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십신 정하는 법
▶사주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것이 십신(十神)이다.
일간을 위주로 보며
생년은 뿌리가 되고 조상의 재산정도와 세상에서 흥쇠(興衰)를 안다.
월령(月令)은 부모가 되고 묘(苗)가 되며, 부모의 음덕(蔭德)여부를 알고
일간(日干)은 자기자신과 일지는 처첩(妻妾)의 현숙(賢淑)함을 알고
생시(生時)는 자식이 되고 자손의 유무와 말년의 길흉을 안다 라고 하였다.
생년(生年)을 뿌리, 생월(生月)을 싹, 생일(生日)을 꽃으로, 생시(生時)를 열매로 삼
아 근묘화실(根苗花實)법을 만들었다.
년주(年柱)를 근(根)이라 하여 조상 운(運)을 보고 월상에 재관(財官)이 있고 희용신(喜用
神)이 되면 반드시 부귀(富貴)한 가문(家門)에서 태어난다는 말이다
조상이 뿌리가 깊어 생활터전이 확고하고 다시 대운이 관록(官祿)으로 행하면 일찍 출세를
하고 조발공명(早發功名)이라고 했다
월주(月柱)는 묘(苗)라 하여 부모와 형제(兄弟) 자매(姉妹) 운을 보고, 어머니를 따라 지아
비를 따라감은 사주에 재성(財星)이 공망이고 인성(印星)이 왕하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일찍 아버지를 사별함은 편재가 칠살궁에서 사절지(死絶地)를 만났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어려서 어머니와 이별함은 인수가 사절지(死絶地)에서 많은 재성(財星)을 만났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일주(日柱)를 화(花)라 하여 본인 자신과 배우자를 보고 년월에 재관이 없고 일시(日時)에
재관이 있으면 자수성가(自手成家)를 한다고 했다
생시(生時)는 귀숙(歸宿)지가 되니 생시가 희용신(喜用神)이 있거나 희용신(喜用神)이 생
왕하면 만년(晩年)이 반드시 편안하고 만약 기신(忌神)이 있거나 생왕하면 만년이 쓸쓸하고
어렵다고 하였다.
여명에 인성(印星)이 많으면 자식이 희소하다
일간을 기준으로
타 간지(干支)의 생왕(生旺)과 사절(死絶), 휴수(休囚)와 생(生)하고, 극(剋)하고, 제
(制)하고, 화(化)하는 작용을 살핌으로서 인생의 길흉(吉凶)을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