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송화 음양학(松花 陰陽學 )공부 8편

고은 | 2017-10-01 22:05:37

조회수 : 1,888

地支에서 申이라는글자의 의미는 生과死를  나누는 역할을 합니다. 글자의 모양에서도 바로 甲이라는 글자가 이곳에서 양분되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水氣가 발생이 되고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申의 지역이 陰의 지역을 뜻하는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金이라는結實은 바로 陽의 지역에서 만들어지고...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양의 기운은 땅속으로 스며들면
음의 기운이 표면으로 나와서 활동하기 때문인데..
 
午月을 기점으로 양의 기운이 표면을 덮으면 음의 기운이  이면(裏面)에서 음의 운동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子의 운동은  정중동(靜中動)의 운동인데 양의 운동이 이면에서 시작한다면  5陰 1陽
午의 운동은  동중정(動中靜)의 운동인데 음의 운동이 양의 이면에서 시작한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5陽 1陰운동
 
즉 子月에는 대기중은 차디찬 음의 세력勢力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그 속에서는 이미 陽의 氣運이 시작되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午月에는 대기중은 무더운 양의 세력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그 속에는 이미 陰의 氣運이 시작되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申月에는 결실을 맺으려는 속성이 강하여서 생명체의 기운을 더이상 발생하지 못하게 하며.
화중과(花中果)라는말처럼  태양이 있어야 申이라는 글자는 열매을 맺을 수가 있습니다.그러면
酉月에  만물이 익어가서 이른바 영글은 곡식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쉽게이해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연의 이치는복잡하지만 항상  우리에게 드러내서 보여주기 때문에 관심만 가진다면 어느누구도 자연의 이치를쉽게 터득하리라 보여집니다.
 
申에서 水의 氣運이 비치기 시작하였다는것은 바로 새로운 생명의 기운인 씨앗이 준비되는것입니다.절처봉생이라고 하지요
이것이 酉金에서 再生의 부활로서 열매속에서 씨앗이 준비되고...즉 酉는 재 탄생(생물이 무생물로)이라고 한다면
 
반대로는 申에서 만들어진 생명의 영혼이 寅에서 새로운 생명체로 뿌리를 내리는 것입니다
卯월에서는 새로운 생명체가 탄생이되겠지요
 
그러면 戌에서는 바로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위해서 만물을 입고시킨다면(갑목이 양지養로 들어가 있음)
辰에서는 새로운 영혼(경금이 양지養로들어가 있음)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만물을 창출합니다.
즉 술월에 차속에다가 기름을 넣는다면 진월에는 차가 처음으로 출발하는 시동의 작용을 합니다.
 
그러니까 申(수의 기운이 발생), 酉(임수가 욕지로 있는 수의 일점一点상태) .戌(수의 기운이 亥라는곳으로 흐르는 모양)에서 만들어진 수의 기운을 간단히 물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새로운 생명력 새로운 정핵.영혼등으로 생각한는 것이 맞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말한다면 申에서 만물을 거두어 들인다면(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려는모양) 유에서는 모두 이곳으로 오라는 宗의 개념이 있습니다(集合)
의학으로 말한다면 병든자는모두 내게오라는뜻이고. 戌에서는 병자病者들이 모여서 재생의 교육을 받는 장소라고도 할수가 있습니다.
 
범죄로 말씀을 드리면 申에서 범죄자를 잡아들이면 酉에서 거두어 들이고 戌에서 재생교육을 시키기위해서 모이면 亥에서 속세와의 인연을 끊게 하며 다시금 새로이 살게하기위한 반성의 시간과 지혜를 깨닫게 됩니다 . 子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나갈준비를한다면(재생교육 학습 완료단계를통한 출소직전의 상태.깨달음 을 표현하려는상태.깨달음이 왔음이 드러난 상태.환자가 병세가 치료되고있음이 눈에 보이는상태)
丑에서 출소 시기와 배움이 완성되어서 출발하려는 곳으로 모이게됩니다(환자의 병든몸에  새로운 살이 나고 있는상태)
 
 
또한 정신세계로 말씀을 드리면 신에서 木化로 만들어진 속세의 오욕칠정을 버리고 酉라는곳에서 새로운 생명으로 부활시키는 중심자의 역할을 한다면
戌은 모든 사람이 모여서 정신교육과 정신세계의 공부를하는곳입니다.
申은 쓸개고.酉 허파이며,戌은 식도이자 호흡을 전달하는 곳입니다. 즉
잉ㄴ체에서는 만들어진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그영양분을 생명을 주관하는 대뇌로 보내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신금과 유금을 병든자의 신음소리로 표현을 한다면 술이라는곳에서는 썩어빠진 육체와 정신을 가두고. 다시는 밝은 곳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여서 해수亥라는곳에서  치료를 받게 합니다. 실제 병든사람들이 해년亥年에 많이 고침을 받는데 이유는 해라는것은 속세에서 병든 모든이들이 쉴수있는 안식처이기 때문입니다. 이시기에 좋은 약으로 병을 고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시고
 
속세에서 출가하여서 입도하시는분들도 많이 계시고.교도소로 들어가시는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렇듯 신유술해의 지역에서는 목화로 만들어진 색성향 미촉법의 만상을 모두 분리하고 재생시키고 새로운  생명으로  탄생시키는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지지에 신유술해등의 글자가 있으면 의학,역학,검경,법관등의 직종에서 일하게 됩니다
 
술이라는곳은 만물을 거두어 들여서 재생시키고.교육시키는  교육소라고 하였습니다.
목화는 바로 우리가 만들어낸 문명과 문화입니다.
이곳에서 모두 그 노하우가 모이고, 유산이 모이게 됩니다. 그래서 술의 지역을 영양보급소,문명의 집결지.교육소,교도소.사원,종교의 기도처등으로 쓰여지기도합니다.
또한 병원이나,교도소.절등 종교처로 가보면 모든 의복의 색들이 단순하고 편안한 색으로 되어있음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유는 신월에서 부터는 색상계가 모두 귀근되고  지상에는 색상이 드러니지 않는편안한 색을 입기 때문입니다.항상 보이는것을 관찰하려면 보이지 않는것의 대화작용이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자축인의 생명탄생작용을 한다면  이면에서는 오미신의 영혼 탄생작용을 한다는것입니다.무생물에서 생물로의 전환작용
묘진사에서 활발한 생명활동을 전개한다면  유술해에서는 장엄한 생명의 제거 작업을 한다는것입니다...생물에서 무생물로의 전환작용
 
인생은
생로병사
고집멸도
근묘화실
원형이정 이라고 하였습니다.
목을 生과 苦,  苗,  亨이라고 표현한다면
화를 老와 集 , 花 , 利이라고 표현 할수가 있고
金을 病과 滅,  實,  貞
수를 死와 道 , 根,  元이라고 표현 할수가 있습니다
 
신유술해에서 만생물이 거두어 들여지고, 땅속에서 새로이 생명으로의 탄생을 준비한다면
인묘진사 에서는 만생물이 만들어지고, 땅위로 새로운 물체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자연의 법은 단순하기도 하지만 항상 우리에게 모든것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영혼이 보이지 않는것처럼 영혼이 있어야 육체가 움직인다는것은 누구나 알수 있는 일입니다.
모든것은 보이는것의 인연과 보이지 않는것의 인연이 있으며 모두 같은 인연입니다.
다음시간에 마무리 하기로 하지요 수고 하셨습니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39.86.53'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