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地支合(지지합)
地支合은 地支가 서로 단결하여 다른 五行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하는데
合은, 단결, 유정, 和平을 나타낸다.
支合의 和合 관계에는 삼합(三合), 반합(半合), 방합(方合), 육합(六合), 암합(暗合)이 있다.
이중에서 삼합(三合)만이 모두있을 때 주변의 상황에 따라 다른 오행으로 화(化)하기도 한다
합은 서로 유정하게 묶이게 되어 오행본래의 본분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① 三合(삼합): 三合會局(삼합회국)이라고도 하며 3개의 地支가 단결하여 하나의 五行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三合은 帝旺글자인 子午卯酉를 중심으로 뭉치게 된다.
三合은 각 계절의 長生地인 寅申巳亥에서 그 기운을 얻어 帝旺地인 子午卯酉에 가장 旺하게 되고
辰戌丑未인 墓에 들어가 쉬는 것이다. 즉 火는 寅木에서 長生을 하고 午에서 가장 그 기운이
성하게 되고 戌에 이르러 무덤에 들어가는 것이다.
地支 三合法
해묘미 |
合 |
목 局 |
인오술 |
합 |
화 국 |
사유축 |
합 |
금 국 |
신자진 |
합 |
수 국 |
地支 三合은 四正인 子午卯酉를 중심으로 前後 五位次 닿는곳에 地支와 삼합하여
오행이변하는 것을 말하는데 포태법과 암장법을 알게되면 쉽게 이해될것이다
寅申巳亥 |
四生之局 |
長生 |
子午卯酉 |
四正之局 |
旺宮 桃花 |
辰戌丑未 |
四墓之局 |
墓 庫 藏 |
해묘미 목국을 예로들면 木은 亥에서 生하고 卯에서 旺하며 未에서 入墓하니 生은 出生이고
旺은 성장이요 墓는 庫藏함으로서 한生의 一代를 말하면서 絶處逢生(절처봉생)하는 이치인 것이다
또한 같은 오행의 同類가 會局하게도 되는데
申子辰水局하면 申中에 壬水 子中에 癸水 辰中에 癸水의 同性끼리 會局하여 水局을이루는것이다
이 三合도 方合과같이 二字만있어도 會局하여 半合이라하며
삼합국이 吉神인가 凶神인가는 사주의 調和를 살펴야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삼합 방합이 있으면 조직력이 뛰어나 정당 계조직 교육 외판 주식등의 방면에
성공할 수 있다. 즉많은 사람들을 거느릴 수 있다고본다(종교 크럽등)
삼합(三合)과 화(化)
지지에는 생지(生地), 왕지(旺地), 고지(庫地)가 있는데,
생지는 寅申巳亥를 말하고, 왕지는 子午卯酉를 말하며, 고지는 辰戌丑未를 말한다.
지지에 이 오행들이 나란히 되어 있을 때 삼합(三合)이라 하며
다른 오행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월에 왕지인 子午卯酉가 있어야 한다.
삼합은 다른 합과는 달리 지지의 종합적인 기(氣)를 형성하기 때문에 중요하고,
합의 강약이 다양하여 복잡한 형상을 띠게 된다.
그러나 오행의 계절 설명이나 인간의 삶 과정(12운성)을 설명하는 것에는 부합하는 면이 있으나
사주에서 적용할 때는 강한 기운이 강화되는 것으로 이해를 해야한다.
즉 합은 생극의 이치로 보아서 기운이 강화되는 것으로 보고,
화(化)는 각각의 오행이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화(化)는 고려하지 않는다.
① 목국(木局)이 되는 원리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長生)(沐浴)(冠帶) (臨官) (帝旺) (衰)(病)(死) (墓庫) (絶) (胞胎) (養)
◇ 亥卯未가 있으면 합하는데 만일 化하면 목국이 된다.
亥(生) -- 木이 生을 받는 곳으로 木生地가 된다.
卯(旺) -- 木이 가장 왕성해지는 곳으로 木旺地라 한다.
未(庫) -- 木이 가장 안정된 상태로 머무는 곳으로 木庫地라 한다.
㉮ 己丁辛己 ㉯ 癸乙己乙 ㉰ 丁己乙癸 ㉱ 己辛辛己
酉卯未亥 未亥卯丑 卯未卯亥 亥卯未未
㉮의 사주는 亥卯未가 있는데, 왕지인 卯木이 酉金과 충돌하고 있다. 이런 경우가 되면 일단 목으로 合化하는 것은 소멸된다. 卯酉冲으로 인하여 묘목이 손상을 입었고 월령 또한 미월이기 때문에 합으로 보지 않고 상생상극으로 보아야 한다.
㉯번 사주는 亥卯未가 있는 것은 동일한데, 이 경우에도 삼합이 완전하지는 않다고 봐야 한다. 다만 亥卯의 상생은 유효하다. 즉 미토가 시지에 있고, 중간에 卯木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완전하게 삼합은 안 된다.
㉰번 사주는 가운데에 卯木을 두고 양쪽에서 亥未와 연결되어 있다. 이렇게 된 것이 亥卯未 목국이 된다. 더욱 중요한 것은 卯木인 왕지가 월령에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어야 비로소 목의 기운이 강한 분위기가 된다고 이해를 해야 한다.
㉱번 사주도 亥卯未가 완전하게 되어있어 삼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卯木이 월령에 있지 않고 일지에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앞의 ㉰번 사주와 비교한다면 대단히 큰 차이가 있는데 이것은 삼합을 하는 데에도 월령의 상황이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② 화국(火局)이 되는 원리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長生)(沐浴) (冠帶) (臨官)(帝旺) (衰) (病)(死)(墓庫) (絶) (胞胎)(養)
◇ 寅午戌이 있으면 合하는데 만일 화하면 화국이 된다.
寅(生) -- 火가 生을 받는 곳으로 火生地가 된다
午(旺) -- 火가 가장 왕성해지는 곳으로 火旺地라 한다.
戌(庫) -- 火가 가장 안정된 상태로 머무는 곳으로 火庫地라 한다.
③ 금국(金局)이 되는 원리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長生) (沐浴)(冠帶) (臨官) (帝旺)(衰) (病)(死) (墓庫) (絶) (胞胎) (養)
◇ 巳酉丑이 있으면 합하는데 만일 화하면 金局이 된다.
巳(生) -- 金이 生을 받는 곳으로 金生地가 된다.
酉(旺) -- 金이 가장 왕성해지는 곳으로 金旺地라 한다.
丑(庫) -- 金이 가장 안정된 상태로 머무는 곳으로 金庫地라 한다.
④ 수국(水局)이 되는 원리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長生)(沐浴) (冠帶) (臨官) (帝旺)(衰) (病) (死)(墓庫) (絶) (胞胎) (養)
◇ 申子辰이 있으면 합하는데 만일 화하면 水局이 된다.
申(生) -- 水가 生을 받는 곳으로 水生地가 된다.
子(旺) -- 水가 가장 왕성해지는 곳으로 水旺地라 한다.
辰(庫) -- 水가 가장 안정된 상태로 머무는 곳으로 水庫地라 한다.
(삼합과 반합)
*寅午戌=三合火局-------*寅午 : 午戌=半合火局
*申子辰=三合水局-------*申子 : 子辰=半合水局
*巳酉丑=三合金局-------*巳酉 : 酉丑=半合金局
*亥卯未=三合木局-------*亥卯 : 卯未=半合木局
태양인 丙火는 東方寅에서 장생하고, 南方午에서 제왕하며, 西方戌에서 묘가 됩니다.
寅과 午와 戌은 해가 뜨고 중천하며 묻히는 과정이자 丙의 공동분자와 같습니다.
이 공동분자가 하나로 뭉치면 무서운 세력을 형성합니다.
火의 장생과 제왕과 묘가 하나로 합해서 거대한 火의 세력을 형성하는 것을
삼합화국(三合火局)이라고 합니다.
壬水는 申에서 장생하고, 子에서 제왕하며, 辰에서 묘가 됩니다.
申과 子와 辰이 서로 만나면 삼합수국(三合水局)을 이루게 됩니다.
庚金은 巳에서 장생하고, 酉에서 제왕하며, 丑에서 묘가 됩니다.
巳와 酉와 丑이 모이면 삼합금국(三合金局)이 형성됩니다.
甲木은 亥에서 장생하고, 卯에서 제왕하며, 未에서 묘가 됩니다.
亥와 卯와 未가 같이 나타나면 삼합목국(三合木局)을 이루게 됩니다.
土는 죽고 사는 것이 없듯이 십이운성이 분명치 않음으로써 삼합이 없습니다.
火의 삼합은 동방과 남방과 서방이 하나로 뭉쳐서 火의 세력을 형성하듯이,
水는 서방과 북방과 동방이 하나가 되어서 거대한 세력을 형성하고,
金은 남방과 서방과 북방이 하나가 되어서 대단한 세력을 형성하며,
木은 북방과 동방과 남방이 하나로 뭉쳐서 엄청난 세력을 형성합니다.
동방과 남방과 서방이 뭉치고 단결해서 세력화하는 이유와 목적은 이해관계가 같은
사람들끼리 무리를 만들고 힘을 합쳐서 공동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입니다.
장사하는 사람들이 조합이나 단체를 만들고 같은 직업인들이 뭉쳐서 협회나 단체를 만들며 정치인들이 모여서 정당을 만드는 것은 하나같이 세력을 형성해서 공동이익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입니다.
그것들은 동서남북을 막론하고 뜻이 같으면 하나로 뭉치고 세력을 과시합니다.
삼합은 이해관계로 뭉치고 단결하는 집단으로서 이해가 상반되면 대립하고 반목하며
분열되고 이탈합니다. 정치인들이 탈당해서 이 당 저당으로 옮기는 이합집산이 무상한 것은 오로지 이해관계 때문이듯이 삼합은 이해관계로 뭉치고 세력화하는 것입니다.
정당을 세우려면 당원이 있어야 하고 당수가 있어야 하며 재력(財力)이 있어야 하듯이
나라를 세우려면 백성이 있고 군왕이 있으며 영토가 있어야 합니다.
백성과 당원은 온순하고 착하며 순종을 잘해야 합니다.
십이운성중에 가장 순하고 착하며 잘 따르는 것은 장생입니다.
당수나 군왕은 능소능대하고 탁월하며 통솔력이 있어야 합니다.
십이운성중에 가장 왕성하고 능소능대하며 통솔력이 뛰어난 것은 제왕입니다.
의식주를 비롯한 경제와 부는 하나같이 땅에서 생산됩니다.
십이운성중 묘는 辰戌丑未의 土에서 나타납니다.
土는 오곡백과를 비롯한 금은보화를 생산하는 금고로서 경제와 부를 상징합니다.
삼합이 왜 장생과 제왕과 묘를 위주로 해서 형성되는지의 이유를 이제야 분명히
이해할 것입니다.
나라는 군왕이 으뜸이요 핵심입니다. 군왕은 나라의 주인으로서 나라를 세우고 소유하며
지배하고 다스립니다. 군왕은 백성만 있어도 나라를 세울 수 있고 영토만 있어도 나라를
세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백성과 영토만으로는 나라를 세울 수 없습니다.
삼합은 장생과 제왕 또는 제왕과 묘만 있으면 세력을 형성합니다.
이는 반토막 삼합으로서 반합(半合)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장생과 묘만으로는 나라를 세울 수도 세력을 형성할 수도 없듯이 반합이
불가능합니다. 寅과午, 午와 戌은 반합 할 수 있지만 寅과 戌은 반합이 불가능합니다.
삼합은 거대한 세력집단으로서 어떠한 힘과 적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지충(支沖)이나 지합(支合)을 능히 물리칩니다.삼합은 地支의 어느곳에있어도 형성이됩니다
나란히 있어도 되도 떨어져 있어도 관계 없습니다.
사주는 그 주인공이 사람입니다. 사람은 힘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힘이 있어야 빵을 생산하고 먹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큰일을 하려면 큰 힘이 있어야 하고
큰 힘을 가지려면 동서남북 사람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세력을 형성한 것이 삼합입니다.
사주에 亥卯未가 있으면 거대한 木의 세력이 형성된 것입니다.
木나라의 세력이 형성됐기 때문에 그 천간에 甲이나 乙이 나타나면 그것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으며 발휘할 수 있습니다.
地支에 寅午戌 火局이 있으면 동서남북에서 火의 세력을 형성한 것입니다.
천간에 丙이나 丁이 있으면 엄청난 세력을 형성한 것이고 큰 힘을 발휘합니다.
또 巳酉丑이 있으면 金의 세력이 형성됩니다. 천간에 庚이나 辛이 있으면 거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地支에 申子辰이 있으면 水의 장생 제왕 묘가 똘똘 뭉쳐서 하나의 水나라를 형성한 것이므로 천간에 壬이나 癸가 있으면 엄청난 세력을 가지고 큰일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삼합중에 왕을 기준으로 해서 왕하고 백성만 있어도 우선 임시국가가 되고, 왕하고 영토만 있어도 나라가 세워지는데, 왕이 없는 백성하고 영토는 나라를 세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반합 중에 제왕이 없는 것은 반합이 안됩니다.
그래서 亥卯未 삼합목국(三合木局)에서 亥卯와 卯未는 반합이 되는데 亥未는 반합이 되지
않습니다. 나라를 세우는 것은 백성이 세우는 것이 아니고 땅이 세우는 것도 아니며 왕이
세우는 것입니다.
반합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영토 없는 임시정부와 백성이 없는 임금 혼자서 영토를 가지고 나라를 세워서 무슨 힘을
발휘하겠습니까? 삼합은 세 개가 다 있어야 거대한 세력이 형성되고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지 반합은 이름만 합이지 별로 힘을 쓰지 못합니다.
십이지지이지만 크게 나누면 장생이 4개, 제왕이 4개, 묘가 4개입니다.
寅申巳亥는 장생이고, 子午卯酉는 제왕이고, 辰戌丑未는 묘입니다.
이것이 삼합을 이루는 것입니다.
사주 네 기둥에 전부 寅申巳亥가 있으면 장생들 이니까 가장 온순한 인생입니다.
子午卯酉만 있으면 가장 왕성한 인생이고, 辰戌丑未만 있으면 묘의 인생이므로 가장 노약자입니다.
십이지지가 장생 제왕 묘로 조합이 되면 3개씩 4개의 나라를 형성합니다.
寅申巳亥는 장생이므로 소년소녀이고, 子午卯酉는 제왕이므로 왕성한 성남성녀이고,
辰戌丑未는 묘이므로 노년입니다.
寅하고 申이 충인데 寅은 소년이고 申은 소녀입니다.
巳하고 亥가 충인데 巳는 소년이고 亥는 소녀입니다.
이와 같이 소년은 소녀와 짝을 이루고 성년인 子와 午가 충이고 卯와 酉가 충입니다.
지금까지는 金水가 음이고 木火가 양이라고 했는데, 金하고 木도 어린 金木은 寅申이고
왕성한 金木은 卯酉입니다.水火도 어린 水火는 巳亥고 왕성한 水火는 子午입니다.
젊은이는 젊은이와 어른은 어른과 짝을 이루는 것입니다. 노인은 노인과 짝을 이룹니다.
丑은 金의 무덤이고, 未는 木의 무덤입니다. 丑과 未가 충인데 丑은 할머니이고 未는
할아버지입니다.
辰은 水의 무덤이고, 戌은 火의 무덤인데 辰은 할머니고 戌은 할아버지입니다.
이와 같이 충도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같은 충이라도 여기서 하나의 진리가 나옵니다. 처녀와 총각은 순수한 애정입니다.
寅申과 巳亥 충은 정말로 순수하고 사랑 이외에는 없는 순정으로 서로 짝을 이루고
화합합니다. 어른이 돼서 결혼하는 것은 단순한 사랑이 아니고 목적의식이 있습니다.
子午와 卯酉 충은 사랑으로 뭉치면서도 또 하나의 목적이 있는 애정입니다.
늙어서는 사랑과 벼슬보다도 돈이 우선입니다. 辰戌과 丑未 충은 짝을 이루는데도 돈이
우선입니다.
여기서 앞으로 사주를 볼 때 寅申과 巳亥 충이 있는 사람은 사랑을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는 순수한 사람이므로 평생동안 애정 관계가 많은 사람이고,
子午와 卯酉 충이 있는 사람은 사랑을 하면서도 바라는 것이 있는 이해타산이 많은 애정반 목적반인 사람이고, 辰戌과 丑未 충은 거의가 경제위주이고 사랑은 별로 없습니다.
사주에 辰戌丑未의 묘만 있으면 천하의 구두쇠입니다.
◎삼합: 용모수려하며 신안심직하며 원만총명하다.
합하여 길신이 되면 길하며 합중에 충자가 있으면 파국이요,
원진 대모살이 있으면 언선행반하고
천을귀인이나 정관이 三合되면 의록풍하고 애고를 받는다
삼합중 식신격이면 의식풍하며 건록이 있으면 명망과 기적운이 있고
파격이면 저속하고 공불성한다.
천간은 상극되나 삼합되면 타산적인데 삼합귀격은 다재공성하여 형복안락의 인명이 된다.
<지지의 삼합三合>
신자진申子辰 3개 지지가 합하여 수국水局을 이루고, 해묘미가 합해 목국木局을 이루고,
인오술이 합해 화국火局을, 사유축이 합해 금국金局을 이루며, 진술축미가 토국土局을 이룬다.
12운성으로 볼 때, 임수는 신申에서 장생長生하고 자에서 왕旺하며 진에서 갈무리된다.
그러므로 신자진申子辰이 결합하여 수국을 이 루는 것이다.
갑목은 해에서 장생하고 묘에서 제왕이 되고 미에서 고庫로 들어간다.
따라서 해묘미가 결합하여 목 국을 이루는 것이다.
병화는 인에서 생하여 오에서 극도로 왕성하고 술에서 멈춘다.
따라서 화는 인오술 이 결합되면 화국을 이루어 치열해지는 것이다.
경금은 사에서 장생, 유에서 제왕, 축에서 고가 되므로 사유축이 결합하면 금국을 이루는 것이다.
진술축미는 사고四庫이다. 진은 수의 고이고 술은 화의 고이 고 축은 금의 고이고 미는 목의 고이다. 진술축미가 3개 이상 결합하면 본래의 토가 극히 왕성해져서 토국을 이루는 것이다.
③ 半合(반합): 半會라고도 하며 三合중 帝旺의 세력인 子午卯酉를 끼고
2개의 글자가 모여서 된 合이다.
亥卯未 木局에서 亥卯가 半合木局이 되고 卯未가 半合木局이 된다.
寅午戌 火局에서 寅午가 半合火局이 되고 午戌이 半合火局이 된다.
巳酉丑 金局에서 巳酉가 半合金局이 되고 酉丑이 半合金局이 된다.
申子辰 水局에서 申子가 半合水局이 되고 子辰이 半合水局이 된다.
반합이란 삼합에서 旺地를 포함해서 두 자로 이루어진 합이다.
그러나 반합이라 하더라도 상생과 상극의 관계로 보아야 한다.
① 相生관계 ; 亥卯(水生木), 寅午(木生火), 午戌(火生土), 酉丑(土生金), 申子(金生水)
② 相剋관계 ; 卯未(木剋土), 巳酉(火剋金), 子辰(土剋水)
그런데 삼합三合 가운데 한 개의 지지가 빠졌을 때는 어떻게 될까?
예를 들면 신자申子가 있던가 자진 이 있으면 그것 또한 반합半合을 이룬다.
물론 절반의 삼합이므로 역량과 기세는 삼합보다 약한 것이다.
해묘 또는 묘미가 있으면 목반국木半局을 이루고 인오 또는 오술이 있으면 화반국火半局이고,
사유 또는 유축이 있으면 금반국金半局을 이룬다.
반국半局을 이루려면 제왕에 해당하는 자, 오, 묘, 유가 있어야 한 다.
만약에 자, 오, 묘, 유가 없으면 반국도 이루지 못한다.
예를 들면 신진申辰만 있으면 수국이 안되고, 인술만 있으면 화국이 안되고,
사축만 있으면 금국을 이루지 못하고 해미만 있으면 목국을 이루지 못한다.
그러나 제왕이 없어도 천간에 동일 오행이 있으면 반국을 이루는 것과 같은 역량이 있다.
예를 들면 인술만 지지에 있는데 사주 천간에 병 또는 정이 있으면 반화국半火局을 이룬 것이나
마찬가지다. 다른 오행도 이렇게 추리하면 된다.
② 方合(방합): 方合은 동일한 방위의 기세가 모인 것으로
三合보다 역량은 부족하지만 단결력은 더욱 강하다.
寅卯辰 : 東方木局
巳午未 : 南方火局
申酉戌 : 西方金局
亥子丑 : 北方水局
십이지는 방위와 절기와 시각을 나타냅니다.
寅卯辰은 동방이요, 巳午未는 남방이며, 申 酉戌은 서방이요, 亥子丑은 북방입니다.
사주에 寅卯辰이 모두 있으면 동방목국(東方木局)이라고 하듯이, 巳午未가 모두 있으면
남방화국(南方火局)이라 하고, 申酉戌이 모두 있으면 서방금국(西方金局)이라고 하며,
亥子丑이 모두 있으면 북방수국(北方水局)이라 합니다.
방합(方合)
삼합과 마찬가지로 세 개의 지지가 모여서 합이 되는데,
삼합은 지지의 특성 중에서 필요한 것끼리 짝을 이루나
방합은 같은 종류, 비슷한 기운끼리 합을 이루게 된다.
방합은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방향과 연관이 있고,
지지를 원의 형태로 늘어놓았을 경우에 나타나는 도표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방합은 합이 아닌 단지 비슷한 오행이 서로 뭉쳐있는 것으로 본다.
亥子丑은 北方의 기운이며 모여 있으면 水局이 된다.
寅卯辰은 東方의 기운이며 모여 있으면 木局이 된다.
巳午未는 南方의 기운이며 모여 있으면 火局이 된다.
申酉戌은 西方의 기운이며 모여 있으면 金局이 된다.
辰戌丑未는 中方의 기운이며 모여 있으면 土局이 된다.
地支 六合法(계절합 방위합)
인묘진 (1 2 3 월) |
合 木 局 |
춘절 |
동방 |
사오미 (4 5 6 월) |
합 火 국 |
하절 |
남방 |
신유술 (7 8 9 월) |
합 金 국 |
추절 |
서방 |
해자축 (10 11 12 월 |
합 水 국 |
동절 |
북방 |
합국이라함은 동합되는 성격을가진 동류의 지지삼자가 모여서 강력한 연합세력을 이룬 것을 말한다
즉 순수한 목과목의 단합체로서 동기간 동족의 일치단결한것처럼 유정하고 화목하며 협동적이다
계절합은 1, 2, 3, 월은 봄철로 동방목에 해당하며 4, 5, 6, 월는 여름으로 남방 화 에해당하며
7, 8, 9, 월은 가을철로 서방금에 해당하고 10, 11, 12, 월은 겨울철로 북방수에 해당하는 것이다
삼자중 이자만 있어도 반합국으로 보며 결국이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여 양간으로 작용한다
여기서 알아둘 것은 방합국이 사주의 일간을 도우는길신이면 대길하고
반대로 일간을 해치는 경우 대흉하다고본다
방국은 같은 오행으로 구성됨으로써 그 힘이 절대적입니다.
삼합은 오행이 다른 동서남북이 이해관계로 뭉치고 단합한 것인데 반해서, 방국은 같은
방위와 지역과 씨족이 혈통을 위주로 해서 똘똘 뭉치고 생사를 같이 하는 집단입니다.
방국은 지역과 씨족을 위주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순수한 집단으로서 전체가 참여해야 합니다.
삼합처럼 반합이 없습니다.
寅卯辰이 모두 있어야만 비로소 동방목국이 형성되고 만일 寅卯辰중에 어느 하나만 없어도 방국은 형성되지 않습니다. 寅卯나 卯辰이나 寅辰으로는 방국이 될 수 없습니다.
삼합은 이해관계로 뭉친 집단적인 세력으로서 지합이나 지충을 용납하지 않듯이,
방국은 순수한 씨족 내지 동족의 자발적인 집단으로서 그 세력이 압도적이고 절대적입니다.
따라서 지합이나 지충은 물론 삼합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寅卯辰의 방국이 형성되면 寅申충이나 卯酉충, 辰戌충이 불가능하듯이
寅亥합, 卯戌합, 酉辰합이 불가능합니다.
같은 공동체지만 가장 무서운 힘을 가진 것은 방국입니다.
삼합은 장생과 제왕과 묘가 하나로 뭉친 것이지만,
방국은 건록과 제왕과 쇠가 하나로 뭉친 것입니다.
왜냐하면 甲은 寅에서 건록이고 卯에서 제왕이며 辰에서 쇠입니다.
寅卯辰이 하나로 뭉쳐서 방국을 형성한 것이 동방목국입니다.
천하장사끼리 뭉친 방국하고, 장생과 제왕과 묘가 하나로 뭉친 삼합하고는 엄청난
힘의 차이가 있습니다.
地支에 寅卯辰이 있는 사주는 천간의 甲乙木이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또 지지에 巳午未 남방화국이 있는 사람은 천간의 丙丁火가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또 지지에 申酉戌 서방금국이 있는 사주는 천간의 庚辛金이 압도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또 지지에 亥子丑 북방수국을 가지고 있는 사주는 壬癸水가 무서운 힘을 발휘합니다.
사주는 전부가 힘의 작용인데 방국을 가진 사주의 오행은 엄청난 압도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오행은 없습니다.
천간은 시장으로 비유하면 점포에 진열된 상품이고 지지는 생산공장입니다.
천간에 木은 하나인데 金은 세 개입니다. 겉으로 볼 때는 金이 압도적입니다.
그런데 지지를 보니까 亥卯未 삼합목국이나 寅卯辰 동방목국이 있으면 비록 겉으로 나타난 木은 하나지만 생산량이 엄청난 것입니다.
金은 점포에 있는 것이 다 팔리면 그만이지만 木은 생산공장인 지지에서 많은 상품을
공급해 주므로 木이 金을 이기는 것입니다.
천간에 숫자가 많다고 해서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글자풀이 사주는 천간에 木이 많으면 木나라고, 金이 많으면 金나라고, 水가 많으면 水나라, 火가 많으면 火나라 라고 하는데 그것은 전혀 이치를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천간이 전부가 아닙니다. 천간과 지지, 전방과 후방, 시장과 공장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공장이 없는 시장이 얼마가지 못하듯이 후방 보급부대가 없는 전방의 병사는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뿌리가 없는 나무와 마찬가지입니다.
천간은 지엽이고 지지는 뿌리입니다.
이것을 염두 해 두면 천간만 가지고 좌지우지해서는 안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지입니다.
<지지의 방합方合>
인묘진이 모여서 동방목을 이루고, 사오미가 모여서 남방화를 이루고,
신유술申酉戌이 모여서 서방금 을, 해자축이 모여서 북방수를 이룬다.
방方을 이루면 그 역량은 삼합국三合局보다 강하다.
그러나 월지가 포함되어야 하고 또한 3개가 모두 구비되어야 한다.
인과 묘만 있든가 인과 진만 있든가 묘와 진만 있어 서는 동방목을 이룰 수 없다.
이것이 국局과 방方의 차이점이다.
다시 말해서 삼합국은 3개 중에 제왕이 하나 있고 나머지는 하나만 있으면 반국을 이루지만,
방이라는 것은 반쪽이라는 것이없다. 방이라는것은 오행의 기세가 완전히 한곳으로 편중된 것이다. 따라서 3개가 완전히 갖추어져야 방을 이루어 위 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地支 六合法(계절합 방위합)>
인묘진 (1 2 3 월) |
合 木 局 |
춘절 |
동방 |
사오미 (4 5 6 월) |
합 火 국 |
하절 |
남방 |
신유술 (7 8 9 월) |
합 金 국 |
추절 |
서방 |
해자축 (10 11 12 월 |
합 水 국 |
동절 |
북방 |
합국이라함은 동합되는 성격을가진 동류의 지지삼자가 모여서 강력한 연합세력을 이룬 것을 말한다
즉 순수한 목과목의 단합체로서 동기간 동족의 일치단결한것처럼 유정하고 화목하며 협동적이다
계절합은 1, 2, 3, 월은 봄철로 동방목에 해당하며 4, 5, 6, 월는 여름으로 남방 화 에해당하며
7, 8, 9, 월은 가을철로 서방금에 해당하고 10, 11, 12, 월은 겨울철로 북방수에 해당하는 것이다
삼자중 이자만 있어도 반합국으로 보며 결국이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여 양간으로 작용한다
여기서 알아둘 것은 방합국이 사주의 일간을 도우는길신이면 대길하고
반대로 일간을 해치는 경우 대흉하다고본다
④ 六合(육합): 12地支가 각기 짝을 맞추어 合을 이룬 것으로 다른 合에 비해 역량은 떨어진다.
六合은, 十二地支의 陰과 陽이, 다른 五行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관계는 인간관계를 占치며, 결혼, 연애의 시기를 점칠때 판단재료로 한다.
日柱의 地支(日支)와 歲運의 地支가 支合하는 年은, 독신의 사람에게는
결혼의 시기가 주어지게 된다. 또한 이미 결혼한 사람의 경우는,
배우자 以外의 異性에게 흥미를 가지게 되기도 한다.
命式中에 있는 支合도, 경우에 따라 五行이 변화하는 원인으로,
命式에 따라 吉凶이 나누어진다.
또한, 命式中에 合이 많은 사람은, 정신적으로 불안함이 많아 그다지 좋지 않다.
特히, 女性의 運命은, 내가 집으로 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 으로서 좋지않다.
지지의 육합六合
子--丑 1살 차이 토
亥-------寅 3살 차이 목
戌----------卯 5살 차이 화
酉----------辰 5살 차이 금
申-------巳 3살 차이 수
未--午 1살 차이
자와 축이 합해서 토로 되고, 인과 해가 합해서 목이 되며, 묘와 술이 합해서 화가 되고,
진과 술이 합해서 금이 되고, 사와 신申이 합해서 수가 되고,
오와 미가 합해서 오는 태양이 되고 미는 태음이 된다.
합合은 화합한다는 뜻이니 음양이 배합을 이룬 현상이다.
예를 들면 자, 인, 진, 오, 신申, 술은 양이고, 축, 묘, 사, 미, 유, 해는 음에 속한다.
그러므로 자축합,인해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巳申合, 오미합이 된다.
지지의 6가지 합은 모두 음과 양의 결합이다. 지지의 6합은 태양궁이 임하는 원리에서
나온 것이다. 인월에는 태양궁이 해에 있으므로 인해합한다. 다른 경우도 이처럼 유추한다. 오미는 하늘에서 태앙午 태음未이 되며 자축은 땅에서 수토가 된다.
수토가 합하여 진흙이 되는 이치다.
하늘은 위에 있고 땅은 아래에 있으며 천지간에는 반드시 목화금수가 있다.
자축은 땅 아래에 수토가 되고 수토 속에서 목이 생하는 연고로, 수토 위의 인해는 합하여
목이 되고, 목은 능히 화를 생하는 바이 니 그 위의 묘술이 합 하여 화가 된다.
진은 토라 토가 왕해져서 능히 금을 생하고 유는 금이니 진유가 합해 금이 된다.
금은 능히 수를 생하므로 그 위의 사신巳申이 합하여 수가 된다.
오미는 맨 위에 있으며 오는 태양, 미는 태음이 된다.
육합(六合)
육합의 이론은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 때 북두칠성의 별인 천추(天樞; 북두칠성의 첫째별),
천권(天權; 북두칠성의 네 번째 별),요광(瑤光; 불두칠성의 일곱번째별)이 수평으로 가리키는
방향을 말한다.
즉 1월에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인 亥의 방향에 있을 때 북두칠성의 손잡이(斗杓; 두표)가
寅의 방향을 가리키고, 2월에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인 戌의 방향에 있을 때 북두칠성의
손잡이가 卯의 방향을 가리키는 등등이다.
따라서 육합을 합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오행의 상생과 상극으로 구분하여 보아야 한다.
子丑合化土(子丑이 合하면 土로 化한다)
寅亥合化木(寅亥가 合하면 木으로 化한다)
卯戌合化火(卯戌이 合하면 火로 化한다)
辰酉合化金(辰酉가 合하면 金으로 化한다)
巳申合化水(巳申이 合하면 水로 化한다)
午未合火無化(午未는 合은 하지만 火로 化하지는 않는다)
① 相生관계 ; 寅亥(木生火), 辰酉(土生金), 午未(火生土)
② 相剋관계 ; 子丑(土剋水), 卯戌(木剋土), 巳申(火剋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