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지지(地支)의 충(沖)

빠담빠담 | 2017-10-01 21:57:41

조회수 : 2,963

4) 地支冲(지지충)
 
 
 
충이란 마주보는 일곱번째의 地支를 가르킨다.또한, 方位的으로도 마주보는 것이다.
 
 
 
이를테면, 子는 午를 충한다. 子에서 일곱번째는 午이다.
두개의 地支가 서로에게 충하는 것은, 透合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충의 승패를 정할때는, 五行의 氣로 판단한다.
이를테면 子는 水(물)이고, 午는 火이다. 水는 火를 剋한다.
 
따라서, 午의 火는 剋을 받아 패해 물러간다.
단, 辰戌과 丑未는 土끼리의 충으로서, 各 藏干의 五行에 따라
승패를 定한다.
 
 
 
칠충은 신변에 동요를 일으킨다. 또한, 相剋의 관계에서 强하게 작용한다.
三合, 支合, 空亡일 때는, 이것을 해소하는데 완전하게는 해소되지 않는다.
 
 
 
이를테면, 卯와酉는 칠충이나, 辰을 보면, 辰과酉는 支合하므로 충을 해소한다.
또한, 칠충을 論하는 경우, 자신인 日支를 기준으로 한다.
 
따라서, 日支에서 멀리있는 충(외충)은 변동이 약하고, 가까운 충(내충)은 凶함이 무겁다.  
이것을 近點法이라 한다.
 
 
 
칠충의 吉凶은, 地支의 위에 있는 天干의 通變性으로 판단한다.
命式中의 吉神을 충하는 때는 凶함이 무겁고, 凶神을 충하는 때 에는
오히려 凶함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子가 두개가 있어 하나의 午를 충하거나, 子가 세개가 있어하나의 午를 충할 때에는,
크게 凶함이 있는 경우가 있다. 특히, 歲運을충하는 때는 조심해야 한다.
 
또한, 大運과 歲運의 刑,충,害는 빠뜨리지 않아야 한다.
特히, 大運에서 歲運을 극충하는 경우는 凶하다.

육충 마주 보는 방향 --- 6살 차이
           子                     자(양수)오(양화) 상충, 불이 꺼짐으로 심장 질환이 많고
      해         축              축(음토)미(음토) 상충, 형제간의 싸움이
   술                인          인(양목)신(양금) 상충, 다정다감한 경향이 있다
유 -------------  묘      묘(음목)유(음금) 상충, 친한 사람을 배반하고 걱정이 그치지 아니한다
   신              진            진(양토)술(양토) 상충,
       미       사               사(음화)해(음수) 상충, 쓸데없이 남의 일을 걱정한다
            午                   
월지와 일 또는 시지, 년지와 시지가 서로 충이 되면 광폭, 망은 또는 장환의경향이 있다
  * 년지와 월지가 충되면 조업을 떠나고 생가에 있지 못한다 ( 조상과 부모가 충)
  * 월지를 충하면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다 (월은 부모를 보기에 )
  * 년지와 일지 충되면 부모와 화목치 못하고 일지와 시지가 충하면 자식과 화목치 못한다
  * 천간 동일 지지가 서로 충(예컨대 갑신월과 갑인일) 항상 심로가 많고 조업을 깨뜨린다
 
※ 地支의 沖에도 干沖과같이 자기로부터 七번째와 만나 沖하는데  陽對陽  陰對陰끼리 沖하며
방위상으로 보아도 정반대의 支와 沖하고 있다
   
간충은  싹과싹의 싸움으로 뿌리가 건전하면 구할 수 있지만
지충은  뿌리와 뿌리의싸움 으로 엉키고 설키어 아무런작용도 못하고 구할 수 없다
 
작용도느리고  결과도 느리지만 피해는클 것이다    
害神(凶忌) 을충하면 길하고 길신을 충하면 화가 발생한다
 
※  지충의작용
 
1,子午沖
男女가 다투고 南北의 陰陽이 서로갈라지는 형상으로 이별이있고
이해관게나 금전문제로 관재 구설 이따르며 業이 破하고 위자료 청구등 재판 소송사등이 발생

2, 寅申沖
소년소녀가 부딛치는 격으로 異性문제가 발생하기쉽고 교통사고나 부상 수술등의 액이 있으며
혹 官災도 당한다

3, 卯酉沖
부부가불화하며  근심걱정이많고 肝 膽 大腸의 수술지액이있고 手足부상이 두렵고
혹 관재도 발생한다

4,辰戌沖
늙은 男女가 다투는형상으로  금실이좋지 않아 독수공방에 관재도발생

5, 巳亥沖
明暗이 다투고  작은일을 크게 버리며 先得後失에 교통사고도조심

6, 丑未沖
형제친구간에 의리가 不同하며 믿는도끼에 발등찍히거나 (信斧足傷)내가無恩하게되며
대재난이 많고 인생비관 자살 위장병 피부병 부상등이 발생한다

7, 기타작용
a, 日時가 沖하면 子女에 수심이있고 부부애정문제가 일어나며
사회적으로 手下사람과 상전가외(相戰可畏)라

b, 日, 月,이 충하면  부모형제와 무정하며 生離死別하며 타인과 시비가많아  관재도있으며
잔병이많다

c, 年月이 충하면 父祖간에 무정하고 부모지간 애정풍파가 많다. 어릴 때 질병을겪는다
d, 年運과 月運의 충은 성립되나 대운의충은 약하며 월지는 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월지 3배의 힘)
e, 旺神이 衰神을 충하면 拔(뽑일발)하고 衰신이 왕신을 충하면 왕신이 發한다

f, 2 대 1충  子子-午   午午- 子  충 은 성립되지 않고 충자를 합하면 충이소멸된다
(貪合忘克(탐합망극))

g, 2 卯 1酉 의경우 不沖이나 戌 未 亥 가와서 卯를 合하면 沖이 성립된다

h,충의 작용은  일반적으로 관재 질병 이별 상신 이동 등을 추리하면적중
 
◎충: 제살중에 화액의 정도가 최심하니
광폭 망은 조부모와의 이별 극처 해자 고독등의 화액이 있다.
 
육충이라고도 하며 상반되는 지지(地支)의 두 기운이 만나 충돌하여 깨어짐음 이야기하며
작용이 극렬하고 길흉의 작용이 있어 흉신을 극파하면 좋은 작용을 할 때도 있으나
대개의 경우는 이별, 다툼, 파재, 사고 등의 흉작용이 많다.
 
지지의 충(冲)
 
충의 이론에서 일반적으로 천간 충과 지지의 충을 말하지만
천간의 충은 극으로만 논하고, 지지의 충만 논하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팔괘(八卦)의 효(爻)의 수에서 왔다.
각 괘의 효수(爻數)는 여섯 개만 있지 일곱은 없다.
여기서 일곱이라는 것은 하늘에서 제일 큰 수이고, 음양의 기가 가장 극에 다다른 것이므로
천간에서의 十干의 각 干은 일곱 번째에 있는 干과 서로 상극하므로 칠살(七殺)이라고도 한다.
지지도 역시 각 支는 일곱 번째의 支와 서로 충(冲)한다.
 
두 번째는 서로 반대 방향에 있는 것과 각 월의 효(爻)가 음양이 달라서 충(冲)이라 한다.
방향으로는 子水는 북쪽이고 午火는 남쪽으로 서로 멀리서 상대하는 것 등이고,
효수(爻數)의 음양이 다른 것은 자월에는 陽이 하나고 나머지는 陰으로 되어 있고,
오월에는 陰이 하나고 나머지는 陽으로 되어 있는 것 등이다.
 
세 번째는 支藏干끼리의 상생상극으로 인한 冲이다.
현재는 이 세 번째 이론을 적용하여 사주에 적용한다.
 
합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충은 비어버린다(空虛)는 뜻이다.
“서로 충돌해서 결과적으로는 아무 것도 없이 비어버린다”는 뜻인데,
주변의 상황에 따라 길흉이 다르다.
 
예를 들어 忌神을 충해서 없애버리면 길(吉)하고, 喜神을 충해서 없애버리면 흉(凶)하다.
또한 서로 충하는 것에는 힘의 크기가 있는데 바로 옆에서 충하면 힘이 가장 크고,
하나 건너서 충하면 힘이 적고, 서로 멀리서 충하는 것은 動하는 것이지 충하는 것이 아니다.
특히 月地에 따라 이기고 지는 것이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生地 冲 --- 寅申, 巳亥
    旺地 冲 --- 子午, 卯酉
    庫地 冲 --- 辰戌, 丑未
 

  1) 寅申冲
충 중에서 가장 복잡한것으로 甲木은 戊土를 극하고,壬水는 丙火를 극하고, 丙火는 庚金을 극하는데
반대로 庚金은 甲木을 극하려고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寅木이 극을 당하지만 만일 月令을 木이 장악하고 있다든지, 불이 도와주고 있다면
申金이 일방적으로 극을 하지 못한다.
그리고 寅申冲은 주로 신체적인 문제에 대입해 볼 수 있다.
 
ⓛ 甲 壬 壬 壬    ② 甲 戊 辛 乙    ③ 壬 丙 壬 丁    ④ 戊 甲 壬 己
    辰 午 寅 申        寅 申 巳 亥        辰 申 寅 丑        辰 寅 申 巳
 

 2) 巳亥冲 
겉으로는 水火가 서로 싸우고 있는 형상이다.
그리고 지장간의 내용을 보면 壬水가 丙火를 극하겠지만, 戊土가 壬水를 극하게 된다.
그러면 亥水중의 甲木이 나서서 戊土를 극하게 되는데,
다시 巳火중의 庚金이 나서서 甲木을 극하게 된다.
따라서 누가 月令을 장악했는지가 중요하다.
巳亥冲은 신체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
 
ⓛ 庚 甲 辛 乙    ② 壬 甲 癸 癸    ③ 癸 癸 壬 甲    ④ 丁 己 乙 甲
    午 子 巳 亥        申 寅 亥 巳        亥 巳 申 寅        卯 巳 亥 子
 

 3) 子午冲
旺地끼리의 충돌로 일단은 子水가 午火를 이기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午 중의 己土 때문에 子水가 마음대로 午火를 극할 수가 없으니
역시 月令의 상황과 주변의 상황을 관찰하여야 한다.
사주에 이런 충돌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분주하게 돌아다닐 경우가 많다.
 
ⓛ 丙 庚 丁 辛    ② 戊 癸 戊 戊    ③ 戊 戊 戊 甲    ④ 壬 丙 壬 庚
    子 午 酉 卯        午 酉 午 子        午 子 辰 申        辰 子 午 戌
 

 4) 卯酉冲 
酉金이 卯木을 극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卯木속에는 酉金을 이길만한 아무런 성분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月令이 木이거나 주변에 午火라도 있으면 유금이 만만히 극을 하지 못한다.
 
ⓛ 己 丁 辛 辛    ② 辛 丁 己 丁    ③ 癸 己 甲 癸    ④ 壬 庚 乙 乙
    酉 巳 卯 酉        亥 卯 酉 巳        酉 卯 寅 未        午 寅 酉 卯
 

 5) 辰戌丑未冲 
土끼리 충하면 친구끼리의 충이라는 의미로 붕충(朋冲)이라고 한다.
그래서 피해도 가장 적은것 같은데,다만 辰戌丑未의 지장간에 들어 있는 성분들은 모두 손상이 된다
 
土가 필요한 상황에서 충을 받으면 오히려 활동성이 발생하게 되지만,
반대로 지장간 속에 들어있는 것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충돌이 발생하면 전혀 못 쓰게 될 수도 있다.
 
ⓛ 甲 壬 癸 戊    ② 癸 癸 戊 庚    ③ 丁 戊 庚 乙    ④ 戊 丙 丁 己
    辰 戌 亥 子        丑 未 寅 戌        巳 戌 辰 亥        戌 戌 丑 未
 
 
地冲, 혹은 七冲이라고도 하며 日干을 중심으로 일곱 번째의 오행으로 서로 마주하고 있는
오행끼리의 싸움이다.

子午冲(水火相沖)
卯酉冲(金木相沖)
寅申冲(金木相沖)
巳亥冲(水火相沖)
辰戌冲(土對土冲)
丑未冲(土對土冲)
 
十二支의 음과음, 양과양이 만나는 것을 지충이라 합니다.
子와午, 丑과未, 寅과申, 卯와酉, 辰과戌, 巳와亥가 그것입니다.
子午 寅申 辰戌은 양과 양이고, 丑未 卯酉 巳亥는 음과 음입니다.
 
음과 양은 한 쌍의 부부로서 유정하듯이 간합과 지합은 음과 양으로서 유정한데 반해서
음과음, 양과양은 서로 대립하고 반목하며 무정합니다.
음과음, 양과양으로 이뤄지는 간충과 지충은 적대관계로 무정하다고 합니다.
 
간충이 나타나면 만사가 불성이고 불길한 사태가 발생하듯이,
지충이 나타나면 되는 것이 없고 불행한 사태가 발생한다고 해서 무척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지충의 沖은 부딪치고 싸우는 충이 아니라 화합할 충입니다.
음과음, 양과양이 만나면 여성과 여성, 남성과 남성이 만나듯이 서로 시기질투하고 미워하며 대립하고 반목하는 적대관계인데 음과음, 양과양이 상충하는 지충이 화합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子와 午는 같은 양지(陽支)이지만 子는 水고 午는 火며 水는 음이고 火는 양입니다.
水와 火는 음과 양으로서 천생연분인 한 쌍의 부부입니다.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며 의지하고 상부상조합니다.
巳와 亥는 같은 음지(陰支)이지만 巳는 火고 亥는 水며 火는 양이고 水는 음입니다.
子午와 같이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이니 천생연분으로서 화합할 것은 당연합니다.
卯와 酉는 같은 음이지만 卯는 木이고 酉는 金이며 木은 총각이고 金은 처녀로서
천생배필이니 만나면 화합할 것은 당연합니다.
寅과 申은 같은 양지(陽支)이지만 寅은 木이고 申은 金이며 木은 양이고 金은 음입니다.
卯酉와 같이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이니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기 마련입니다.
辰과戌, 丑과未는 土입니다. 辰과 丑은 陰土고, 戌과 未는 陽土입니다.
비록 같은 土지만 丑은 음이고 未는 양이며 辰은 음이고 戌은 양입니다.
음과 양이 만나는 것이니 화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음과음, 양과양이 부딪치고 싸우는 충과 음과 양이 화합을 해서 하나가 되는 충은
하늘과 땅의 차이만큼 큽니다.
 
삼양삼음으로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一陽은 一陰하고 충이 됩니다.
 
子는 一陽이고 午는 一陰이므로 子午沖이고,
丑은 二陽이고 未는 二陰이므로 丑未沖이고,
寅은 三陽이고 申은 三陰이므로 寅申沖이고,
卯는 四陽이고 酉는 四陰이므로 卯酉沖이고,
辰은 五陽이고 戌은 五陰이므로 辰戌沖이고,
巳는 六陽이고 亥는 六陰이므로 巳亥沖이 됩니다.


★ 子午冲과 卯酉冲은 帝旺끼리의 충으로 가장 강한 작용을 하며,
寅申冲과 巳亥冲은 長生끼리의 충으로 어린아이의 싸움에 비유할 수 있다.
辰戌冲과 丑未冲은 墓地의 싸움으로 노인의 싸움에 비유한다.

★ 冲의 작용은 변동이나 분리, 관재, 몸의 상처나 수술, 대립 등의 不美(불미)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나 忌神(기신)을 冲(충)할 경우에는 오히려 吉(길)의 작용을 하기도 한다.
또 合(합)이 있을 경우에는 冲(충)의 작용이 해소되기도 한다.

★ 冲(충)에 있어서 五行(오행)의 힘이 비슷할 때에는 剋(극)을 받는 오행이 冲(충)을 당하게 되지만 剋(극)을 받는 오행이 오히려 冲(충)을 하는 오행보다 강할 때에는 반대로 冲(충)하는 오행을 剋(극)하게 된다.
 
간합 간충 지합 지충이 과연 사주에 어떤 영향을 일으키는가?
보통 이것을 가지고 흥망성쇠가 일어나고 여러 가지 인간만사가 여기에 좌우된다 하는데
그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사주는 천간이 넷이고 지지가 넷입니다.
그래서 사주팔자인데 이것은 하나의 국가 사회 가정하고 똑 같습니다.
나라를 이끌어 가는 여덟 장관이 있고, 사회 기업체나 단체를 구성한 대들보가 여덟이고,
또 가정을 이끌어 가는 일꾼이 여덟이라고 할 때 나라가 잘 되고 사회가 잘 되고 가정이
잘되려면 모든 사람이 제 정신을 가지고 한눈을 팔지 말고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모두가 다 일을 해야지 연애나 하고 잡담이나 하고 한눈을 팔면 되겠습니까?
 
사주에서는 합과 충을 멀리합니다.
왜냐하면 천간이 네 개인데 거기서 두 개가 합을 하면 바퀴가 네 개인데 두 개가 움직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생산능력이 반으로 뚝 떨어지므로 안 되는 것입니다.
충도 마찬가지입니다. 충은 더더욱 알몸으로 화합하는 것이니 생산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주팔자는 전부가 일하는 하나의 생산체계입니다. 전부가 생산에 총 동원 돼야 하는데
합이 되거나 충이 되면 생산에 지장이 있어서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합과 충에서 무슨 어떤 결정을 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것이 합이 되고 충이 되어서 생산능력 생산작용에 그만큼 지장이 오고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지의 충沖

십이지지 가운데 자오인신진술은 양이고 묘유사해축미는 음이다.
인묘진은 동방목東方木이고, 사오미 는 남방화南方火, 신유술은 서방금西方金,
해자축은 북방수北方水이다. 진술축미는 사계四季의 토이다.
 
천간 상충과 마찬가지로 정반대되는 방위에 있는 지지끼리 서로 충한다.
자와 오는 방위가 정반대이므로 충 하고, 축과 미도 방향이 정반대이므로 충하고
인과 신도 방향이 정반대이므로 충한다. 이리하여 지지 의 충은 6가지가 있게 된다.
즉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이다.
 
지지의 상충은 방위상으로는 동과 서, 남과 북의 상충이다.
음양으로 말하면 양대양, 음대음끼리 충하 는 것이며 음양의 배합을 이루지 못한 연고로
충돌이 생기는 것이다. 지지 충은 6가지이므로 지지 6충이 라고도 한다.
지지는 각각 그 지지로부터 7번째 지지와 충한다. 이는 천간이 7번째 천간과 충하는 것과
같으니 천간의 충은 칠살七殺이다.
 
지지에서 자오는 서로 충하는데 자에서 시작해서 7번째인 오가 서로 충한다.
천간에서 갑경은 상충하는데 갑에서 시작해서 7번째가 되는 경과 갑은 충한다.
자오충은 자 속에 있는 계수가 오 속에 있는 지장간 정화를 극하는 현상이다.
또한 오 속의 기토는 자 속의 계수를 극하는 것이 다.
축미충은 축 속의 지장간 신금辛金이 미 속의 을목을 극하는 동시에 미 속의 정화와 기토가 축 속의 신금辛金과 계수를 극하는 현상이다.
인신충은 인 속의 갑이 신申 속의 무를 극하고 신申 속의 경과 임이 인 속의 갑과 병을 극하는 현상이다. 극하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나는 것이다.
묘유충은 유 속의 신금辛金이 묘 속의 을목을 극하므로 충이 발생하는 것이다.
진술충은 진 속의 계수가 술 속의 정화를 극하고, 술 속의 신금辛金이 진 속의 을목을
극하므로 상호 충돌이 일어난다.
사해충은 사의 지장간 경금이 해의 지장간 갑목을 극하는 동시에 해 속의 임수가
사 속의 병화를 극 하므로 서로 충돌이 일어나서 생기는 것이다.
 
충에 대해서 연구해 보시면 사주보는안목이 높아지게 되는데 특히 대운년운에서
내 사주체와 충될때 항상 변화를 수반하는 일들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자오충만 일단 한번 보죠.자중에 임수 계수가 오중의 병화 기토 정화와 붙어서 양 지지가
충을 하게 되지요.이때 지장간의 변화를 잘 살펴야 정확한 추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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