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리 약 언 강의

제대로 보는 명리약언의 '간지일기(干支一氣)를 논함'

원제 임정환 | 2012-03-14 13:02:26

조회수 : 4,670

제 28편 간지일기(干支一氣)를 논함

구서(舊書)에는 ‘천간이 일기(一氣)이고 지지가 서로 같으면 벼슬이 삼공(三公)에 이른다’는 말이 있다.

일찍이 공경(公卿)들의 명조를 연구하여 보았는데,
간지일기(干支一氣)인 경우가 매우 적었고, 간지일기(干支一氣)인 명조에도 빈천흉화(貧賤凶禍)한 경우가 자못 많았다.
인명(人命)은 반드시 재관인식(財官印食)을 합하여 취용(取用)하여야 하는데, 간지(干支)가 각각 단지 한 글자이면 반드시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 대략 논하자면,
사갑술(四甲戌)은 戌중의 辛金이 관성(官星)이고 戊土가 재성(財星)이며 오직 丁火만 상관(傷官)인데, 가을에 火가 득령(得令)하지 못하였으니 그 명조가 아름다운 것 같다.
다만 운이 亥子 寅卯로 행하니 재관(財官)을 모두 등지는데, 동방운(東方運)은 상관(傷官)을 생기(生起)하니 더욱 좋지 못하다.1)
1)사갑술(四甲戌)은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에 甲木이 용신이다. 亥子寅卯運은 일주를 부신(扶身)하니 좋은데, 다만 명조가 무정(無情)하다.

사을유(四乙酉)는 酉가 순살(純殺)인데,
운이 未午巳로 행하여 순살(純殺)에 극제가 있으니 귀명(貴命)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卯運은 불리하다.2)
2)사을유(四乙酉)는 가종살격(假從殺格)이니 未巳午運에 불리하다.

사병신(四丙申)은 申중의 庚金과 壬水가 재살(財殺)이라고 할지라도 천간에 丙火가 있는데 어떻게 기명종재살(棄命從財殺)할 수 있을 것인가? 운이 亥子丑으로 행할 때에 불리하다.3)
3)사병신(四丙申)은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에 丙火가 용신이다.

사정미(四丁未)는 未중의 乙木이 효신(梟神)이고 丁火가 비겁(比刦)이며 오직 己土만 식신(食神)인데, 생금(生金)하고 생재(生財)하여 유통(流通)하여야 오묘하다.
운이 午巳辰卯寅으로 행하여 火가 더욱 뜨거워지고 土가 더욱 건조해지니 이것은 흉화지명(凶禍之命)이다.4)
4)사정미(四丁未)는 未土가 설기(洩氣)하지 못하여 염상격(炎上格)이니 午巳辰卯寅運이 나쁘지 않은데, 사주가 편고(偏枯)하다.

사무오(四戊午)는 午중에 정화인수(丁火印綬)와 기토겁재(己土劫財)가 있는데, 염조(炎燥)가 극에 이르렀고 또한 양인(陽刃)이 네 개이다.
운이 申酉로 행할 때는 그런 대로 괜찮으나, 戌運에는 다시 火土가 나타나고, 亥子運에는 충격(沖激)이 더해지니 역시 흉화지명(凶禍之命)이다.5)
5)사무오(四戊午)는 종기화토격(從氣火土格)이니 戌運은 나쁘지 않다.

사기사(四己巳)는 巳중의 丙戊가 비록 또한 火土라고 할지라도 4월에는 건조하지 않다.
운이 卯寅으로 행할 때는 土를 극제하고, 丑子로 행할 때는 재운(財運)인데 巳중의 庚金을 인통(引通)하니 이 명조는 또한 부귀할 수 있으나, 다만 박잡(駁雜)을 면하지 못한다.6)
6)사기사(四己巳)도 종기화토격(從氣火土格)이니 子運은 좋지 않다.

사경진(四庚辰)은 辰중의 戊土가 편인(偏印)이고 癸水가 상관(傷官)이며 오직 乙木만 재성(財星)이다.
운이 巳午로 행할 때는 庚金을 극제하니 아름다우나, 申酉戌로 행할 때는 태왕(太旺)한 庚金이 乙木을 극진(剋盡)하는데 어찌 편안하고 길할 수 있을 것인가?7)
7)사경진(四庚辰)은 종기토금격(從氣土金格)이니 申酉戌運이 나쁘지 않다.

사신묘(四辛卯)는 卯가 순재(純財)인데, 천간에 辛金이 네 개나 있으니 또한 기명종재(棄命從財)할 수 없다.
운이 子亥로 행할 때는 재(財)를 도우니 재앙이 있고, 酉運에는 충격(沖激)하니 또한 좋지 않다.8)
8)사신묘(四辛卯)는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에 辛金이 용신이니 酉運이 나쁘지 않은데, 왕신촉범(旺神觸犯)은 두렵다.

사임인(四壬寅)은 寅중에 甲木이 식신(食神)이고 丙火가 재성(財星)이며 오직 戊土만 칠살(七殺)이다.
운이 巳午未로 행할 때는 재성(財星)인 丙火가 득지(得地)하여 목성(木性)을 인통(引通)하니 부명(富命)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申運에는 식신(食神)을 극하니 반드시 깨어진다.9)
9)사임인(四壬寅)은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이다.

사계해(四癸亥)는 亥중에 壬水와 甲木이 비겁(比刦)과 상관(傷官)이고, 또한 전체가 모두 水이니 반드시 木으로 유통(流通)하여야 한다.
운이 酉申으로 행할 때는 水를 돕고 木을 극하니 반드시 재앙이 있고, 午巳運에는 충격(沖激)하니 더욱 흉하다.10)
10)사계해(四癸亥)는 가상관격(假傷官格)에 월령의 亥中甲木이 용신인데, 酉申運에는 木을 극하지 못하니 평탄하다.

이것이 그 대략인데, 운을 좇아서 휴구(休咎)를 상세하게 추리하는 것은 이것이 다가 아니다.
요컨대, 이러한 종류의 명조는 길흉이 한결같지 않다.

만약 천간이 일기(一氣)라고 할지라도 지지가 일기(一氣)가 아닌 것은 역시 지신(支神)을 좇아서 취단(取斷)하고,
지지는 일기(一氣)라고 할지라도 천간이 일기(一氣)가 아닌 것은 지신(支神)과 각각의 천간(天干)을 합하여 취단(取斷)하여야 한다.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 Fun 다음
Fun 이전 현재페이지1 / 1 Fun 다음
© 원제역학연구원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3.144.26.154'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m/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