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기초강의

명리약언의 '십이지(十二支)의 작용(作用)을 논함'

임대건 | 2012-03-12 10: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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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十二支)의 작용(作用)을 논함

천간(天干)의 작용은 생(生)은 즉 생(生)이고 합(合)은 즉 합(合)이며 충(沖)은 즉 충(沖)이고 극(剋)은 즉 극(剋)인데,
지지(地支)의 작용에는 종종 같지 않은 것이 있다.

①가령 寅중의 甲木이 火를 생하나 다시 식신(食神)인 戊土가 있어서 火를 설기(洩氣)하고, 巳중의 戊土가 金을 생하나 다시 칠살(七殺)인 丙火가 있어서 金을 극한다.
천간에서의 생(生)은 생(生)인 것과 같지 않은데, 첫 번째 다른 점이다.

②가령 寅과 亥는 합(合)하는데 寅중의 丙火와 亥중의 壬水는 충(沖)하지 않음이 없고, 辰과 酉는 합(合)하는데 辰중의 乙木과 酉중의 辛金은 충(沖)하지 않음이 없다.
천간에서의 합(合)은 합(合)인 것과 같지 않은데, 두 번째 다른 점이다.

③가령 寅과 申은 충(沖)하는데 申중의 壬水와 寅중의 甲木은 여전히 유정(有情)하고, 巳와 亥는 충(沖)하는데 亥중의 甲木과 巳중의 丙火는 여전히 유정(有情)하다.
천간에서의 충(沖)은 충(沖)인 것과 같지 않은데, 세 번째 다른 점이다.

④가령 申중의 庚金은 木을 극하는데 다시 인수(印綬)인 壬水가 있고, 亥중의 壬水는 火를 극하는데 다시 인수(印綬)인 甲木이 있다.
천간에서의 극(剋)은 극(剋)인 것과 같지 않은데, 네 번째 다른 점이다.

또한 천간에는 형(刑)해(害)가 없다.
⑤가령 寅은 巳를 형(刑)하나 巳중의 丙火는 즉 寅에서 생하고, 巳는 申을 형(刑)하나 申중의 庚金은 즉 巳에서 생하니, 그 다섯 번째 다른 점이다.

⑥가령 丑은 午를 해(害)하나 午火는 丑土를 생하지 않음이 없고, 申은 亥를 해(害)하나 申金은 亥水를 생하지 않음이 없는데, 여섯 번째 다른 점이다.

이것뿐만이 아니다.
⑦가령 亥未는 수토(水土)이나 卯와 회합(會合)하면 목국(木局)을 이루고, 巳丑은 화토(火土)이나 酉와 회합(會合)하면 금국(金局)을 이루는데, 그 일곱 번째 다른 점이다.

⑧가령 辰은 하나의 土일 뿐인데, 고장(庫藏)으로 논하면 대수지토(帶水之土)이고 방(方)으로 논하면 대목지토(帶木之土)이다.
戌은 하나의 土일 뿐인데, 고장(庫藏)으로 논하면 대화지토(帶火之土)이고 방(方)으로 논하면 대금지토(帶金之土)이다.
그 여덟 번째 다른 점이다.

이와 같은 모든 종류는 낱낱이 열거할 수 없다.
또한 년월일시(年月日時)의 네 지지에 소장(所藏)된 간(干)은 대략 열 개인데,
스스로 상호간에 화합하고 다투는 것이 얼마인지를 알지 못하고, 네 천간(天干)과 서로 화합하고 다투는 것이 얼마인지를 또한 알지 못하니, 고로 천간(天干)을 살펴보는 것은 쉽고 지지(地支)를 살펴보는 것은 어렵다.

옳고 그름을 깊이 생각하여 확실하게 알아야 하는데, 누가 그 정미(精微)함을 다하고 그 요령(要領)*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요령(要領): 허리와 목. 중요한 부위나 구역. 어떤 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골자나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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