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0점 |  0원 | 즐겨찾기 
공지
원제역학연구원 홈페이지 오픈 (10)

04.19 (금)

가입인사
close
HOME > 명리기초 > 신살론(神殺論)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원제역학연구원에 있으며, 본 게시판의 모든 내용에 대한 무단전재 및 사용을 엄격히 금합니다.

게시물 45건
 
신살(神殺)이란?
임대건 2012-03-13 (화) 10:09 조회 : 14735

1. 신살의 유래(由來)

신살은 오성학(五星學, 七政四餘)에서 발생한 것으로 순수정오행으로 판단하는 사주추명학에 영향을 미쳐서 신살론이 대두되었다.
오성학은 몇 단계를 거쳐서 자미두수로 발전하였는데, 오성학은 당나라때 유행하면서 이것이 이허중의 사주추명학에 영향을 미쳤다.
五星學의 고전 : 張果星宗, 星平大成, 星平會海, 三命通會, 기타 七政四餘관련서
 
 
2. 신살의 원리

넓은 범위로 보면 비견겁재등 十神과 十二運星도 오성학의 七政四餘에서 발원한 것으로 이것을 음양오행으로 분류한 것임.
아래 신살론은 주로 子平粹言(徐樂吾著)을 引用한 것이다.
 
칠정(七政) : 太陽(日), 太陰(月), 歲星(木), 熒惑(火), 鎭星(土), 太白(金), 辰星(水)
사여(四餘) : 紫氣(木之餘), 月?(水之餘), 羅?(火之餘), 計都(土之餘)
이십팔숙(二十八宿) : 角斗奎井 亢牛婁鬼 ?女胃柳 房虛昻星 心危畢張
삼명(三命) : 祿(年干), 命(年支), 身(年柱納音)

신살이란 오행쇠왕생극합형충파해를 표시한 기호이다.
신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녹마귀인(祿馬貴人)과 장생(長生)이다. 신살은 납음에 따라 衰旺을 판단하고 납음은 年柱(三命)에서 나온다.
신살은 그 발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간지(干支)에 따른 구분
가. 천간 대 천간 : 십신(十神)
나. 천간 대 지지 : 십이운성(十二運星)
다. 지지 대 천간 : 천덕,월덕등..
라. 지지 대 지지 : 역마전후신살등...
 
 
(2) 납음오행 
甲子乙丑 해중금海中金, 甲午乙未 사중금砂中金, 壬寅癸卯 금박금金箔金
壬申癸酉 검봉금劍鋒金, 庚辰辛巳 백랍금白蠟金, 庚戌辛亥 차천금?釧金
戊子己丑 벽력화霹靂火, 戊午己未 천상화天上火, 丙寅丁卯 노중화爐中火
丙申丁酉 산하화山下火, 甲辰乙巳 복등화覆燈火, 甲戌乙亥 산두화山頭火
壬子癸丑 상자목桑?木, 壬午癸未 양류목楊柳木, 庚寅辛卯 송백목松柏木
庚申辛酉 석류목石榴木, 戊辰乙巳 대림목大林木, 戊戌己亥 평지목平地木
丙子丁丑 간하수澗下水, 丙午丁未 천하수天河水, 甲寅乙卯 대계수大溪水
甲申乙酉 천중수泉中水, 壬辰癸巳 장류수長流水, 壬戌癸亥 대해수大海水
庚子辛丑 벽상토壁上土, 庚午辛未 노방토路旁土, 戊寅己卯 성두토城頭土
戊申己酉 대역토大驛土, 丙辰丁巳 사중토砂中土, 丙戌丁亥 옥상토屋上土
 
 
(3) 신살의 분류(기원)
分類(起源)
神殺
納音五行
  學堂, 詞館, 正印, 白虎殺
五行臨官
  玉堂天乙貴人, 文昌星
三合局
  十二神殺 (驛馬, 六厄, 華蓋, 劫煞, 災殺, 天殺, 地殺, 年殺, 月殺, 亡神,
  將星, 攀鞍), 咸池
方位
  孤神, 寡宿, 隔角殺
四沖
  暗金的煞 (呻吟, 破碎, 白衣)
月建
  天德, 月德, 月將
四候
  進神, 交神, 退神, 伏神

  天中殺(空亡), 大敗, 絶路空亡
太歲
  元辰, 大耗, 宅墓, 勾絞, 喪門, 弔客, 病符
 
 
(4) 명궁(命宮)
신살은 명궁(命宮)을 중시한다. 子宮에서 정월이 되고, 역행으로 생월(生月)에서 멈춘다. 여기에 生時를 놓고 卯에 이를 때까지 순행한다. (자미두수의 명궁과는 다름.)
순행 : 자, 축, 인, 묘... 역행 : 자, 해, 술, 유...
알아두어야 할 것은 월기준이 절기(節氣)가 아니고 전달 중기(中氣)부터라는 것이다.
즉, 정월은 입춘부터가 아니고 대한부터 ~ 우수까지가 정월(1월)로 본다.
(예) 酉年 未月(하지후~대서전) 午時生이라면 未月은 6월이니 子宮에서 시작하여 역행으로 6월을 세면 未宮이 되는데 이것이 태양궁(太陽宮)이다.
이 未宮에 午時를 놓고 순행하면서 卯에 이르면 이것이 명궁이다. 즉, 辰이 命宮.
명궁보는 법은 명궁이 용신희신이면 좋고 기신이면 좋지 않다. 명궁이 녹마,귀인,장생이면 좋고 공망,망신,겁살등 흉신이면 좋지 않다. 사주에 無역마인데 명궁이 역마이면 해외여행한다. 명궁이 도화이면 주색을 좋아한다. 사주에 無재관인데 명궁이 재관이면 좋다.

(명궁계산법1) 장결(掌訣)로 짚어 계산한다.
 
酉年 未月(夏至후~大暑전) 午時生이라면 未月은 6월이니 子의 위치에서 역행(시계반대방향으로 짚음)하여 6번째가 未가 된다. 여기를 午로 정하고 순행(시계방향)하여 卯까지 이르면 辰의 위치가 된다.

(명궁계산법2) 명궁간편계산법 (사주첩경 인용)
① 인(1)묘(2)진(3)사(4)오(5)미(6)신(7)유(8)술(9)해(10)자(11)축(12).
② 기본수 14(수가 14보다 작으면), 26(수가 14보다 크거나 같으면)이다.
③ 寅月 卯時生이라면 인1 + 묘2 = 3인데 14보다 작으니
기본수 14에서 3을 빼면 11이 되는데 子11이 명궁.
 
 (명궁계산법3) 아래 명궁표를 보고 판단한다.
  正月寅
대한
~우수
2月卯
우수
~춘분
3月辰
춘분
~곡우
4月巳
곡우
~소만
5月午
소만
~하지
6月未
하지
~대서
7月申
대서
~처서
8月酉
처서
~추분
9月戌
추분
~상강
10月亥
상강
~소설
11月子
소설
~동지
12月丑
동지
~대한
子時
 

丑時
寅時
卯時
辰時
巳時
午時
未時
申時
酉時
戌時
亥時
 
(5) 십이궁(十二宮) - 五星學에 십이궁이 있으니 신살을 보려면 이를 알아야 한다.
1.명궁(命宮) 2.재백궁(財帛宮) 3.형제궁(兄弟宮) 4.전택궁(田宅宮) 5.남녀궁(男女宮) 6.노복궁(奴僕宮) 7.처첩궁(妻妾宮) 8.병액궁(兵厄宮) 9.천이궁(遷移宮) 10.관록궁(官祿宮) 11. 복덕궁(福德宮) 12.상모궁(相貌宮)
 
(6) 소한(小限)
소한은 명궁에 연명(年命)을 놓고 역행하여 다시 태세에 이르면 이 곳이 소한이다.
(예) 위에서 酉年 未月(夏至후~大暑전) 午時生은 辰宮이 명궁이었는데 丁丑年의 소한은 酉를 辰에 놓고(장결) 역행(시계반대방향)하여 丑年에 이르면 이곳은 子宮小限이 된다.
소한은 1년의 길흉을 좌우함. 예컨대 사주에 財官이 없는데 태세소한이 財官이라면 좋다.
 
(7) 월건(月建)
월건은 한 달의 길흉을 관장하는 것으로 두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소한에 生月을 놓고 역행하여 해당월(보고자 하는 월운)에 닿으면 이것이 월건이다. 다른 하나는 소한에 정월을 놓고 역행하여 해당월에 닿는 것이 월건이다. 古法에는 후자로 되어 있다고 함.
 

3. 신살기례(神殺起例)

天干對地支신살 (羊刃祿前一位, 飛刃羊刃沖位, 金與 祿前二位, 暗綠 祿合, 文昌 祿前三位)
 
羊刃
飛刃
金與
暗祿
文昌
 

삼합국신살(역마전후신살,十二神殺,함지살-도화살) 역마인신사해, 도화장성자오묘유, 화개진술축미 
年日支 驛馬
六厄
華蓋
劫煞
災殺
天殺
地殺
年殺
月殺
亡身
將星
攀鞍 咸池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방위신살(方位神殺) (孤神方前一位, 寡宿方後一位, 隔角方前二位)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孤神



寡宿



隔角



 
월지신살
月支
天德

坤(申)

乾(亥)


艮(寅)


巽(巳)
月德











月將
 
天乙貴人
갑무경우양, 을기서후향, 병정저계위, 임계사토장, 육신봉마호
甲戊庚牛羊(丑未), 乙己鼠?鄕(子申), 丙丁猪鷄位(亥酉), 壬癸蛇兎藏(巳卯), 六辛逢馬虎(午寅)
 
陽貴人
陰貴人
 
괴강(魁강) 庚辰, 壬辰, 戊戌, 庚戌 원진살(元嗔, 元辰)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백호대살(白虎大殺) 甲辰, 戊辰, 丙戌, 壬戌, 丁丑, 癸丑, 乙未
천중살(天中殺, 공망空亡, 旬空) - 육십갑자를 외우거나 장결로 짚을 것.
甲子旬 戌亥空亡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旬 申酉空亡 :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旬 午未空亡 :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旬 辰巳空亡 :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旬 寅卯空亡 :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旬 子丑空亡 :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납음오행장생기례(納音五行長生起例)
납음










木年
火年
土水年
金年
 
 
 
4. 신살 제대로 보는 법

(1) 신살보는 법
가. 한 주(柱)에 길신과 흉신이 같이 있으면 길신이 많은지 흉신이 많은지 본다. 대략 길신이 많으면 좋고 흉신이 많으면 안 좋다.
나. 신살은 격국의 청탁에 따라 달리 해석해야 하니 귀격사주에서는 흉살도 오히려 일주를 도와 化殺爲權이 되고 천격사주에서는 재앙이 된다.
다. 흉살이 길신으로 바뀌는 변수가 있으니 잘 보아야 한다.
라. 신살 하나로 길흉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회합형충(會合刑沖)을 보고 신살의 상호작용(길신과 흉신의 작용)을 판별하고 나서야 길흉이 정해진다.
 
(2) 살중포살(煞中包煞)
長生祿旺(납음상)이거나 貴人이거나 장생이 귀인을 대동하면 반살위권(反殺爲權, 흉살이 길신으로 바뀜)이 된다.
 
(3) 분산영령(分散英靈)
장생녹왕이 하나만 있어야 귀하고 여러곳에 있으면 정신이 분산되어 귀하지 못하다.
취렴정신(聚斂精神)
사주의 납음장생녹왕이 하나만 있으면 귀격이며 천을귀인을 대동하면 대귀격이다.
 
(4) 장생대귀(長生帶貴)
甲申水는 己亥木을 좋아하고 辛巳金은 丙寅火를 좋아한다. 장생지가 되고 갑기합, 병신합이 되기 때문이다. 망신겁살이 녹마귀인을 대동하니 권위와 명예를 사방에 떨친다.
 
(5) 망겁대귀(亡劫帶貴)
권력은 살성을 대동하여 살성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망신이 겁살보다 중하니 망신겁살이 중중하면 刑剋을 면치 못하고 어려서 고독하다. 그러나 귀인을 대동하였거나 녹왕지를 만났다면 해가 없으니 오히려 발달한다.
만약 亡劫이 중중하다면 가난하고 복이 없을 것이고 관형과 옥살이등으로 고통받을 것이다. 만약 삼중의 망신겁살이고 사절지이면 필시 도적이 되거나 옥살이, 병고의 재앙이다.
망신겁살이 있으면 내가 가서 煞을 극하면 좋고 煞이 와서 나를 극하는 것은 좋지 않다.
내가 煞을 극하면 煞이 변하여 財가 된다. 甲子金(年)이 己巳木을 보면 복이 되나 乙巳覆燈火를 보면 禍가 된다.
日時에서 망겁을 보면 주색으로 질병을 얻는다. 장생과 귀인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니 화살위권(化煞爲權)이 되기 때문이다. 장생귀인이 없으면 예술인이나 구류술사가 된다.
만약 日月에서 天月德을 보면 흉이 길로 바뀐다. 이러면 설사 煞이 와서 나를 극해도 禍가 가볍다. 인신사해가 다 있는데 年命에 장생을 만나지 못했다면 마침내 결과가 없다.
위와 같이 신살은 一位만 있어야 좋고 많으면 나쁘다. 一位劫煞이 장생지,임관제왕지에앉으면 화살위권이 된다. 많이 있으면 설사 젊은 나이에 발복하더라도 마침내 실패한다.
 
(6) 고겁동진(孤劫同辰)
고신겁살이 같이 있는 것은 흉하니 丑命人이 寅을 보거나 辰命人이 巳를 보거나 戌命人이 亥를 보거나 未命人이 申을 보면 고신과 겁살이 같이 하고 거기에다 격각살도 있으면
초년에는 부귀하나 중연에는 형극과 고독가난을 면치 못한다. 소위 孤寡猶嫌於隔角이라 함이다. 승도구류지인(僧道九流之人)이거나 중년에 파산하고 멀리 유배를 간다.
 
(7) 극출극입(剋出剋入)
신살중에서 겁살망신이 가장 흉악한데 거기에 다른 악살이 모여서 身을 공격하면 예컨대己卯土가 庚申木을 보거나 癸卯金이 丙申火를 보면 재앙이 된다. 그러나 내가 흉살을 극하면 化殺爲權이 된다. 剋出이란 흉살이 剋身. 剋入은 길신이 剋身.
대부귀인은 반드시 악살이 있고 화살위권이 되어야 대부귀를 한다.
 
(8) 파택살(破宅殺)
命前五辰이 宅인데 흉살이 임하면 파택살이라 한다. 예컨대 卯生人이 申을 보거나 酉生人이 寅申을 보거나 子午生人이 己亥를 보는것인데 선부후빈(先富後貧)에 관액이 있다.
日上에 망신겁살,대패,파쇄등살이 있고 임관제왕지를 만나면 극처(剋妻)한다.
日上에 녹마귀인식신을 보면 반드시 처가 현숙하고 내조를 잘한다. 육합이면 미모이다.
亡劫 과 孤寡가 같이 있으면 육친과 정이 없고 日上에서 만나면 극처한다.
時에서 만나면 극자한다. 혹은 처자가 못났다. 삼형을 겸하면 僧道人이거나 가난뱅이다.
 
(9) 녹마충합(祿馬沖合)
녹마귀인은 合을 좋아하고 沖을 싫어한다. 망겁흉살은 충을 좋아하고 합을 싫어한다.
만약 日時에서 一位의 망신겁살을 만났는데 귀인이 있고 사절지면 탐욕스럽고 好色한다.
術藝之人이다.
合貴인데 다시 官을 겸하면 소년에 청운의 뜻을 이루고 귀인녹마가 나를 극하고 합이 되었으면 더욱 묘한 바가 있다. 합귀합록인데 천간에 관성이 있으면 좋다.
합에는 雙合이 있고 單合이 있고 內合, 外合, 順合, 反合의 구별이 있다. 천간합과 지지합이 모두 되면 쌍합이고 천간합만 있으면 단합이며 연명이 합이 되면 내합이요, 월일시합은 외합이다. 戌命人이 日時에서 寅午를 만나면 반합이고, 寅午命人이
日時에서 戌을 만나면 순합이다. 합이 공망되면 간교하다.
망신겁살은 합이 되거나 연명을 극하는 것이 마땅치 않은데 합이되고 귀인이면 흉이 길로 바뀐다.
 
(10) 함지살(咸池殺, 桃花殺)
함지는 총명과 기교가 있다. 무리를 지어 풍류를 즐긴다. 생왕지에는 예술에 소질이 있다. 공망에 관귀가 임하고 사절지이면 반드시 시골의 무당이나 工人이다.
함지가 양인을 대동하면 甲戌火인이 卯를 보거나 또 庚申庚辰이 酉를 보면 함지양인이다.
학문이 넓고 재주가 많다. 그러나 질환이 많다.
함지살은 水를 가장 꺼린다. 성품이 음탕하다. 進神과 동궁이면 용모가 꽃처럼 아름답다.
신자진생이 계유를 만났는데 亥子水를 보는 것등이다.
함지가 일지처궁에 있고 다시 음차양착살이 되며 화개파쇄살이 있으면 처가 불량하고 혹 처로 인해 화를 당한다.
 
(11) 천을귀인(天乙貴人)
천을귀인은 천상의 지존의 성좌이니 年時에 호환되면 나문귀인이라 한다. 또 생왕지가되고 힘이 있으면 복력이 두텁다. 육합이 있어도 좋다.
명조에서 제일 귀한 것은 臨官이 귀인과 호환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귀한 것은 화살위권이 되는 것이고 다음은 秀氣이다.
 
(12) 진신(進神)
진신이란 甲子, 甲午, 己卯, 己酉를 말한다. 단독으로는 길흉을 말할 수 없고 진신이 녹과 합이 되면 명예가 높고 관록이 있다. 귀인과 합이 되어도 좋다.
 
(13) 양인(陽刃)
양인을 日時에서 보는 것을 가장 꺼린다. 극처(剋妻)하기 때문이다.
丙午生人이 甲午를 보는 등이다. 年月時의 刃이 日支에 모이면 형액을 면키 어렵다.
여명이 이와 같으면 요절하지 않으면 강물에 몸을 던지거나 목을 맨다.
설사 천월덕이 있어 구제하더라도 역시 血光을 면키 어렵다.
일지에 양인과 화개가 겸하면 처가 재가한 여자이다.
 
(14) 공망(空亡)
만약 흉살이 공망에 들면 흉이 해소되어 좋다. 녹마귀인이 공망에 들면 복이 감소된다.
공망은 生旺을 좋아한다. 총명하다. 공망이면서 발복한 것은 藝術九流之人이다.
귀인녹마가 同旬이고 공망에 빠지지 않고 형충도 없고 납음으로 왕지이며 육합을 대동하였으면 魚化爲龍이라 결정코 귀하게 됨이 틀림없다.
 
(15) 진술축미(辰戌丑未)
辰은 天?이고 戌은 河魁이다.
진술축미가 모두 있으면 고독하고 육친에 불리하다.
술인이 술을 보고 미인이 미를 보고 진인이 진을 보고 축인이 축을 보는데 時上에 화개살을 만나면 남녀를 불문하고 고독하고 적막하다. 화개는 自墓와 상생을 좋아한다.
이러면 복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僧道九流之人이다. (自墓란 甲戌火가 戌에서 墓.)
대개 吉神은 나를 극하는 것이 좋고 凶殺은 내가 극해야 좋다.
 
 
5. 상세한 신살해설
(아래 내용은 삼명통회를 위주로 함.)
(1) 육합(六合)
寅亥合木, 卯戌合火, 子丑合土,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

합록(合祿)- 甲生人이 寅祿인데 寅은 없고 亥가 있으면 합록이다.
합마(合馬)- 寅年生人이 申이 馬인데 申은 없고 巳가 있으면 합마이다.
합귀(合貴)- 甲戊庚生人이 丑未가 貴人인데 丑未가 없고 子午가 있으면 합귀이다.
길신을 합하면 길하고 흉신을 합하면 흉하다. 삼합도 같다. 지장간중 암합도 본다.
 
(2) 오합(五合)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천간합이 있을 때 貴人의 도움이 있으면 좋은데 귀인이 형충파해가 있거나 형합(刑合)이 되면 나쁘다.
간지가 同一旬에서 천간지지합이 되면 군신경회(君臣慶會)라고 하여 좋다. 예컨대 甲戌, 己卯나 甲辰, 己酉등이다. 다른 旬내에 있으면 부처취회(夫妻聚會)라고 한다.
예컨대 甲子, 己丑과 甲午, 己未등이다.
 
(3) 삼합회국(三合會局) - 육합도 동일
亥卯未合木, 寅午戌合火, 巳酉丑合金, 申子辰合水

상생합(相生合) 일이 이루어진다. 희신이 오면 복이 두텁다. 납음으로 봄.
상극합(相剋合) 발동하면 손해가 있다. 흉살이 겸하면 橫事勾連이다. 납음으로 봄.
건록합(建祿合) 횡재가 많다. 의외의 명예를 얻는다.
정인귀인합(正印貴人合) 복록이 많다.
정인이란 납음상 묘고(墓庫)를 말한다. (甲戌, 壬辰, 丙辰, 癸未, 乙丑)
식신합(食神合) 衣食이 풍족하다.
함지대모합(咸池大耗合) 불량하고 추한 행동을 한다. 여자는 크게 꺼린다.
 
(4) 육해(六害, 穿)
子未, 丑午, 寅巳, 卯辰, 申亥, 酉戌

寅申巳亥 모두 있으면 골육상잔이다. 生旺이면 일이 이루어지고, 死絶이면 계획은 많으나 성취가 적다. 귀격이면 좋고, 천격이면 사술을 부리고 인색하다.
卯辰午丑 生旺이면 위엄이 있고, 死絶이면 참담한 일이 있다.
子未 生旺死絶 모두 육친에 불리하다. 귀격은 처첩이 많은 허물이 있고, 천격은 고독하다.
戌酉 生旺이면 사납고, 死絶이면 잔혹하다. 귀격이면 시샘질투하는 첩이 있고 천격이면 잔혹하고 음사하다.
 
(5) 삼형(三刑)
寅巳申刑 生旺이면 과묵하고 욕심이 적고 무정하다. 의리와 은혜를 잊기도 한다.
死絶이면 얼굴은 유화하나 뒤에서 헐뜯는다. 의리와 은혜를 망각한다.
귀격이면 살생을 좋아하고 천격은 언행이 괴리한다. 탐내고 인색하다.
여명은 출산시 낙태한다. 일생골육에 불리하다.

丑戌未刑 生旺이면 의기가 웅장하고 직접 사람을 공박한다. 死絶이면 체격이 왜소하다.
귀격은 공정,청렴하다. 천격은 형벌을 받고 불의의 재앙이 있다. 여명은 고독하다.

子卯刑 生旺이면 권위가 있고 엄숙하다. 기세가 강하고 급하다. 타인을 용납하지 않는다.
死絶이면 남을 업신여기고 자만하며 각박하다. 어릴때는 효자이나 처자를 해친다.
귀격이면 병권을 장악하나 오래가지 못하고 천격이면 패륜아,흉폭하고 官刑이 있다.

辰午酉亥自刑 生旺이면 조용하나 안으로 독을 품고 형색이 초라하다. 死絶이면 독하고 경박하다. 수족,팔다리등에 재앙이 있다. 귀격이면 권모술수가 뛰어나고 천격이면
우울하고 완고하고 어리석으며 여자는 음탕하거나 겁탈의 재앙이 있다.
 
(6) 충파(沖破)
子午沖, 卯酉沖, 寅申沖, 巳亥沖, 辰戌沖, 丑未沖

십이지지의 충파는 대개 흉하다. 그러나 복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① 충한 곳에서 상생이 되는 경우이다. 辛巳金이 癸亥水를 보는 것등이다. 명예가 드높고 과거에 급제한다.
② 충한 곳에서 상극이면 예컨대 壬申金이 庚寅木을 보는 것등인데 정신이 맑고 외모가 준수하며 탈속한 면모가 있다. 生旺이면 담이 크고 용감하다. 사절이면 차갑고 인색하다. 요절도 많다.
③ 동류상충이면 예컨대 甲子甲午, 己卯己酉이면 祖業을 파괴하고 심신이 한가롭지 못하고 벼슬과 명예가 높더라도 마침내 하나는 잃음이 있다.

月沖日時, 時沖年이면 타인과 은혜가 없고 미움과 혐의가 있다. 長病을 얻거나 급사의 위험이 있다. 격국이 뚜렷하면 상관없다.
帶空亡 공망이 함께 하면 화가 복이 된다. 즉, 충이 공망을 깨뜨려 없애는 것과 같다.
帶劫煞亡神 형벌을 받는다. 死絶이면 질병이 많다.
帶元辰空亡相沖 천하지 않으면 빈곤하다. 관성이 함께 하면 헛된 명성만 있다.
破印 납음木人이 癸未木이 있는데 乙丑金을 만나는 경우이다.
破財 납음金人이 寅卯가 財가 되는데 申酉金을 만나는 경우이다.
破祿 甲祿在寅인데 沖을 만나는 경우이다.
破馬 해묘미년생은 馬가 巳에 있는데 亥를 만나는 경우이다.
 
(7) 녹(祿)
녹치회합祿値會合: 甲祿在寅인데 庚戌을 만나는 류이다. 길.
녹두재祿頭財: 甲이 寅祿인데 戊寅을 보고 乙이 己卯를 보는 류이다. 부귀하고 명예가 있다.
녹두귀祿頭鬼: 甲이 庚寅을 보고 乙이 辛卯를 보는 류이다. 구설과 형모가 있다.
순중록旬中祿: 一旬中에 祿을 보는 것이다. 甲申見庚寅, 戊午見丁巳 관직의 요직을 맡는다.
호환귀록互換貴祿: 庚寅이 甲申日時를 만나는 경우이다. 길.
녹마동향祿馬同鄕: 甲子年생인 寅日時, 申子辰의 馬가 寅에 있으니 甲祿이 寅에 있다.
합록合祿: 甲祿在寅인데 亥를 보면 明合이고 寅이 없고 亥만 있으면 암합이다. 주변의 도움.
공록拱祿: 갑록인인데 寅이 없고 丑卯를 보면 록을 끼고 있다고 본다. 부귀를 얻는다.
녹고祿庫: 녹이 庫藏중에 있는 것. 甲乙亥가 未가 많으면 녹고이다. 녹이 풍족하다.
건록建祿: 생왕하면 일생을 편안하고 재복이 있고 사절이면 인색하다.
대관부帶官符: 관부와 같이 있으면 官門得財. 혹 쟁송이 많다.
대겁살帶劫殺: 천한 기예인이거나 小商으로 불의의 횡재수가 있다.
대마帶馬: 녹이 많고 마가 적으면 노고가 많고 녹이 적고 마가 많으면 재주가 있다.
소년이나 노년에 녹을 만나면 발병이 많다. 소위 老幼愼勿坐强이라 한다.
 
(8) 옥당천을귀인(玉堂天乙貴人)
천간을 천을이라 하고 지지를 귀인이라 한다. 즉, 丑未年생이 천간에 甲戊庚을 만나면 이를 天乙이라 하고 甲子年이 丑月生이면 귀인이다.
辰戌은 귀인이 없으니 괴강악살지지(魁?惡殺之地)이기 때문이다.
천을귀인은 공망이 되면 귀인으로 보지 않는다.
兩天乙帶祿 丑未生인이 천간에 甲戊庚중 2자를 얻고, 子申年생이 천간에 乙己를 모두 얻었으면 兩天乙인데 태세의 祿이나 정관정인을 얻으면 그 복이 가중된다.
祿馬同宮 귀인과 祿馬동궁이면 길하다.
貴合貴食 甲이 己丑己未를 얻고 戊가 癸丑癸未를 얻는 것을 貴合이라 한다. 乙이 丁酉,丁亥를 얻으면 貴食이라 한다. (丁의 귀인이 亥,酉이고 丁은 甲의 食神임.) 귀합은 관직에 이롭고 귀식은 녹이 많다. 둘을 겸하면 관직이 높고 복록이 풍족하다.
天乙在貴人六合上 갑무경이 지지에 子午가 있으면 子는 丑을 합하고, 午는 未를 합하니 귀인을 합한다.
乙己가 지지에 巳丑이 있으면 사신합, 자축합으로 子申貴人을 합한다. 大福.
天乙扶身 壬寅生인이 甲寅日時를 만나면 壬의 귀인은 卯요 甲의 귀인은 丑으로 태세寅을 끌어내니 귀격이다. 형충이 없으면 일생 병이 없고 소년에는 복을 누린다.
격국을 성격하면 일생 형액이 없다.
夾貴逢六合 壬癸인이 辰을 보고 癸酉合을 얻거나 丙丁인이 戌을 보고 丁卯合을 얻으면 전후에 천을귀인을 취하는데 다시 녹마가 있으면 대부귀한다.
천간의 네 글자가 모두 지지에 귀인을 갖고 있으면 極貴하다.
貴人福力厚薄 귀인이라도 福力에 다름이 있다. 甲이 未를 보거나 庚이 丑을 보면 祿庫이고 戊가 丑未를 보면 本支이고 己가 申을 만나면 생왕지이다.
이상 네 神을 생월일시에 만나고 정관정인이면 복력이 크다.

乙이 申을 만나면 귀인이라도 絶地이니 꺼리고 子를 만나면 敗地가 된다.
丙丁이 亥를 만나면 귀인이라도 絶地이니 꺼리고 酉를 만나면 死地이니 꺼린다.
壬癸가 巳를 만나면 귀인이라도 絶地이니 꺼리고 卯를 만나면 死地이니 꺼린다.
辛이 午를 만나면 敗地이니 꺼리고 寅을 만나면 絶地이니 꺼린다.
이상 여섯 神을 생월일시에 만나면 복력이 십분의 이삼밖에 안된다.

귀인과 역마가 동위이고 록이거나 정관정인이면 복력이 더 크다.
천을이 生旺地이면 형모가 헌앙하고 순수한 큰 그릇이다. 死絶地이면 집요하다.
귀인이 겁살과 동주하면 위엄이 있고 모사에 능하다.
귀인이 관부(망신)와 같이 하면 문장력이 있고 건록과 같이 하면 문장에 성실한 인품이다.
귀인이 공망과 함께하면 노래하는 악공, 기예를 부리는 사람이 된다.
 
(9) 삼기(三奇, 三台)
乙丙丁이 삼기이니 천간에 을병정이 모두 투출하면 삼기귀인이 된다.
격국을 성격하고 삼기가 이르면 복력이 배가된다.
삼기가 천을귀인과 함께 하면 뛰어난 업적을 이룩한다.
삼기가 천월덕과 함께하면 흉재가 불범이라.
삼기가 망신겁살과 함께 하면 아는 것이 많다.
삼기가 공망인데 生旺地이면 속세를 떠난다.
삼기가 원진,함지,충파와 함께 하면 無用. 태세에 이르지 않고 월일시에 보이면 無用.
 
(10) 역마(驛馬)
역마란 발동한다는 뜻이니 寅午戌에 申을 보면 壬水를 끌어내어 발동하고, 申子辰에 寅을 보면 丙火를 끌어내어 발동한다. 水火相激, 金木交爭이니 氣의 沖動을 뜻한다.
역마는 원래 기쁘고 경사로우며 發用하는 神이다.
역마가 공망,충파,퇴신등을 만나지 않으면 榮貴하다.
祿이나 천을과 같이 하면 대권을 잡는다.
 
干支合馬: 신자진의 馬가 寅에 있는데 甲寅을 얻고 己亥가 있으면 간지합이니 관직이 높다.
有驛有馬: 천간을 馬라 하고 지지를 驛이라 한다. 戊戌인이 역마가 申에 있는데 庚申을 얻으면 庚馬가 申에 이르면 임관이고 戊土戌土가 申에서 장생이니 有驛有馬. 길.
馬頭帶劍: 역마의 위에 庚辛金이나 혹 納音金이면 명예가 진동한다.
一木繫雙馬: 인오술이 많은데 丙申을 보고, 신자진이 많은데 庚寅을 보면 干이 馬를 극하니 놀람과 위험이 있다.
馬剋身: 역마가 生月을 극하는 것. 寅午戌人 馬在申인데 寅卯月. 관직을 쉽게 얻고 小富.
馬財庫: 馬가 申인데 未土를 보면 木庫이다. 사방으로 周遊하고 재물을 얻는다.
馬上帶財: 甲寅水가 丙申火를 보거나 甲申水가 丙寅火를 보면 馬上財이니 富를 얻는다.
臨官遇馬: 경신,임자,무진은 납음목인데 인목을 만나면 마로서 임관지이니 음탕하다.
帶孤神弔客: 역마가 고신,조객과 같이 있으면 고향을 떠나 산다.

노년에 역마를 만나면 기가 약해서 허리,다리통증이요, 幼年에 역마면 경기와 질병이다.
운세에 역마가 있거나 역마와 합이 되면 관직을 얻거나 녹봉을 받는다.
세운에 역마,병부을 만나면 놀람병을 얻고 관부(망신)과 함께하면 관재나 놀랄일이 있다.
대체로 세운에 역마이거나 역마를 충하거나 역마를 합하면 발동,이동수가 있다.
 
(11) 겁살망신(劫煞亡身)
겁살이 생왕이고 녹마귀인과 함께 하면 재주가 많고 지혜가 있고 민첩하다.
겁살이 사절이고 악살동주면 독하고 흉폭하며 탐욕이 많고 무정하다. 창칼의 상해도 있다.
겁살이 원진공망과 함께하면 도적의 피해가 있다.
겁살이 金神陽刃과같이 身을 극하면 교통사고가 있다. 생시에 얻으면 자손이 어리석다.
망신이 생왕이고 녹마귀인과 함께 하면 권모술수에 뛰어나고 승부내는 것을 좋아한다.
사절이고 악살과 함께 하면 성품이 편벽되고 狂症이 있다. 刑獄의 재난이 있다.
망신이 녹마귀인과 함께 하면 필묵을 좋아하니 문장가요 관직에 이롭다.

(12) 고신과숙격각살(孤神寡宿隔角煞)
고신과숙살은 육친에 불리하다. 역마와 동주하면 타향에서 방랑한다. 공망과 함께 하면 어려서 의지할 데가 없다. 상문조객과 함께 하면 부모를 일찍 여읜다.
귀격이면 데릴사위가 되고 천격이면 이사이동이 많다.
寅일丑시, 巳일辰시, 申일未시, 亥일戌시는 과숙살이 되니 군자는 잘못으로 문책받고 소인은 형벌을 받는다.
子일戌시, 丑일卯시, 辰일午시, 未일酉시는 격각살이 되니 피를 본다.
일시에 있으면 처자를 극하고 태년이면 부모를 극한다. 따라서 血光殺이라 한다.
 
(13) 양인(陽刃)
양인은 성질이 급하고 흉폭하다. 사절이면 더욱 심하다. 혹 도검에 상하는 재난이 있다.
眞陽刃: 乙卯丁卯는 참된 양인이다. 다시 범하면 질병이 많다.
刃頭財: 甲人이 己卯를 보면 양인에 천간財인데 재물이 마른다. 도축업,칼,톱등을 쓰는 직업이고 혹 강도의 피해로 사망한다.
刃頭鬼: 갑인이 신묘를 보면 양인에 관귀이니 발복하지 못하고 등창종기로 마친다.
朝元陽刃: 卯년에 日時에 甲字가 많으면 흉하다.
連珠刃: 庚戌과 辛酉가 있으면 서로 양인이 되니 여명은 剋夫害子한다.

일간기준 시지가 양인이면 흉터가 있고 자식이 적다. 혹 자식에 재앙이 있다.
시간기준 일지가 양인이면 처가 악사하거나 품성이 불량할 수 있다.
연간기준 시지가 양인이고 다시 겁살이 있으면 부모가 악사한다.
양인은 相刑을 싫어한다. 禍가 무겁기 때문이다. 대운이 양인이면 재물의 손실을 본다.
 
(14) 함지(咸池, 도화桃花, 패지敗地)
함지는 沐浴地로 甲戌,丙寅,戊午生人은 火命이므로 卯가 진함지(眞咸池)이다.
주로 간사하고 음란하다. 生旺하면 외모가 아름답고 주색을 탐하여 재물을 낭비하고 死絶地면 은혜를 잊고 믿음을 저버린다. 언행이 거짓되고 삿되다.
元辰과 함께하고 또 生旺이면 정당하지 않은 처가 많다.
녹마귀인과 함께 하면 혹 부인의 숨은 재물로 가업을 일으킨다.
함지는 길신이 아닌데 日時가 水命(납음)이면 더욱 흉하다.
 
(15) 재살(災煞, 수옥살囚獄殺, 白虎殺)
혈광횡사(血光橫死)를 주재한다. 水火면 익사, 분신을 조심하고 金木이면 杖刀를 조심하고 土이면 추락이나 전염병을 조심한다. 身을 극하면 흉하다. 길신이 도우면 武權이 있다.
 
(16) 육액(六厄, 六害)
육액은 관록을 갉아먹는 살이다. 일생을 막히고 길흉상반한다. 구제하는 神이 있고 생왕지이며 귀인이 도우면 길하다.
 
(17) 화개(華蓋)
화개가 있으면 고독하다. 귀격이라도 고독을 면치 못한다. 형제가 적다.
승도지류(僧道之類, 스님,도인)이다. 여명은 과부수다.
時에 화개가 있으면 평생 복록이 마른다. 壬癸人은 더욱 꺼린다.
夾貴가 같이 있으면 복이 된다. 성품이 淸貴하나 재물에는 이롭지 못하다.
 
(18) 구교(勾絞, 貫索絞煞)
年命前後三辰이다. 子가 卯酉를 보고, 丑이 辰戌을 보는 등이다.
이 살은 金神白虎를 보는 것을 꺼린다. 身을 극하지 않고 길신이 동궁하면 논하지 않는다.
身이 구교살을 극하면 병권,형권을 잡아 사람을 살상하는 일을 한다. 만약 구교살이 身을 극하면 비명횡사하거나 소인이 만나면 뜻밖의 재난이 있다. 관귀(칠살)과 동주하면 더욱흉하다. 태세가 이에 해당하면 구설과 刑獄등의 일이 있다.
 
(19) 상문조객(喪門弔客)
年命前後二辰이다. 불길하다. 태세에 이르면 더욱 꺼린다. 태세에 흉살이 겹치면 흉하다.
 
(20) 공망(空亡, 天中殺)
공망살이 생왕이면 도량이 크고 발동하면 헛된 명성(虛名)이 있으며 뜻밖의 복이 있다.
사절이면 일생의 성패가 바람에 흔들리는 배처럼 무상하다.
그러나 힘이 있는 자리이면 禍가 되지 않는다.
소인이 얻으면 간사하고 無所不爲하다. 내가 극하면 오히려 복이 된다.
악신흉살이 모이면 공망이 흉살을 무용지물로 만드니 좋다.
합이 있으면 공망을 공망으로 보지 않는다. 따라서 공망이 기쁠때는 합을 꺼린다.
녹마재관이 모인 자리인데 공망이 있으면 복을 흩어버리니 나쁘다. 이 때는 합이 있으면공망이 제역할을 못하니 좋다.
合沖刑이 없으면 眞空亡이다.
겁살과 같이 있으면 교활하고 용맹하다. 망신과 같이 있으면 떠돌아다닌다.
건록지와 같이 있으면 일생 破散한다.
함지육해와 같이 있으면 흉폭하다.
협귀,화개,삼기,학당과 같이 있으면 탈속지사(脫俗之士)이다.
時에 공망을 만나면 비뚤어진 성품이 많고 다시 화개살이 있으면 자식이 적다.
日에 공망을 만나면 서출(庶出)이 많다.
 
(21) 원진(元辰, 大耗)
年命과 沖前一辰(陽), 沖後一辰(陰)이라. 子면 午가 沖인데 未가 원진이다. 丑은 午.
원진은 헤어져서 만나지 못한다는 뜻이다. 세운에서 만나면 마치 물건이 바람을 맞아움직이고 쉬지 못하는 것과 같다. 안으로 질병이 없으면 밖으로 어려움이 있다.
비록 부귀라도 역시 두렵고 대운에서 만나면 십년이 두렵다. 벼슬자리에 있다가도 쫓겨나고가정에서도 흉한 허물이 있다. 길신이 돌봐주더라도 기복을 면치 못한다.
더욱 좋지 못한 것은 대운에서 만나 처음에는 발복했다가 나중에 화를 당하여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관부와 함께 하면 허물없이 억울한 일을 당하고 겁살을 대동하면 움직이면 위태로움과 치욕을 부른다. 부인이 이 겁살을 대동하면 예법을 지키지 않고 일생에 재앙이 많다.
가장 중요한 신살은 녹마귀인(祿馬貴人)과 長生이니 이를 위주로 보라.
祿은 양명지원(養命之源)이고 馬는 부신지본(扶身之本)이다. 일체신살이 녹마로 포괄된다.
세운의 길흉은 신살이 자세하다. 회합형충도 같이 보라.
驛馬는 寅申巳亥인데 기의 충동(衝動)이고 망신겁살도 충동하는 바가 있다. 상문조객원진도이와 같은 부류이니 기의 충동으로 변동수가 된다.
陽刃咸池將星은 子午卯酉인데 장성을 충하는 것이 재살(수옥살)이다. 함지를 충하는 것이 육액이다. 함지와 같은 부류이다.
華蓋墓庫는 辰戌丑未이다.
 
신살의 종류가 170여종이 있으나 이만 간략하게 줄인다
 
 
6. 간략한 신살해설 (命限은 命宮,小限을 뜻함)
 
신살 해설 신살 해설
천록天祿
관록궁, 庶人은 財福
천복天福
복덕,재백,천이궁 관장. 福壽
천음天蔭
처첩궁, 부모의 음덕, 처자음덕
천형天刑
노복궁. 형벌을 관장.
천수天囚
질액궁疾厄宮 관장
자미용덕
紫微龍德
命限에 이르면 흉신제압하고
화흉위길化凶爲吉.
문창文昌
총명. 소년顯達.
文昌坐命 不識字. 但識字易耳.
삼태팔좌
三台八座
등과급제. 명성.
세합歲合
길성과 합하면 길, 흉성합은 흉.
천을옥당복성
天乙玉堂福星
복록.
장성將星
권위. 武官은 吉.
역마,반안살을 좋아함.
천해지해
天解地解
命限에 이르면 해흉화길解凶化吉
월공월해
月空月解
화흉위길化凶爲吉
천암天暗
상모궁相貌宮. 눈을 상함.
천모天耗
형제궁. 재백궁을 꺼림.
천귀天貴
남녀궁. 귀자貴子를 둠.
천인天印
전택궁. 권세.
천권天權
명궁. 위력과 권세. 생사여탈권.
천월덕天月德
명궁에 이르면 일생의 길함과 福利.
천주天廚
식록食祿.
천희희신
天喜喜神
命限에 이르면 기쁜 일.
홍란紅鸞
有喜見喜 無喜見災.
태양태음
太陽太陰
흉성제압.
태세太歲
命限에 이르면 불측의 재앙.
적살재살
的煞災煞
官非喪孝破財.
명궁에 이르면 祖業파괴.
천공공망
天空空亡
命限에 이르면 흉.
흉살이 공망되면 길.
백호白虎
官事, 病災, 破財
비렴대살
飛廉大煞
橫事초래, 惡死
천구天狗
流年命限 刀斧血光(피를 봄) 刑剋
대모소모
大耗小耗
재물이 흩어짐.
구교관색
勾絞貫索
송사(訟事), 분쟁
세파파쇄
歲破破碎
도모하는 일이 안됨. 破耗
역마반안
驛馬攀鞍
命限에 이르면 소년顯達.
천살지살
天殺地殺
官非喪孝. 구설시비.
망신겁살
亡神劫殺
도적실탈(失脫)
권설卷舌
관비횡사구설.
부항浮沆
命限에 이르면 水厄.
배타는 것을 꺼림.
졸폭卒暴
命限에 이르면 흉악.
길신이 많으면 무해함.
오귀관부비부
五鬼官符飛符
관재횡사. 日時에 같이 있는 것을
꺼림.
피마피두
披麻披頭
집안이 편안치 않음. 喪事.
황번표미
黃幡豹尾
병환. 파재.
반음복음
反吟伏吟
태세세파와 같이 있으면
눈물흘리는 일이 있음.
연살지살
年殺月殺
非災橫事.
천곡조객
天哭弔客
집안이 편안치 않음.
복시伏屍
膿血. 낙태.
검봉劍鋒
명궁에 이르고 소한에 또 이르면
惡死.
난간?干
命限에 이르면 傷殘.
병부사부폭패천액病符死符暴敗天厄
송사(訟事). 병재. 불측사.
상문지상
喪門地喪
孝服破財.
탄함呑陷
육친 妨碍
파쇄破碎
관사파재.
삼형육해三刑六害
형극.
혈지혈기산성혈인血支血忌
産星血刃
남자 혈광(피를 봄.) 여자 産厄.
 출처: 명리보감




 

게시물 45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 신살의 유래(由來)신살은 오성학(五星學, 七政四餘)에서 발생한 것으로 순수정오행으로 판단하는 사주추명학…
임대건 03-13 14736
백호대살(白虎大殺),백호살   *전주중(全柱中)에서 찾되, 일(日)에 있으면 본인에게 작용하고, 년월시(年月…
임대건 03-13 11581
45
급각살(急脚殺)   *생월(生月)을 기준으로 하여 봄(寅卯辰月)에 태어난 사람은 亥子가 급각살이고, 여름(巳…
임대건 03-13 8852
44
수옥살(囚獄殺)-십이신살(十二神殺)중의 재살(災殺) 작용. 관재(官災), 감금(監禁), 납치(拉致), 구속(拘束), 징…
임대건 03-13 7009
43
귀문관살(鬼門關殺),귀문관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하여 년월시지(年月時支)를 살펴본다. *원진살(怨嗔…
임대건 03-13 11535
42
원진살(怨嗔殺)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하여 년월시지(年月時支)를 살펴본다. 子未, 丑午, 寅酉, 卯申, …
임대건 03-13 7178
41
괴강살(魁罡殺),괴강   *전주중(全柱中)에서 찾되, 일주(日柱)에 있으면 작용이 가장 강하다. *강직하고 강…
임대건 03-13 7248
40
백호대살(白虎大殺),백호살   *전주중(全柱中)에서 찾되, 일(日)에 있으면 본인에게 작용하고, 년월시(年月…
임대건 03-13 11581
39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1) 구성 : 戌亥는 天羅, 辰巳는 地網이라 하늘과 땅에 망을 쒸웠으니 구속을 의미한다. …
임대건 03-13 8192
38
도화살(桃花殺)-십이신살(十二神殺)중의 년살(年殺)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하여 년월시(年月時)에서 찾…
임대건 03-13 12149
37
양인살(陽刃殺)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하여 월일(月日)에서 찾는다. *고과살(孤寡殺)보다 작용이 강하…
임대건 03-13 7954
36
낙정관살(落井關殺)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하여 일시지(日時支)를 살펴보는데, 甲己日이 巳를 만나거…
임대건 03-13 5893
35
고란살(孤鸞殺): 신음살(呻吟殺), 남편으로 인하여 신음. *여명이 甲寅, 乙巳, 丁巳, 戊申, 辛亥日에 태어나면 …
임대건 03-13 5838
34
음양차착살(陰陽差錯殺)   *일시(日時)에서 찾되, 일(日)에 있으면 외삼촌에 작용하고 시(時)에 있으면 처남…
임대건 03-13 8909
33
고과살(孤寡殺)   *년지(年支)를 기준으로 하여 일시지(日時支)에서 찾는다. *寅卯辰生은 辰의 다음 글자…
임대건 03-13 7326
32
공망(空亡)   *공망(空亡)을 찾는 법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하여 년월시지(年月時支)의 공망을 찾고, 년지(…
임대건 03-13 9634
31
*명리약언의 ‘공망(空亡)을 논함’ ‘갑자순(甲子旬)에는 戌亥가 공망(空亡)이다’라는 종류이다. 무릇 십…
임대건 03-14 5369
 1  2  3  
무료사주강의
문의/상담 02-569-9194
               평일 오전 10시~오후7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계좌번호 국민 097-21-0310-100 (임정환)


04-18 이상* (男) 궁합
04-16 이유* (女) 사주
04-16 이유* (女) 사주
04-15 강상* (女) 택일
04-13 김미* (男) 사주
04-12 안연* (男) 사주
04-09 유심* (男) 사주
04-08 한장* (男) 사주
04-06 우지* (男) 사주
04-06 이희* (男) 육효
상담후기
상담후기 적극추천
박진우 | 조회수 : 2404
도서 구입 (1) 적극추천
한지민 | 조회수 : 234749
우리들의 얼굴 적극추천
이성민 | 조회수 : 17321
안녕하세요 적극추천
김수향 | 조회수 : 7478
감사합니다 적극추천
김지은 | 조회수 : 9488
+
계보의 중요성 한국역학의 계보
자강 이석영 선생(1920-1983)
1920년 평안북도 삭주 출생
청주대 법대 졸업
사주첩경의 저자
한국역학교육학원의 창립자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벽천 김석환 선생(1933-2016)
1933년 출생
중앙대 법대 졸업
故 자강 이석영선생님의 계승자
한국역학교육학원 원장
한국역학인총회 총재
前 한국 역학계의 태두(泰斗)
원제 임정환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벽천 김석환 선생 사사
한국역학교육학원 강사역임
MBC 문화센터 강사 역임
한국역학인총회 사무총장
前 동방대학원 박사과정 교수
기억에 남는 상담 에피소드
역학인, 그 거짓과 진실 [291136] (4)
사주를 상담하여 줄 수는 있으나 교훈은 줄 수 없는 경우 [283132] (2)
사이비 역술인의 폐해 [199254]
사주를 무조건 부정하던 경우 [285758] (1)
사주를 보면서 해줄 말이 없는 경우 [292183] (2)
사주가 맞지 않는 경우들 [287720] (2)
아들의 외고합격 [301657] (2)
젊은 여성의 임신 [241506] (1)
재벌 회장의 사주 [297097] (2)
유명가수의 사주 [292019] (1)
보험설계사 [30291]
이혼상담(마인드가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318261] (4)
결혼(역학을 배우면 운명이 바뀐다.) [308027] (4)
저서

제대로보는
야학노인점복전서
전2권 세트


제대로보는
적천수천미
전4권 세트


제대로보는
명리약언
전1권


제대로보는
궁통보감
전2권


제대로보는
자평진전
전2권

동영상강의

사주초급반

사주중급반

사주전문가반

육효반

신수작괘반

성명학반
잘못 알고있는 역학상식
찾아오시는 길

select sum(IF(mb_id<>'',1,0)) as mb_cnt, count(*) as total_cnt from g4_login where mb_id <> 'admin'

145 : Table './wonje2017/g4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