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가이드#2

송화 음양학(松花 陰養學) 공부 2편

고은 | 2017-10-01 22:04:30

조회수 : 1,975

卯월로 보면
갑목甲은 뿌리根로서의 역할을 하게되며 을목乙의 성장을 부추키고자  계속적으로 수분(임수壬)을 필요로 하게됩니다.
 
이러한 을목乙은 병화丙의 양성화작용으로 무럭무럭 자라게 되며 이시기부터는 실제로 정화丁와임수 壬기토己는 땅위로까지 펼쳐지고 겨울부터 봄까지 그진력을 다하였기에 이제 휴식기가 되게 마련입니다.
그러면 추운겨울동안 그 힘을 발휘하지못했던  병화丙와 무토戊(산천, 을목이 자라나는 바탕지, 병화가 그빛을 비추는곳,즉 병화의 색色을 입혀주는 곳)는 한몸이되어 을목을 키우게 되고 하늘에서 봄비(계수癸)는을목의 성장을 시비(살 찌움하게 함)하게  됩니다.
 
애초에 태양이라는것은  그빛의 색을 알수가없는 것입니다. 이병화丙가 무토戊에 그빛을 비추어서 겨우내내 우중충한 색(묵색 墨色>>임수가 주관하는것을 뜻함)으로 옷을 입었던 무토는
 병화의 덕분으로 이제 그색깔을 입혀나가게 되고 산천이 푸르스르해 지는이치입니다.
 
그곳엔 을목乙이 무토戊의 정관正官이되어서 무토는을목이라는 푸른색의 옷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병화는무토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 할수가 있으며, 무토는 병화를 통해서 그 색을 입을 수있기 때문에 화토火土는  동법同法이라고 하는것입니다.
 
 이렇게 겨울내내 껍질로 둘러쌓였던 을목乙은 이제 새로이 자신의 모습을 갖추게 되고 드디어 진월辰에는 자신이 그역량을 갖추게됩니다.
이시기에는 병화역시 관대帶지로서 하늘의 기운은  따듯해지고, 을목이 관대라함은 바로 꽃을 피우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가 알다시피 나무가 꽃을 피우는것은 바로 열매을 얻고 자신의 자식을 두기위함이지요.
그 시발점이 바로 진월辰의 경금庚으로서 바로 진월에 경금은 양지養로 자리를 잡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또한 가지 십이운성법이 음양의 이치에 대한 깨달음이 없이는 터득할 수없는이유가 나옵니다,
바로 진월辰에는 종자의 근본이 되었던 신금辛이 바로 입묘墓가되는 시기인데 이것은 바로 신금辛이 경금庚으로 새로이 탄생하는시점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즉, 신금과 경금이 바뀌어지는시기라는것이니 직업이나,사업에도 써먹을 수가있겠죠.
 
그래서 을목乙은 진월辰月에 남편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겠죠.
이시기는 그동안 나무가 자라게 하기위해서 남모르게 애썻던 임수壬는 자신이 입묘墓가되는상황이 발생이되어서 그 공을 계수癸에 넘겨주고 맙니다
땅속은 이시기부터 척박해지기 시작하였고,
 
십이운성법이치 또하나
계수가 진월에 관대가 되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와 밤사이에 잎에뭍어있던 계수癸라는 이슬이 드디어 힘을 발휘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봄 가뭄은 한해의 농사를망치는일등공신인데 이유는 이미 땅속의 임수壬는 바닥이 나버렸고, 믿을 것은 하늘의 계수癸가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천우天雨라고 함
음양간의 십이운성이 다른이유입니다. 같은 물이라고 하여도 임수壬는진월辰에 입묘가 되지만 계수癸는 자신의 능력을 펼쳐가는시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꽃도 피고,열매도 그종자를 갖게되고. 나뭇잎도 흐드러지게 펼쳐지고 , 무토戊는온산과 나무에 자신의 색色을 입게되어서 춘절의 아름다움이 가득밴 시기가 됩니다.
 
그리고 보통 사계의 토중에서 축토와 진토는 성장을 주관하는데 축토는진토만큼 성장에 큰 영향을 주는 축토는아닙니다. 축토는 단지 보호하고,육성해주는 만물의  발생의 근원지라고 한다면
진토는  이중적인 성격을 드러내면서 일면수, 일면토로서 변화와 생동의 시작점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나무라는것을 가정해 보았을 때에 인묘월의 시기에는 곧게 위로만 자라려고 하지만 진월辰月이되면 옆으로 그가지가 펼쳐지고  꽃이펼쳐지는 ...분산과 발산을 하는 토로서의 기능을 갖게됩니다.
그러면 나무가 갖고있는 내용적인 충실함은 실제로 진월이되면 내용의 충실함은 많은 부분 쇠퇴해지고 외양이 화려해지는시기로 넘어가면서 본격적으로 화의 시대로 넘어가게됩니다.
 
또한
이시기에 바람이 많이 불게됩니다. 그래야 광합성작용을 많이 하여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 때문입니다. 바로 봄바람인데 봄바람은 사주학에서는 보통 시끄러운 소리로 표현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간사에서는 여인네들이 꽃단장을 하게되고, 봄철에 모든 농사와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을목을 관官으로 쓰는사람들이 잔소리가 많고 시끄럽게 소리지르는 직종에 가있는이유입니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17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4.4.50'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