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월지로 본 십신

고은 | 2017-10-01 21:45:54

조회수 : 4,017

월지가 비견(比肩)일 경우의 성격(性格)

목소리가 강하고 쟁쟁하게 울리며 자신있는 목소리이며 굽히지 않고 쩌렁쩌렁 소리가 난다.

비견(比眉)의 성격은 자아(自我),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고 지배 받기를 마다하며 자기 뜻대로 행동하고 독립정신이 투철하여 남에게 조금도 굽힐줄 모르는 성격이다.

남에게 의지함을 싫어하며 마음에 들면 입속의 것도 내어주지만, 만약 그렇지 아니하면 인정 사정 없이 끊어 버리는 결단성 있는 성격이다. 항상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정신이 있는 반면 사리 사욕에는 마음이 없고 공정 분배하는 것을 좋아 하기 때문에 상호(相互)거래에 있어서는 속이는 것을 싫어하며 내것을 내가 먹고 남의 것을 바라지 않는 솔직 담백한 소유자이다. 누구에게나 입빠른 말을 잘하며 너무나 솔직하기에 아부 하기를 싫어하며 거짓말 못하는 성격이다. 모든 일에 자기가 책임 진것을 책임져야만 하는 깔끔한 성격이다.

외관(外觀)은 강해 보이고 키도 큰편이며 날씬한 사람도 있다. 눈빛은 강하며 딱딱한 편이고 신경질적인 타입으로 보인다. 여자는 남자상으로 보이고 강하면서 말투가 거칠고 남편을 무시하는 듯한 말투이고 보기에는 양심적(良心的)으로 보이나 속으로는 야심적(野心的)이며 똑똑한 편이다.



2. 월지가 겁재(助財)일 경우의 성격(性格)

욕설을 많이 한다. 목소리가 무뚝뚝하고 소리가 힘차고 공갈과 말투가 약간 떨리기는 하지만 자신있게 말하는 수가 있다.

겁재(助財)의 성격은 겉으로는 얌전한 척 하나 속으로는 자존심이 강하여 타인을 낮춰보고 속마음은 교만불손과 투쟁심이 강하면서 욕심과 질투심이 있고 투기(投機)와 요행(燒倖)을 바라는 성격의 소유자이다.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고 안하무인격이라 자기가 최고라논 성격이 있고 승부욕이 강하다. 외모보다는 속마음은 야심을 갖고 있으니 이중인격자라 할수 있으며 불평불만과 갈등을 자초하고 배우자를 억압하는 반면 금전과 물질면을 항상 머리에 되새기며 색정(色情)을 탐하면서 강한 사람에게는 강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약자(弱者)를 도와준다. 단 한가지는 동기(同氣)이성으로써 인간을 서로 존중하고 동기간이나 동창생 친지와의 금전거래에서 물질보다 의리와 인간 위주의 생활신조를 갖게 된다.

외관(外觀)은 야심이 있는 듯이 보이고 겉보기에는 얌전하고 솔직하게 보이나 가만히 보면 어딘가 욕심있고 무엇이든지 이기고 깐깐해 보이며 철두철미 하게 보인다. 키는 보통키요. 똥똥한 편이다. 살빛이 까무잡잡하고 성질은 인내심이 강하다.



3. 월지가 식신(食神)일 경우의 성격(性格)

부드럽고 상냥한 목소리이고 조심스럽게 말하면서 목소리가 곱고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춘다.

식신(食神)의 성격은 관후(寬原)하고 예의 범절이 바르면서 염치가 있고 도량이 넓으며 문예(文藝)와 기예(技藝)에 능하면서 잘먹고 잘마심을 좋아하고 춤추고 노래 부르며 유홍가를 좋아한다.

재물이 풍부한 것처럼 보이면서 모든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고 밤에 음식을 먹어도 체하는 법이 없으며 비대한 체격이 많고 대다수가 낙천적이며 쾌활하게 놀기를 좋아하고 좋은 의복과 사치와 음식을 즐기는 반면 현실적 생활을 중요하게 여긴다. 보기에는 뚱뚱하면서 비만하게 보이며 가정과 사희에는 처세술과 활동이 원만하고 내외사(內外事)를 잘처리 하면서 좋고 나쁜 것을 구별없이 자기의 이익만 된다면 반항없이 잘먹고 살아간다.

외관(外觀)은 통통한 편이고 마음이 관후(寬原)하다. 잘먹고마시는것을 좋아하며 가정생활은 원만하다.양볼이 토실토실하고 손발도 찰룩할룩하고 배도 약간 나온편이며 비만형에 속한다. 여러사람 중에서 견실성(堅實性)있어 보이며 마음이 좋게 보인다.



4. 월지가 상관(傷官)일 경우의 성격(性格)

상냥하면서 매끄럽고 설교적인 목소리로 약간 고성과 날카로울 때가 있는 반면 냉소적인 말을 한다.

상관(傷官)의 성격은 내면은 자비심이 있는 듯하나 안하무인격이며 거만무쌍하고 오만불손한 기질이 있으며 강자에게는 반항하고 약자에게는 도와주는 의협심과 동정심이 있다고 하겠다.

자기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으므로 불평 불만을 초래하며 모든 일에 이기기를 좋아하며 1급 비밀이라도 털어 놓을 만큼 속데 든것을 다털어 놓아야 속이 시원해지는 성미다. 총명 영리하고 동작이 민첩하며 다예다능(多藝多能)하나 자존심이 강하기로 비할데가 없으며 모든일에 승부 건(件)은 꼭 이기려는 승부욕이 매우 강하여 허영심이 많아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사치스럽고 시비(是非) 논하기를 좋아하며 대체로 말이 많다 하겠다.

외관(外觀)은 훌쭉한 편이 많고 깡마른 사람도 있으나 신경질적으로 보인다. 흘쭉빠진 사람도 있고 멋쟁이 타입도 있다. 여성은 날씬하고 얼굴이 아름다우며 여성다운 미모(美親)형이 많다. 재주있어 보이고 말도 잘하는 편이고 춤과 운동 신경이 예민해 보인다.



5. 월지가 편재(偏財)일 경우의 성격(性格)

쾌활한 음성과 목소리가 부드럽고 함부로 말하는 타입이다. 목소리가 짜랑짜랑 하면서 굵고 힘차다.

편재(偏財)의 성격은 부당한 방법에 의하여 재산 취득을 하나 재물에 있어 의로운 일과 애정문제나 풍류를 즐기는데 쓰는 돈은 조금도 아까와 하지 않는 기질이 있다.

돈을 버는 일이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기질이 있어 도박 등에도 손을 댈수 있으며 여성들은 재산에 탐을 내어서 윤락 여성이 된다. 돈을 버는데는 억척이지만 쓰는데는 헤프며 의리를 앞세우고 남의 일을 내일같이 잘 돌봐주는 형이나 남에게 도움을 받는 것을 싫어하고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색을 좋아하고 풍류를 즐기는 사람도 있다.

편재가 천간(天千)에 있으면 재산을 아까와 하지 않으며 강한 사람을 억누르고 약한 사람을 도와주는 성질이 있고 남의 일을 잘 돌봐주며 자기 처(姜)보다 첩과 애인을 더 사랑하며 남의 여자를 좋아하고 상사의 돈도 보면 써 버린다.

외형(外形)은 잘난 편이고 남자다운 형(型)을 갖춘 팔방(八方)미인형이다. 귀족처럼 보이고 마음이 좋게 보이며 키는 큰편이고 후리후리하면서 놀기를 좋아하고 웃는소리 잘하며 싱거운 짓도 잘하고 여성이 잘 따르는형(型)이다. 그 중에서 못나고 어리석어 보이는 사람도



6. 월지가 정재(正財)일 경우의 성격(性格)

목소리가 가늘고 높은 음성이고 항시 깔깔한 말투이며 너무 솔직하고 때로는 냉정한 목소리가 된다.

정재(正財)의 정확성과 성실성이 있으며 물질적으로는 의식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정신적으로는 애정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직장을 천직(天職)으로 알고 성실하게 일하며 정확한 시간 약속과 허례 허식이 없고 검소와 절약으로 낭비가 없고 수입의 범위내에서 저축 생활을 한다.

부당한 재물을 원하지 않고 노력한 대가 이상의 돈을 원하지 않으며 경제생활에 있어서 검소, 근면, 절약, 저축을 생활신조로 하기 때문에 경제생활에 이바지하고 자손에게 유산을 남기며 부모에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한다. 그러나 진술축미의 고(庫)중에서 재(財)가 되는 사람은 콩심은데 콩나고 팔심은데 팔이 나는 것과 같이 고지식 하다.

외형(外形)은 경제적으로 살며 이마가 약간 벗겨진 편이고 키는 늘씬하며 작게 생기고 야무진 체격으로 보이고 아담하고 빈틈이 없다. 여성은 키가 적고 경제적으로 살며 눈이 똘방 똘방하고 아래볼이 나오면서 일은 겁내지 않고 잘 하면서 무엇이든지 아끼는 성격이다.



7. 월지가 편관(偏官)일 경우의 성격(性格)

딱딱하고 신경질적인 말투며 탁탁 퍼지는 목소리이고 목소리가 때로는 높고 쉰목소리를 내는 형상이다.

편관(偏官)의 성격은 나를 가장 해롭게 하고 형제를 박탈하는 신이며 월지(月支)에 편관은 일찍부터 타향살이하여 팔도강산을 돌아다니고 형제는 없으며 사람됨이 흉폭하고 아무것도 겁냄이 없으며 예의를 무시하고 함부로 날뛰며 성질은 조급하고 편굴하면서 고집이 강하다 하겠으며 의협심은 강하나 강자에게는 반항하고 약자를 도우는 기질이 있다.

타협을 잘못하는 야당성의 강한 기질이 있고 자신의 강함만을 믿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멸시하는 경향이 있다. 주색과 다투기를 좋아하며 권모술수가 능하므로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남을 잘 이용하고 영리하며 민첩한 점도 있으나 남에게 굽신 거리기를 싫어하고 자기 자신을 최고라는 생각을 가지며 성질이 급하기가 범과 바람과 같다 하겠다.

성격이 포악하고 외모(外貌)는 잘난 편이며 남아(男兒)다운 풍채는 있으나 신체에 결함이 있고 얼굴이 잘나면 몸에 결함이 있고 신체가 날씬하면 얼굴에 흠이 있다.

얼굴이 부드러워 보이며 기글이 장대하고 건강하게 보인다.



8. 월지가 정관(正官)일 경우의 성격(性格)

상냥스러운 목소리이고 챙챙하기는 하나 어딘가 부드럽고 설득력이 있는 말투며 점잖은 말이다.

정관(正官)의 성격은 질서를 존중하고 명예를 소중히 하기 때문에 공정무사(公正無私)한 마음으로 사물을 처리하고 집에서는 형제간에 우애 있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나라에는 충성하는 사람이 된다.

이와같은 정신은 도덕과 윤리질서, 준법생활과 공익 사회에 귀감이 되며 학교에서는 모범생, 우등생이며 직장에서는 모범 공무원,사회적으로는 존경받는 사람이 된다. 정관은 질서와 예의 있는 사람일뿐 아니라 이같은 생활을 통하여 명예와 친의를 얻는다.

정관(正官)의 특성은 명예욕, 관료사상, 상명하복의 충성심, 공익정신, 공명심, 시비(是非)를 잘 판단하면서 비리를 싫어하고 이해심이 많고 정직, 성실하며 존경을 받을만한 위치를 스스로 만들어 그야말로 이상적인 인품을 지닌 군자(君子)형이다.

외형(外形)이 네모난 얼굴에 균형이 잡혀있고 절도(節度)적이면서 날씬한 편이고 단정하다. 키가 작은 사람도 있고 군자(君子)와 같이 생겼으나 정관이 너무 많으면 사람이 옹졸하고 너무 정직하며 융통성이 없고 돈은 못벌고 쓰는 일만 생긴다.



9. 월지가 편인(偏印)일 경우의 성격(性格)

고상한 말을 하기는 하나 앞뒤가 맞지 아니하고 처음은 힘있게 말을 하다가 뒤가 끊어지면서 꾸며댄다.

편인(偏印)의 성질은 문자 그대로 효신살(梟神殺) 도식(倒食)이라 부르는데 올빼미의 행동이 낮에는 잠자고 밤에 행동하며 모자(母子)의 사랑이 변덕스러워 모든 일에 부자유스럽고 시작은 있으나 끝을 못내는 형이며 사람이 눈치가 빠르고 임기 응변에 능해서 기회를 잘잡고 예술과 체육 계통에 소질이 다분이 있다. 매사에 시작은 남먼저 하지만 끝맺음이 흐지부지하여 용두사미격이며 그러나 요령올 잘 부리고 게으른 편이다. 사람됨이 느리기도 하고 급하기도 하여 종잡기 어렵고 겉으로는 성인군자 같으나 속으로는 알수없는 기질이 있고 평범한 일도 달성하는 것이 없고 여러번 이루나 여러번 패(敗)한다. 신경이 예민하여 잠을 자다가도 자주 깨고 이유없는 불쾌감이 있고 계략과 모의가 비상하지만 처음과 끝이 다르며 겉으로는 기예 방면에 소질이 있고 친선(親善)을 좋아하는 듯하나 속으로는 솔직하지 못한 마음이 있다.

균형을 잃은 얼굴이며 회멀끔하게 생겼으며 뚱뚱하면서 궁덩이를 절반 내밀고 일하는 남녀(男女)는 전부 편인성(偏印星)에 식신이 있는 형(型)이 많고 얼굴이 울긋불긋하고 허리는 둥실둥실하며 얼굴에 외꽃이 피고 추하게 살찐 사람은 거의 편인이라고 보아야 한다. 식신격에 편인이 많으면 체구가 깡마른 편이고 왜소(建小)하다.



10. 월지가 정인(正印)일 경우의 성격(性格)

말이 부드럽고 차근차근하며 생각이 많으면서 느린듯하고 설득력이 풍부하나 좀 느리고 퉁명스럽다.

정인(正印)의 성격은 모성(母性)으로서 항상 나를 위하여 평생을 봉사 해주는 신앙적 존재임으로 마음이 두터운 사람이라고 한다. 양호한 정인의 성격은 한마디로 표현하면 한국적인 현모양처(賢母良妻)와 같이 인자한 어머니 같다고 보면 되고 자비심이 있으면서 지혜롭고 총명하고 학술, 학예에 밝으며 질병이 적고 선량하면서 사리에 밝고 신체가 풍만하면서 평생을 통해 신운(身運)이 좋고 신체가 건강하다. 정신이. 명랑하고 항상 여유가 있으면서 의리를 중(重)히 여기고 신선한 성인의 기품이 있다. 남성은 신사요, 여성은 숙녀의 기품을 갖춘 선량하고 말과 행동이 바른 솔선수범하는 사람이라 한다. 때로는 사람에 따라서 재물에 대해 인색하기가 쉽고 이기적인 면이 강하면서 자론심이 있고 게으른 점도있다하겠다.

단정하고 수려하며 점잖아 보이고 체격은 보통체격이요. 학자 타입이고 용모는 희고 날씬한 편이며 말 한 마디도 실수는 없으나 게으른 편이며 집착력이 적고 솔직하며 거짓말이 없다




일진 (日辰)의 길흉신살(吉凶神殺)에 대하여

일주(日柱)를 설명할 것 같으면 일간(日干)은 자신(自身)의 몸으로 하고 운명을 판단하는데는 첫째는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년간,월간,시간의 삼간(三干)과 사지(四支)의 변화하는 작용에 의하여 판단하므로 일주(日柱)를 중심으로 하여 운명(運命)을 감정하여야 하고 일지(日支)는 평생을 나와같이 있어야 할 배우자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일지(日支)의 조건이 잘못되면 평생 고통을 겪을 수가 있으니 일간(日干)도 중요하지만, 나의 반 쪽이 되고 내가 앉아있는 자리의 일지(日支)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함께 중요시 하여야 정확하게 알 수가 있다.

일지(日支)의 장간(藏干)은 배우자(配偶者)의 성질을 알아내는 동시에 처가(妻家)와 연관되는 사연과 집안 동기(同氣) 등 가족상태를 살피는데는 중요한 부분이며 나 자신의 내부적 심오(深奧)한 비밀을 알 수도 있다.

일주(日柱)만으로 순수(純粹)하게 격국(格局)이 성립되는 것이 많은데 이것은 전록격(專綠格), 일귀격(日貴格), 일덕격(日德格), 일양인격(日陽刃格), 괴강격(魁格), 임기용배격(壬奇龍背格),재관쌍미격(財官雙美格)등이고, 일진(日辰)과 생시(生時)로 구성되어 있는 격(格)도 있으며, 일진과 사주(四柱)전체가 격국(格局)을 구성되는 것이 있으나, 일진(日辰)에서 직접적인 신살(神殺)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13.58.203.104'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