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오행(五行)의 개념

을일생 | 2017-10-01 22: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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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木)

1. 성질 - 강하다=木氣가 많다.生, 湧出, 活力, spring, 봄, 정욕

2. 木의 작용 - 木氣가 發할 때는 내부에 축적된 陽이 외부로 湧出하려 하나 外面을 포위한 陰形의 세력이 너무 강하여 내부 一陽의 噴出을허락하지 않아 잠복한 裏陽은 더욱 그 힘이 강화된다. 陰에 의해서 내부에 蓄積되었던 陽이 외부로 湧出할때 생기는 반응.( 힘이 集中되어 있는 木의 活動狀態)

스프링, 봄, 木氣는 가장 억압을 많이 받으므로 그 힘이 가장 강 하다.
慾心 - 자기의 것을 排出하지 않고 包容하는 것.天道公慾人道私慾
精 - 가만이 있다가 뻗어 나오며 희노애락애욕비 七情

예) 씨앗을 땅속에 심어 놓으면, 地上으로부터의 따뜻한 陽氣로 인해 땅속의 씨 앗내부 에 존재하는 陽氣는 陰인 껍질을 뚫고 위로湧出하고자 하기 때문에 씨앗의 모든 陽氣는 한 곳으로 집중된다.

3. 활동 - 응고력이 약화되고 陽氣는 내부에서 탈출.水의 形質
이 운동하는 시초의 모습.春,東方,少年期,처녀,총각시절.힘도 많고 의욕 도 가장 왕성.다가올 靑年期(分裂期) 를 준비하는 시기.
前進 - 다만 앞으로 나가는 것.
發展 - 前進 + 屈伸의 象 → 장애물을 극복하며 나가는 象.

4. 十 + 八 : 十無極(완성)을 향해 첫발을 내딛는(八) 순간. 제일 힘이 강하다.

5. 方位: 東, 季節: 春, 四義: 生, 動物: 走類, 人生: 소년기(情慾)
 
 
화(火)

1. 성질 - 分散을 爲主로 하는 氣運. 夏, 南

2. 작용 - 外觀적인 秀麗와 空虛한 虛飾
청년기 眞勇은 虛勢로 변하고 意慾은 情欲에서 色慾으로 변하는 때

3. 활동 - 꽂이 피고 가지가 버려지는 때.만화방창한 아름다움은 위세를 최고 로 뽑내나 그 내용은 空虛하다.
(形 象의 對立 - 形氣는 언제나 서로 消長하며 外面을 형성).
生長의 力原은 끝나고 老衰의 바탕 시작.(현실적 성장은 유지)
色慾 - 내용이 아닌 外勢에 대한 慾心.


4. 卦象 - 겉(陽卦: 타오르는 작용; 분열이 클 수록) 안(陰卦: 재를 만드는 작용; 통일기운도 크게 온다)==>
고뇌가 클수록 마음은 통일 되어진다.


5. 方位: 南, 季節: 夏, 四義: 長, 動物: 鳥類, 人生: 청년기(色慾)
 
 
 
 
토(土)

1. 성질 - 土氣란 그 성질이 和順하여서 不偏不黨하는 絶對中和之氣.
陰陽기운을 모두 갖고 있음.
長夏,火의 실력이 아닌 虛勢로써 暴暑의 蕃武를 만드는 때.
中央, 十字, 中心交又點.四季=土用

2. 작용 - 天道는 무한 生長을 허락하지 않으며 火氣의 炎熱은 金水로 綜合하여 성숙을 돕는다.그런데 火의 炎熱이 金氣의 形成을 능히 拒否할 수 있 으므로(金火相爭) 土의 中和性의 기운이 投入하여 방지한다.즉 통일 과정의 큰 마디가 있는 목적은 生長을 停止하고 성숙으로
전환,金火相 爭을 막기 위함.

3. 활동 - 土氣는 성질이 化順하여 不偏不當하는 絶對 中和之氣.
生長 발전도 아니고 收斂成遂도 아님.욕심이 없으며 無形이 無化되면 이를 발판으로 다시 有의 기초를 창조하는 지점=中
繁殖肥大는 土의 中和性으로 이루어지며 살찌는 것은 마음의 평화에 서 무성한 것은 세포의 평화에서 비 롯한다.
(十無極)+(一太極)

4. 土의 과정은 통일의 과정인데, 통일의 과정이 들어오는 이유는
첫째로 生長을 停止하고 成遂에로 轉換하려는 것 이요,
둘째로 는 金火의 相爭을 막으려는 것이다.
===>> 上帝任께서 未土로 오신 이유는 金火相爭으로 인한 세상의 멸망을 막고, 三界의 완성을 이루시기 위함.

5. 方位: 中央(四方의 주체가 됨. 宇宙의 十字架에서 그 교차점에 위치한다. 즉 宇宙의 하느님자리에 位置), 季節: 長夏, 動物: 人間
 
 
금(金)

1. 성질 - 가을 秋, 金, 四方, 凝固작용의 기본, 老壯期.
통일의 제 1단계,변화의 제 4단계.
表面이 다시 裏面으로 潛伏하려는 收斂의 최초 단계.
수렴기운이 분열기운 을 이겨 나가는 과정.
예) 봄에는 만물들은 外穀이 軟化하게 되지만 가을이 되면 外穀이 점점 硬變하여져서 陽氣를 包藏할 준비 를 하는 것이다.
人間도 봄이 되면 옷을 점점 가볍게 입으며 가을이 되면 차차 두껍게 입는 것은 一包陽一散陽하는 天道의 원리 를 좇기 때문이다.
또한 청소년은 皮膚나 毛髮이 부드럽고 아름답지만 老壯期에 접어들게 되면 그 容貌나 筋骨이 거칠게 되는 것 은 청소 년기는 木火의 上升작용으로 인하여 水氣가 상승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요,
노장기는 金水가 下降작용을 하므로 표면 의 水氣 가 裏面으로 潛伏하기 때문에 거칠게 되는 것이다.

2. 작용 - 가을- 外穀이 점점 硬變하여 陽氣를 包藏할 준비를 하는 때.노장기에 는 용모나 筋力이 거칠게 되며 金水 下降작용으로 인함이다.水는 逆行하면 分裂하며 順行하면 統一.

3. 활동 - 金氣- 表面을 堅變하며 陽을 包容하나 그 裏面까지 堅固하게 하지는 못하며 陽性이 尙强하다.貪慾이 발전하며 의지는 堅斂性으로 慾心을 달성.40 50대가 욕심의 최성기이며 西鬼慾.
人+金


5. 方位: 西, 季節: 秋, 四義: 斂, 動物: 甲類, 人生: 장년기(貪慾)
 
 
 
 
수(水)

1. 성질 - 凝固性, 自律性, 中和性으로써 만물 생성.겨울,北.통일하여 靜,核 창조 변화 對立과 鬪爭을 조화

1) 凝固性: 凝固작용으로써 統一하여서 精과 核을 創造함.
2) 自律性: 變化를 일으킴.
3) 中和性: 對立과 鬪爭을 調和함.
* 水의 세가지 性質.(水를 宇宙의 本體라고 하는 理由)

2. 작용 - 水氣의 작용을 거친 후 그 내부의 깊은 곳까지 응고한다.이로써 陽은 완전이 收斂되어 만물의 생명을 창조. 인간(精), 식물(核)-핵과 정신의 보고. 생명과 형체의 근원. 통일과 분열의 기반.

3. 활동 - 水가 운동하는 變貌 -형체가 화려할 때는 정신이 공허하게 되고 정신 이 淸明할 때는 형체가 萎縮하여 지며 분열, 통일을 반복. 우주五변화 의 본체는 水.지구의 자전과 공전으로 日,月의 精氣를 받으며 이 작용 으로 水가 자기 기본적 특징을 발휘한다.
이를 象으로 나타낸 것이 太極圖이며 나누어 설명한 것이 五行說과 八卦 의 象.

老年期는 老慾을 가지며 決行하는 慾心.즉 하려고 하는 일은 꼭 하 고야 마는 욕심이다.天道는 公慾이 며 하려고 하는 일은 인과율 대로 한다.겨울 北方은 相殘之氣가 있으므로 罪惡의 근원도 되나 天道로 볼 때 는 모두 必要惡이다.모든 形은 水 氣의 陰을 받아서 이루어지기 때문.

4. 卦象의 변화로 만들어진 글자. (겉은 부드럽지만 속은 알차고 강함) - 물의 변화하는 모습: 막히면 돌아가고, 차면 넘치며,작은틈이라도 능히 뚫고 나아감.-

5. 물의 作用(凝固作用의 이용). ===>>> 백합꽃을 크리스마스 때에 내어서 한몫 보는 방법: 6,7월에 백합 의 뿌리를 영 상 4,5도의 冷室에 넣었다가 그것을 溫床에서 裁培하면 그때에 가서 꽃이 滿發하게 할 수 있다.(겨울이 추우면 추울 수록 여름에 농사가 잘된다)

6. 方位: 北, 季節: 冬, 四義: 藏, 動物: 魚類,人生: 老年기(老慾: 陽氣가 뜨지를 못함. 통일된 것을 완전히 눌러 버림-->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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