면하지 못하며, 현무(玄武)가 해월(亥月)에 생하고 무기토(戊己土)를 만나지 못하면 또 객지생활을 못 면한다.

상업으로 하는 자는 오로지 재성(財星)의 왕쇠(旺衰)에 의해서 결정된다. 필자가 생각하기엔 일간이 왕하고 재성이 있으며 관살이 약하면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에 많고 사주에 관살이 태왕하면 기술자가 많다.

사주에 인신(寅申)이나 사해(巳亥)가 충(沖)을 한 사주는 지살(地煞), 역마(驛馬)가 충(沖)을 한 것이니 운수업이나 무역업 그리고 떠돌이 행상이나 여행사를 많이 한다. 사주의 재성(財星)이 역마에 해당되면 사업가가 되어 해외진출하게 된다.


※ 정치인의 명

사주가 관인쌍청(官印雙淸) 자.
사주가 정관이 청수(淸粹)하고 관인상생(官印相生)자는 여당(與黨)이고 사주가 신왕하고 식상(食傷)이 용신이면 야당에 많다.


※ 공무원의 명

삼명통회(三命通會)의 금정신비부(金鼎神秘賦)에 보면

公吏之命, 多帶剋刑, 東西戰鬪, 南北?擊, 長生處破了, 死絶處生起, 五行錯雜, 象不純一, 倒食逢財, 夾貴逢破, 財印相刑, 引用無氣, 秀中帶鬼, 貴氣損傷, 干支重會, 提綱懸針, 此等之命, 不離公門, 至若帶官祿而獲福, 遇貴神而可進步, 則又有出仕顯達者也,

관공직의 명은 사주에서 일간의 좌우에 ?剋이 많고 또 간지에 충극이 많으며 십이운 장생지를 파료(破了)하며 사절지(死絶地)를 만나도 다시 생을 얻어 일어나거나, 오행이 뒤석이고 사주가 순수하지않으며, 편인(偏印)이 재성을 만나 파격이 되고. 협귀격(夾貴格)이 진실되어 파격이 되고, 재성(財星)이 인성(印星)을 재파인(財破印)하여 파격이 되고 오행을 인용(引用)하여 기력이 없으며 투출된용신이 구신(仇神)을 만나 귀기(貴氣)가 손상되고 간지가 합이 많으며, 월지에 현침(懸針)등은 모두 관공직의 명이 된다.

만약 대운에서 재관(財官)운을 만나면 발복을 하고 용희신(用喜神)운을 만나면 진보(進步)가 빠르고 출사(出仕)하여 현달하게 된다.

필자가 보건데 사주에 정관과 정인이 있으면 내무계통 및 교육계통에서 현달하고 사주가 공망이 되거나 충극(?剋)이 되면 하급직이며 진급하기가 어렵다.

사주가 신왕하고 재성이 좋으면 재정관게의 공무원이 되고 편관이 용희신(用喜神)이면 병무계통이나 감사를 하는게 좋고 식상이 용신이면 보건 위생에 관게되는 공무원이고 인성이 용희신(用喜神)이면 교육부,연수원 및 교육키는 부서가 좋고 사주에 토금(土金)이 용희신이면 토목,건설의 부서가 좋고 사주가 지살역마 상충하면 교통부가 좋고 용희신에 따라 육로 항공로, 해운, 등으로 나뉜다.

화(火)가 용신이면 항공업게가 좋고 전력회사 도시가스, 수(水)가용신이면 농수산부 수자원공사 어업에 유흥업소 에 관계되는 공무원이고 금(金)이 용희신이 되면 상공(商工)부계통의 공무원이다.

사주가 지살(地煞)역마(驛馬)가 충하면 외무부나 무역관계의 공무원이다.


※ 군,경,스포츠맨의 명

兵卒之命, 與吏大同, 局中煞重, 而干支不等, 象內貴輕, 而主本破傷, 甲見卯支, 丙臨三丁之地, 辛向亥地, 壬?二癸之鄕, 乙丁逢蛇, 戊土奔馬, 此乃懸針羊刃, 更犯剋破刑?, 又帶福氣, 凶中有吉, 懸針遇吉煞相扶, 羊刃有貴神相助, 有是從行俉而有權祿,自兵卒而任總戎, 然以煞爲重, 則不可誣焉者也

兵卒의 명은 공무원이나 대등소이 한데 사주에 칠살이 많고 간지가 고르지 못하며 사주내에 貴神이 약하며 사주에 刑破가 많다.
갑일(甲日)주가 묘월(卯月)에 생하여 양인(羊刃)이 되거나,
병화(丙火)가 천간에 정화(丁火)가 있고 월지에 오화(午火) 양인(羊刃)이 있거나,
신금(辛金)일주가 해(亥)향으로 가거나,
임수(壬水)일주가 자수(子水)나 계수(癸水)가 있어 신왕하고, 을목(乙木)이 사화(巳火)를 만나거나,
무토(戊土)가 재성(財星)을 보고, 현침(懸針)살이나 양인(羊刃)이 있고,
사주에 극파형충(剋破刑沖)을 만나고 또 귀기(貴氣)를 띄었으면 흉중(凶中)에 길함이 있다.
현침(懸針)이 길살의 도움을 받거나 양인(羊刃)이 가살(加煞)이 있으면 권세(權勢)와 관록(官祿)이 좋아 초급장교에서 시작하여 최고의 장군(將軍)이 될 것이다.
필자가 보건데 무인(武人)은 군인, 경찰, 법관, 의사, 스포츠맨이 된다. 사주가 강하고 양인격에 편관이 용신이면 크게 현달하고 사주가 살인상생(煞印相生)되면 문학이나 무직 모두 좋다. 사주가 상관상진(傷官傷盡)되거나 살인상생(煞印相生)이 되면 무직(武職)이 좋다.


※ 교직자의 명

사주가 중화 되고 격국이 청순(淸純)하며 인성(印星)이나 식상이 용신이면 대학교수를 하게 되고 사주에 정인이 있으면 국공립학교에 근무하고 사주에 편인이 있으면 사립학교에 근무한다.
사주가 중화를 이루고 인성(印星)이 용신인데 관성(官星)으로 대운이 흐르면 교감,교장을 한다. 사주가 신약하고 정인이 용신이면 국공립학교의 인문과선생이고 사주가 신약하고 편인이 용신이면 사립학교의 선생이다.
사주가 신왕하고 식상이 용신이면 초등학교 나 예체능 과 기술선생이다.
사주가 신약하고 편인(偏印)용신이면 학원강사나 학교상대로 문방구, 서점을 하게 된다.
사주가 남과 타협하기 싫어하는 성정(性情)이 고개자(孤介者)는 의사, 율사, 교사가 된다.
 
AFU 자료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8.225.56.181'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